학교·교수·학생 3자협의체서 내년 입시만 적용키로 합의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학사 구조개편안 논란으로 갈등을 빚었던 중앙대가 학내 갈등을 마무리지었다. 신입생 모집단위의 단과대학 광역화를 2016년학년도 정시모집에서만 반영하고 추후 재논의하는 방식으로 교수와 학생 등 구성원의 의견을 일부 받아들이기로 협의했다.

17일 중앙대는 학교와 교수, 학생대표가 참여한 학사구조개편 협의회를 통해 현재 고교 3학년이 대학에 입학하는 2016학년도 입시의 정시모집에서만 모집단위를 단과대학으로 광역화하기로 합의했다.

중앙대는 전체 신입생의 22%를 정시모집으로 선발한다. 나머지 78%는 수시전형으로 학생을 뽑는다. 학사구조개편안은 수시전형에는 반영되지 않으므로 전체 신입생의 22%만 단과대학 광역모집을 하는 셈이다. 

이는 학교 측이 당초 내세웠던 학과제 전면폐지가 골자였던 학사구조개편안 원안이나 학과제를 유지하는 대신 광역화로 선발하기로 한 수정안에 비교해볼 때 상당 부분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이후 2017년 입시요강부터는 협의체를 통해 세부사항을 추후에 논의해나갈 예정이다.

앞서 중앙대는 지난 2월 학과제 폐지를 골자로 하는 개편안을 발표했다가 학내의 강한 반발에 부딪힌 바 있다. 교수와 학생들은 인기가 적은 인문학과의 폐과 우려와 의견수렴 절차의 미흡 등을 이유를 들어 학교측의 학사 구조개편안에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김누리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유럽문화학부)은 “당장 입시요강 확정이 시급한 점을 고려해 많이 양보해 합의가 이뤄졌다. 2017년 이후 입시요강에 대해서도 이후 교수 등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밀실 논의없이 결정하도록 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