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두산그룹 특혜 수수여부 조사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교육부에 압력을 행사해 중앙대 본분교 통합과 적십자간호대학 인수 과정 중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배종혁 부장검사)는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겸 중앙대 전 총장을 30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박 전 수석은 2011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재직 당시 중앙대 본분교 통합과 교지 단일화, 적십자간호대학 인수 등 중앙대 역점 사업에 교육부가 혜택을 주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수석은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중앙대 총장으로 재직한 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으로 자리를 옮겼다.

또한 세 가지 사업 진행 과정 중 박 전 수석이 두산그룹으로부터의 금품이나 특혜 수수 여부도 수사 선상에 올라있다. 박 전 수석의 부인은 2011년 두산타워 상가분양 때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 전 수석은 지난해 두산엔진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박 전 수석의 장녀는 지난해 34세의 젊은 나이에 중앙대 국악대학 교수로 채용돼 특혜 논란이 제기됐다.

검찰은 중앙대의 역점사업이 실행되는 과정에서 교육부 실무부서의 반대와 법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압력을 행사했는지의 여부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또한 박 전 수석에 대한 조사 후 직권남용·횡령·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