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강원대서 지역 후배 대학생들 만난 삼성전자 임직원 ‘경험’과 ‘열정’ 강조

[한국대학신문 신나리 기자] 직업을 선택한 이후, 인생에서 ‘디자인’을 생각하지 않은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취미 생활, 친구 등 사무실 밖에서 겪는 모든 경험들은 또 다른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단초다. 삶의 모든 순간이 곧 인풋(In-put)이다. 일과 삶을 구분하지 않고 삶 속에서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얻고 즐거움을 찾아왔다.”

삼성전자 TV 디자인 혁신을 이끌고 있는 강윤제 전무가 지난 5월 26일 충북대에서 개최된 ‘삼성캠퍼스톡 業&UP’ 충북 편에서 지역 후배 대학생 1000여 명을 만났다.

강 전무는 TV 업계가 오랫동안 고수한 천직사각형 디자인에서 벗어나, 2006년 와인잔을 닮은 '보르도TV'를 선보였다. 보르도TV는 출시 16개월 만에 500만대가 팔리는 등 큰 반향을 일으켰다. 삼성전자는 세계 TV 시장 1위에 올라섰다. 이후 삼성전자는 9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지키고 있다.

2007년 강윤제 전무는 30대 나이에 삼성 임원이 됐다. 2014년에는 디스플레이 화면을 곡선으로 구현한 ‘커브드 UHD TV’를 선보이기도 했다. 강 전무의 혁신적인 TV 디자인은 TV를 ‘전자제품’이 아닌 심미성을 가진 ‘가구’로 새로 자리 잡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남들이 모르는 나만의 실패를 반복적으로 경험해야 한다. 대표 제품을 디자인하는 가장 어렵고도 쉬운 비법은 남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이었다. 그 과정에서 나만의 실패를 반복했고 결국 남보다 더 많은 성공 경험도 갖게 됐다”

강 전무는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나만의 실패'를 강조했다. 직업을 찾을 때는 '정체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조언도 했다. 그는 "단순한 일이 아니라 자신의 아이덴티티(identity; 정체성)가 될 수 있는 직업을 찾으라. 조금 고되더라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인지, 하고 싶은 일인지, 할 수 있는 일인지 치열하게 고민해야 한다”라며 “그러한 고민 끝에 직업을 결정하면, 지치지 않고 즐겁게 업을 이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스마트폰 셀카 10000번 찍어본 남자 = 두 번째로 강연은 삼성전자 윤형석 책임이 이어갔다. 그는 LSI CES(Customer Service Engineering)팀의 엔지니어다. 윤 책임은 스마트폰 프런트 카메라로 영상통화를 하거나 셀카를 찍을 때 초점이 인물에게 잘 맞춰지도록 유도하는 이미지 센서 최적화 업무를 담당한다.

윤형석 책임은 다양한 경력을 쌓으며 지금의 자리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첫 직장은 중소기업으로, 휴대폰에 들어가는 카메라 모듈을 만드는 곳이었다. 연구소 소속으로 1년 6개월 동안 일하며 카메라 모듈을 설계하는 주 업무였다"라며 "이 과정을 통해 휴대폰 카메라가 만들어지기까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전체 프로세스를 보는 눈을 키울 수 있었다. 나에게 부족한 부분이 어떤 건지, 제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형석 책임은 엔지니어지만 마케팅 부서에 소속되어 있는‘마케터 形 엔지니어’다. 카메라 이미지 센서개선을 위해 제품 개발 엔지니어들에게 기술적인 조언을 구하는 한편 시장의 니즈를 취합해 제작 부서에 전달하기도 하는 융합적 업무다.

"직군은 엔지니어인데 소속은 영업/마케팅으로 두 가지 분야가 결합한 업도 굉장히 많다. 흔히 이공계생은 기술 개발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같기 쉽지만, 막상 실무를 하다 보면 기술 역량뿐 아니라 마케팅 역량이 필요한 경우도 많다. 이공계니까 연구·개발하고 상경계니까 영업·마케팅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전공에 상관없이 하고 싶은 일과 業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기 바란다."

윤 책임은 ‘융합’을 강조했다. 직군을 분리하기보다 ‘나만의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계열을 넘나드는 고민과 경험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경쟁력은 ‘이론’보다 ‘실습’에서 나온다는 말도 전했다. 그는 "나만의 경쟁력을 갖추려면 이론보다 실제 경험이 중요하기도 하다.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기 위해선 수 많은 이론보다 한 번의 실습 경험이 더 도움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평균 이하 스펙 극복법은 ‘무한실전’ = 자격증 개수 0. 낮은 학점의 유민재 사원은 현재 법인상품의 계리 업무를 담당한다. 고객사 임직원들의 퇴직연금을 파악하여 회계 분야 공시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유민재 사원은 대학 시절 낮은 학점에 자격증도 없는 평균 이하의 스펙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대학에 입학해서 공부에 치중하는 학생은 아니었다. 대학에 입학해서는 대학생 때 밖에 못하는 것들을 해보자고 생각해서 두 달 동안 자전거 일주를 하기도 하고, 알바도 많이 해서 학교 공부에는 소홀했다"고 학창시절을 되짚었다.
 
그러나 금융업계 입사로 목표를 정한 뒤 금융권 홍보대사, 관련 공기업 SNS 관리자, 삼성생명 인턴 등 여러 대외 활동을 펼친 끝에 삼성생명에 입사할 수 있었다. 유민재 사원은 강연 내내 ‘경험’을 강조했다.

“진로를 찾은 과정을 살펴보면 ‘경험’이라는 큰 틀 안에서 이루어졌다. 무엇이든 직접 부딪치고 경험해보아야만 확실하게 안다고 생각을 했다. 그래서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금융권이라는 큰 틀을 짰고, 금융업이라는 목표를 정하고 나서도 은행권 홍보대사부터 금융계 공기업 SNS 관리자, 생명 보험사 인턴 등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대외활동에 도전했다. 다양한 경험들이 진로에 대해서 확신을 주었다.”

금융업을 꿈꾸는 학생들에 대한 조언도 했다. 영어회화 실력을 갖추고, 사람들을 많이 만나라는 것. 해외에서 온 전화를 받아 외국계 기업에 상품을 설명하고 계약을 하기 위해서는 ‘영어 실력’이 기본이라는 뜻이다. 다양한 직종에서 일하는 여러 연령층의 사람과 만나고 소통하는 경험 또한 ‘간접경험’이라는 선물을 준다고 전했다.

유민재 사원은 "진로 결정을 고민한다면, 무작정 고민만 하지 말고 일단 호기심이 생기는 분야부터 도전해봐야 한다“라며 진로를 고민하는 청춘에게 ”현실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해봐야 자신에게 맞는 진로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홍천 산골 소년의 고군분투기 = 강원지역 출신 삼성증권 사재훈 상무를 비롯한 삼성지역 임직원들이 1500여 명의 지역 대학생들을 만났다. 지난 5월 22일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열린 '삼성캠퍼스톡 業&UP’에서  삼성증권 사재훈 상무는 채용 면접을 예로 들며 “스펙이 아무리 좋은 지원자라도 열정과 간절함을 가진 ‘적극적 인재’를 이길 수 없다”고 밝혔다.

사재훈 상무는 스스로를 '평범한 산골 소년'이었다고 소개했다. 사 상무는 "특별히 가진 것 없는 강원도 홍천의 평범한 산골 소년이 금융업계 전문가가 되기까지 숱한 시행착오를 겪었다”고 밝혔다.

처음 삼성증권 PB로 입사해 아는 사람 하나 없이 자산 관리 영업을 시작해야 했고, 삼성타운 총괄지점장을 맡아 대한민국 1등 점포로 키우는 과정에서도 위기가 많았다는 것. 그러나 그는‘맨땅에 헤딩이라도 해 보겠다’는 의지로 주어진 일들을 마다치 않고 수행하며 자신을 적극적으로 회사에 세일즈했다.

직무에서 부족한 점은 MBA, 최고경영자과정 등을 통해 끊임없이 보완했다. 그 결과 삼성증권에서 영업·홍보·총무·인사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며 삼성증권 임원 자리에 올랐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있다. 향후 진로를 걱정하면서, 혹은, 취업을 걱정하면서 과연 나에게도 ‘기회’가 있을까 고민할 것이다. 분명 예전처럼 많은 기회가 널려 있지는 않다. 하지만, 열정을 가지고 절실하게 찾아보면 분명 기회는 있다.”

사재현 상무는 ‘기회’를 강조했다. 고민과 걱정에 휩싸이는 대신 ‘기회’를 찾고 기회가 왔을 때 발휘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이다. 그는 ‘좋아하는 일’과 ‘목표설정과 기록’, ‘많은 경험과 실패’, ‘열정과 철저한 준비’가 ‘역량’을 키운다고 말했다.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조금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 기업의 채용담당자는 스펙 좋고, 공부만 잘하는 인재를 선호하지 않는다. 어느 정도의 기본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 잠재력이 높고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열정이 가득한 인재를 선호한다. 하지만 이런 열정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부족함이 있지만 넘치는 열정을 가지고 함께 일하고자 하는 간절함이 있음을 적극적으로 세일해야 한다.”

사재현 상무는 입사 전에 원하는 기업의 점포에 방문해서 상품도 사보고, 직원들에게 다양하게 물어보고, 경쟁사와 비교도 하는 ‘열정’을 강조했다. 경험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면 ‘자소서’에 묻어 나오고, 면접에서도 면접관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무궁무진한 기회가 열려있다. 기회를 찾기 위해서는 자신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라며 “자기소개서와 면접에서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열정과 경험이라는 무기를 꼭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