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의사당 앞 총파업 결의대회 개최

▲ 대학교수 및 시민단체 구성원 100여명이 29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통해 대학 구조개혁법 폐기를 주장했다. (사진=차현아 기자)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대학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시민단체 구성원 100여명이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대학 구성원들에게 고통을 전가하는 대학 구조개혁법을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전국교수노동조합,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민주노총 등 ‘대학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전국대학 구조조정 공동대책위원회’는 29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학구성원 4.29 총파업 투쟁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대학설립준칙주의를 통해 대학들이 우후죽순 난립하는 상황은 방치해놓고 이제야 정부는 대학 구조조정을 하려 한다”며 “사학비리 등 부실경영책임을 진 이들이 학교를 팔고 책임없이 나갈 수 있게 하는 구조조정법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는 대학 구조조정의 결과로 경쟁력이 강화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들은 지표 개선을 위해 꼼수만 부리고 있다. 비정년 트랙의 전임교수는 늘고 시간강사는 대량해고됐다. 취업률과 신입생충원률만 높이려다 기초학문이 말살되고 교수업무는 가중되며 교직원들이 해고될 위험성만 커지고 있는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사회 지성의 마지막 보루인 대학을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되는 것을 대학 구성원들이 모두 총파업을 통해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