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대교협 하계대학총장세미나 질의응답서 현안 의견 밝혀

[경주=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25일 경주 현대호텔에서 진행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하계대학총장세미나’의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의 대화’에서 국공립, 사립대학 총장들은 대학이 당면한 현안은 물론 ‘메르스’ 사태 등 다양하면서도 날카로운 질문들을 쏟아냈다.

▲ 김석준 안양대 총장이 26일 2015 대교협 하계 대학총장세미나 중 황우여 부총리에게 질의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 “국립대와 사립대, 평가지표 달리해야” =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국립대와 사립대는 설립형태가 다른만큼 평가지표에서도 차이를 둘 것을 건의했다.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은 “국립대와 사립대는 설립 취지와 형태가 다른 만큼 평가도 이와 걸맞게 분리해야 맞다”고 말했다.

이에 황 부총리는 “대학평가의 포인트는 ‘정확한 진단’에 있다”며 “평가 기준에 문제가 있을 시 교육부는 고집하지 않고 꾸준히 개선해 나가는 방식을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교육부는 평가기준을 직접 만들지 않고 대교협이나 국공립대, 사립대의 의견을 충분히 종합해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평가는 ‘우리 몸의 건강진단’과 같다. 올바른 지원책 마련을 위한 방법일 뿐 결코 제재의 수단이 아니다”고 말했다.

황 부총리는 또 “대학에는 자유가 보장될 때 학문은 마음껏 발전할 수 잇다”며 “예체능과 여대, 지방의 중소대학 등을 하나의 잣대로 평가할 때는 안 하느니만 못하다고 생각한다. 프로쿠루테스의 침대처럼 틀에 맞춰 평가하는 것은 교육부의 의중이 아니다. 평가상 세밀한 내용은 계속 추가해 완성도 높은 평가지표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 메르스 사태로 본 대학의 보건환경 “교육부 대대적 보완 나설 것” = 대학 내 방역체계에 교육부가 적극 지원해달라는 제안도 있었다. 이정선 광주교대 총장은 “위생, 건강 등의 문제는 대학생이라서 예외가 되는 것은 아니다”며 “대학이 보건위생에 시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강조했다.

황 부총리는 “감염병에 대해 학교는 수동적인 휴업이 아니라 능동적인 방역 자세를 취하기 시작했다”며 “이번 메르스의 경우 교육부는 대학에 초중등학교처럼 예민한 자세를 취하지는 않았지만 대학 내 보건인력에 대한 확충 등 대대적인 보완작업을 교육부에서 고안 중”이라고 말했다.

▲ 김영식 금오공대 총장이 황 부총리에게 국립대 현안과 관련해 질의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 “등록금 동결·인하 분위기, 바꾸기 어렵다” = 황우여 부총리는 등록금 동결-인하 기조를 바꿔달라는 총장들의 건의에 대해선 불가 입장을 재차 밝혔다.

김석준 안양대 총장은 "장기적인 등록금 동결기조는 법적으로 한계가 있다"며 등록금 자율화를 통해 대학의 숨통을 터달라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황 부총리는 "아직도 우리 대학들의 등록금 의존률이 높다"며 "교육부장관으로서 대학등록금 동결기조를 선뜻 풀지 못하겠다는 것이 솔직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학이 긴축재정을 꾸려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미국 예일대가 기금 운영 수익이 엄청난 만큼 교육부에서도 트러스트펀드 등의 구상 또는 수익사업 부문을 열어드리는 정도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 순수 기초학문 ‘융·복합’이 대안 “정부가 적극 지원할 것” = 순수 기초학문의 소외현상에 대해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신성호 강원대 총장은 “인문학이 인문교양으로, 자연·사회학문이 자연교양, 사회교양으로 전락하고 있다”면서 “정부가 HK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끝이 있는 ‘사업’일 뿐 순수학문의 후속세대 양성에 소홀한 것이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황 부총리는 “취업을 강조하고 사회 수요만을 이야기 하다보면 소탐대실(小貪大失) 할 수 있다. 이는 대학이 본질을 잃어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는 “기초 학문분야는 국가가 정면에 나서 지원할 것”이라며 “한 분의 교수님에 하나의 연구소가 있는 시스템으로 가야한다. 교수님의 순수한 모습을 찾고, 연구중심의 대학분야를 양성해 이 분야 학문 후속세대들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문학 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닌 융복합 학문을 지향해 학문 간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부총리는 “기본요소, 즉 아이디어는 인문학에서 나온다”며 “이공계와 인문학의 융복합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지방대 유학생 유치 교육부가 적극 나서겠다” = 황우여 부총리가 강조해왔던 지방대의 유학생 유치 강화 및 평생교육 권장 기조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김수일 대구외국어대 총장은 "중국 유학생 수가 5분의 1로 급감하는 상황"이라며 "지방소재 중소대학 중심으로 국내의 외국인 근로자 50만명에게 학위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황 부총리는 "외국인 근로자가 막바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사안은 비자 발급상 어려움이 있지만, 현장의 기술을 지닌 외국인 근로자들이 교육을 받도록 하는 데에는 교육부도 관심 있는 사항"이라며 "정원 문제에 있어서도 무한정 받다 보면 국내 학생들이 손해를 보는 등 국민적 저항이 예상되는 만큼 쿼터제 등을 통해 우리 학생들을 보호하고, 수도권은 제한을 두는 대신 지방 대학들은 더 많은 유학생들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