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불법이나 사기진료, 부작용 등에 대한 뉴스 때문에 치과치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많아졌다.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는 치아가 빠져서 없거나 깨지고, 뽑혀지거나 충치가 심해 흔들리거나 곧 빠지게 될 위험에 처했을 때 받는 치과 치료인데, 임플란트를 잇몸에 고정시켜 자리를 잡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사기진료나 불법진료를 하는 치과는 이 기간에 임플란트 비용을 다 받고 사라지기도 한다는 뉴스도 쉽게 접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반드시 임플란트 가격이나 임플란트 비용, 이벤트, 서비스 등의 유무 보다는 부작용의 우려가 없고 신뢰도 높은 치과를 선택해야 함이 가장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로 치과를 알아보고 있다면 추가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점은 바로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 시 자연치아를 최대한 많이 살려주는 곳인지에 대한 것이다. 자연치아는 최대한 살리고 꼭 필요한 부위에만 임플란트를 해야 하지만 ​불법진료나 사기진료를 하는 치과들은 자연치아까지도 충치를 만들어 치아를 뽑는다고 한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임플란트는 ​치아가 빠지거나 뽑히고 깨져 자연치아의 기능을 못하고 충치 등으로 인해 잇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경우 자연치아를 대신할 인공치아를 일컫는 말인데, ​치아가 상실된 부위의 잇몸뼈에 고정물을 심어 그 위에 보철물을 고정해 자연치아와 같은 저작기능과 심미성을 주는 역할을 대신 하는 치과 시술을 말한다.
 
임플란트의 종류는 전체임플란트와 부분임플란트로 나눌 수 있는데, 치아가 상실된 부분과 치아의 상태 잇몸의 상태 등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할 때는 구강사진으로 입안상태체크와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특수 촬영으로 뼈의 상태 치아 뿌리, 신경 등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부분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에 구강상태 실제 본인의 치아모양과 같은 모형을 석고로 뜨게 되는데 이는 맞춤 보철 제작 시 필요한 단계이다. ​그리고 CT촬영으로 신경관의 거리, 뼈의 폭, 위치 등을 면밀하게 체크하여 ​정확한 치료 계획을 짜야 한다.
 
임플란트가 필요한 치아의 부위 뼈 신경 치아상태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에 맞춘 치료로 임플란트 시술 하고 난 후에는 자연치아와 같은 심미성은 물론이고 저작력이 좋아 음식물을 씹거나 생활할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충치로 인해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이들은 임플란트 시술 후 충치에 대한 걱정이 많을텐데, ​임플란트 시술 후 사후 관리만 잘 해준다면 충치에 대한 걱정 없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광화문에 위치한 임플란트 병원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는 치료 후 그냥 방치하게 되면 관리의 소홀함이 있을 수 있고​, 잇몸의 상태를 체크해야 안전하기 때문에 1년에 2번의 정기검진을 시행해야 한다. 그래야 반영구적이였던 임플란트를 평생 동안 간직할 수 있다. 반드시 씹는 기능과 균형을 고려해 믿을 수 있는 임플란트로 부작용을 줄이고, ​완성도를 높인 치과에서 진료를 받아야 저렴한 비용이라 속여 잘못된 시술을 한 후 더 값비싼 가격으로 재수술을 받을 염려가 없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