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가 발생하는 원인은 잠을 자는 동안 모든 근육의 긴장이 풀어지기 때문에 기도를 덮고 있는 근육이 느슨해지는 현상으로, 기도를 열고 있던 근육들도 함께 긴장이 풀어져 기도가 좁아져 코를 골게 되는 것이다.
 
​또한 기도가 좁아지는 상태가 심각한 경우 기도가 잠시 막히기도 하는데, 이때 수면무호흡증이 일어나게 된다. 수면 무호흡증이 일어나게 되면 폐와 심장에 무리가 가게 되기 때문에 다른 질환을 유발시키기도 한다.
 
​물론 증상이 가볍고 생리적인 경우라면 굳이 치료나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이 심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주변 사람의 수면을 방해하는 정도에 이른다면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전한다.
 
코골이치료방법은 수술방법과 비수술방법이 있는데 수술방법은 부작용의 위험성과 수술 후에 신체관리가 되지 않으면 코골이 증상이 재발한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에 코골이 마우스피스, 코골이방지기구는 코골이 환자들이 사용하기에도 쉽고 부작용이 없으며 착용하는 것과 동시에 효과를 즉각 볼 수 있다.
 
​코골이마우스피스 코골이방지기구는 아래턱을 전방으로 위치시킴으로써 위, 아래 턱을 일체형으로 고정시켜 호흡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장치로 체중을 줄이거나 금주, 금연이 동반 된다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보통 코골이방지기구 전문 병원에서는 마우스피스를 환자들의 입 모양과 구조에 맞춰 구강 내 장치를 제작하고 있으며 그 후에 변화되는 구강 컨디션에 따라 조정하고 케어하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광화문에 위치한 코골이방지기구 구강내장치 병원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치과에서 코골이를 치료한다고 하면 다들 의아해한다. 치과에서는 구강내장치를 이용하여 턱을 앞으로 내밀도록 유도함으로써 숨쉴 수 있는 기도의 공간을 확보해 주기 때문에 코골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규호 원장은 “수술의 경우 통증과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며, 양압기 같은 경우는 부피가 크고 착용이 불편하여 사용이 어려움이 있지만 코골이치료 코골이방기지구 마우스피스는 작고 간편하며 비용부담도 적어 코골이 치료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코골이방지기구는 개인 맞춤형 제품을 사용해야 코골이 개선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코골이방지기구 전문 치과에서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