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故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폭로한 뇌물 스캔들, 이른바 ‘성완종 게이트’로 이완구 국무총리가 자리에서 물러났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정홍원 총리를 이을 후임자에 대한 인선 실패가 잇따르면서 국정이 어지럽다.

박근혜 대통령이 남미 국가를 순방한 뒤 돌아왔고 4.29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도 마무리됐지만 새 총리에 대한 인선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았다. 다만 물밑에서는 수주째 하마평만 오가고 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도 그 중 한 명이다.

황 부총리의 행보에 대해서는 내년도 4월 국회의원 선거 출마설이 유력하게 제기돼 왔다. 교육부 안팎과 대학가에서는 취임 1년이 되는 8월쯤이나 선거등록시기인 내년도 1월에는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겠느냐는 예측이 심심치 않게 제기됐다.

그러나 국무총리 자리가 다시 공석이 되면서 그 시기가 생각보다 당겨질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온다. 총리의 자격조건으로 공직자로서의 청렴성이 두드러지면서, 적어도 이미 청문회를 통과한 황 부총리와 최경환 경제부총리를 국무총리로 영전하는 것이 정권에 안정적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물론 황 부총리는 총리직보다는 국회의장 자리에 더 뜻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일각에서는 지난 6일 모교인 인천중학교를 찾은 것도, 최근 지역구인 인천 연수구 행사에 모습을 드러낸 것도 이미 국회의원 출마와 국회의장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는 의지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어느 곳에도 교육에 두는 무게는 느껴지지 않는다. 무엇보다 대학구조개혁 국면에서 대학들은 동요하는 분위기다. 황 부총리는 대학구조개혁평가를 통해 정원을 크게 줄이거나 폐교 시켜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공공연히 밝혀왔다. 또한 대학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며 실제 대안을 수용할 것도 강조한 바 있다.

구조개혁법이 어떤 모습으로 국회를 통과할 것인지 분명치 않은 상태에서, 또 장관직이 언제 바뀔지 모르는 현 상황에서,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둘러싸고 그저 소문만 무성하다.

결국 교육수장이 누구냐에 따라 대학정책이 180도 바뀐다는 말이 또다시 대학가를 흔들고 있다. ‘대학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이 구호에 그쳐서야 되겠는가. 시기가 시기인 만큼 무게 있는 한 걸음을 보여야 할 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