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대 위주… 강의시수 완화·정원 보장해 연구 강화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오는 6월 발표 예정인 인문학진흥 종합방안에 2000억 원 이상의 재정지원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 19일 오전 한 방송국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지역거점국립대를 중심으로 2000억 원 이상을 추가 지원해 인문학과 기초학문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초학문이나 인문학(을 연구)하시는 분들이 불안감을 갖게 된 부분에 대해서는 약간 죄의식도 있다”면서 “당장 취업과 연계되지 않더라도 국가 발전과 대학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은 공적자금을 투입해 대학의 연구기능을 강화하고 기존 정원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10조원 상당의 고등교육예산을 GDP 1% 수준(2017년 기준 약 18조 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이 달성되기 위해 매년 7500억원의 고등교육예산을 늘어나야 하며 그 일부를 이번 인문학진흥 재정을 투입하겠다는 복안이다.

황 부총리는 이날 등록금 완화를 위해서는 내년에 7000억 원, 2017년까지 1조5000억 원을 추가로 투입해 학생들의 반값등록금 체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대입 자율화를 언급하면서 사실상 본고사가 부활하는 등 대입 3불 정책(본고사, 기여입학제, 고교등급제)이 풀리는 게 아니냐는 질문에는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