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무성 딸 무혐의 … 정치공세 중단해야" 野 "과도 적립금 등 교육 외면 비호 말아야"

[한국대학신문 이재·차현아 기자] 지난해 교육부 감사에서 33개 비위사실을 지적받은 수원대(총장 이인수)를 두고 여야가 국회에서 팽팽히 맞섰다.

1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는 지난해 수원대 국정감사 결과보고서 채택과 추가 감사실시 여부에 대해 의견이 갈렸다.

정진후 의원(정의당)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수원대 관련 문제제기가 많았고 감사원 감사요청을 했다. 최근 수원대는 수업료를 학생을 위해 제대로 쓰지 않았다가 법원으로부터 수업료 일부 반환에 해당하는 판결도 받았다. 반드시 수원대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가 필요한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유은혜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수원대 사태가 극한으로 치닫고 있는데 교육부는 최소한의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딸 관련된 의혹이 제기된 바도 있는데 이 때문에 교육부가 국감 보고서 채택을 막고 있는 것이냐. 책임있게 감사를 실시하거나 국감 보고서 채택에 협조해라”고 지적했다.

최근 법원은 약 4500억원 규모의 적립금을 쌓고도 제대로된 교육의 질을 보장하지 못했다며 수원대에 학생들의 정신적인 피해를 보상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이 대학은 지난해 교육부 감사에서 적립금 과다 적립 등 33개 비위가 드러난 바 있다. 학교측은 판결문에서 인용된 교육부의 감사결과가 잘못됐다며 학생들에 대한 피해보상 판결에 대해서도 항소를 제기할 예정이다.

새누리당은 여당의 공세가 정치적이라고 반박했다. 서영교 의원(새누리당)은 “지난해 말 김무성 대표에 대한 의혹은 법원에서 모두 무혐의로 밝혀졌다. 법적인 절차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감사를 요구하는 것은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수원대 학생들은 지난 2013년 과도한 적립금에도 불구하고 교육환경과 질이 낮다며 학내 집회를 진행했다. 수원대는 이를 동조하는 교수 6명을 해임하고, 이들의 복직을 명령한 교원소청위원회 결정에도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하고 연구실을 폐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