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연한 다양화, 일반대학과 충분한 논의 후 알려달라"

2015 전국전문대학 총장 세미나 및 임시총회서 질의응답

▲ 황우여 부총리가 '2015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총장세미나 및 임시총회'에 참석해 전문대학 총장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제주=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 전문대학에도 4년제 일반대학을 대상으로 교육부가 추진 중인 프라임 사업에 준하는 예산 지원방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황 부총리는 2일 제주롯데호텔에서 열린 ‘2015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총장세미나 및 임시총회’에 참석해 총장단과의 질의응답시간에 “대학의 자율권을 부여하기 위해 프라임 사업에 준하는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은 윤진한 대동대학 총장과 정창덕 강릉영동대학 총장의 질문에 답하면서 나왔다.  

황 부총리는 “4년제 대학들이 자율권을 위해 3000억 예산의 프라임 사업을 신청했는데 이는 정원을 활용하는 재량권을 드리는 것”이라며 “4년제든 전문대학이든 정원감축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교육부는 어떻게 해서라도 정원을 채우는 방법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남식 계원예술대학 총장의 수업연한 다양화 질문에 대해선 “학제 부분에 대해선 여러 가지 말들이 많은데, 전문대학의 수업연한 다양화는 일리가 있다”며 “단 전문대학과 (4년제 일반)대학이 서로 상관관계를 따지고 정립한 후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대학 총장들이 실질적인 권한과 힘을 가지고 있으니 결단을 내리라”고 덧붙였다.

황 부총리는 “전문대학에서 4년 학제를 들이면 정원을 그만큼 줄일 텐데 이 인력들이 4년제로 올 가능성이 넓어진다는 개념에서 서로 이해관계가 상충된다고 보지 않는다”며 “대신 개념형성이 중요한데 전문대학이 과목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혹은 대학의 기능을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 질서를 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타율적으로 관에서 정하는 것보다는 4년제(대학)와 전문대학이 많은 논의를 해 대학사회에서 결정을 해 줘야 하는 것이지 제 개인적인 생각은 의미가 없다”고 거듭 말했다.

▲ 황우여 부총리에게 질문을 하고 있는 윤진한 대동대학 총장. 사진 =한명섭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