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수시 628명 선발…학교생활우수자전형 신설

수능성적 기준 장학제도 ‘DDLP 동덕리더십장학’ 눈길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동덕여대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62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전형은 △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일반전형(실기고사) △특기자전형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 특별전형(정원 외/학생부 종합) 등이 있다.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 위주, 실기위주로 총 7개의 전형이 운영된다. 학생부 위주 전형은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실기위주 전형은 일반전형과 특기자전형으로 구분된다.

학생부 교과전형인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성적 100%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 30%, 1단계 성적(학교생활기록부성적) 70%로 총 153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 특별전형으로 구분하며, 총 244명을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은 인문·자연, 디자인, 미술계열로 구분하여 각 계열마다 153명, 24명, 12명을 모집하고 1단계는 서류 100%, 2단계는 계열마다 차이는 있지만, 1단계 성적과 심층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인문·자연)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해야 하고, 동덕창의리더전형(디자인·미술(큐레이터학과 제외))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이외에 에듀팟 자료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2단계 모든 계열에서 개별심층면접이 진행되며, 디자인과 미술계열은 개별심층면접과 함께 모둠심층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Ⅰ,Ⅱ은 동덕창의리더전형(인문·자연)과 전형방법이 동일하지만, 2단계 개별심층면접에서 발표면접이 실시되지 않는 것이 동덕창의리더전형(인문·자연)과의 큰 차이이다.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전형은 올해 처음으로 서류평가가 포함되어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 및 제출서류에 대한 서류평가 30%와 면접 70%로 학생을 선발한다. 실기위주의 일반전형(실기고사)은 전년도와 거의 유사한 방식으로 실시된다. 단, 디자인대학의 경우 실기의 비율을 10% 높여 실기 80% + 내신 20%로 학생을 선발한다. 특기자전형은 1단계 지원자격 서류심사와 2단계 학생부 교과성적 및 면접, 실기, 수상실적 등을 통해 선발한다.

■ ‘최초’가 많은 여성대학, 이론과 실무 융합의 장 = 춘강 조동식 박사가 창립하여 올해로 105주년을 맞이하는 동덕여대는 ‘최초’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여대의 강점을 살려 ‘여성학센터’를 국내 대학 최초로 건립했고, ‘여성학박물관’을 개관해 조선시대 여성유물을 선보였다.

공연의 메카인 대학로에 공연예술센터를, 디자인과 패션의 중심지인 청담동에 디자인연구센터를 설치해 강의와 실습이 이뤄지도록 하는 ‘멀티 캠퍼스’를 실현하고, 비만과 영양에 관해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비만연구센터’를 개설했다.

그 외에도 4년제 대학 최초로 대중 음악계를 이끌 실력 있는 뮤지션양성을 목표로 한 실용음악과를 선보였고, 여자대학 최초로 문화예술과 방송연예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한 방송연예과를 설립하였다. 1999년에는 4년제 대학 최초로 패션산업을 선도할 모델과 매니지먼트 인력을 양성하고자 모델과를 설치했다. 또, 국내 최초의 큐레이터학과를 설치하여 이론과 실무가 융합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문화예술 현장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 학생 배려 장학제도 “특색 있다” = 동덕여대에는 기본적인 장학제도 외에도 특색있는 장학금이 있다. 가장 학생들의 관심을 끄는 것은 수능성적을 기준으로 받을 수 있는 ‘DDLP 동덕리더십장학’이다.

A유형의 경우 수능에서 국, 영, 수, 탐(2) 전 영역에서 백분위 1% 이내인 학생이라면 4년 간 등록금 전액을 면제받을 수 있다. 매월 도서비 100만원을 지급하고, 재학 중 해외자매결연대학에 어학연수 시 1000만원 이내의 모든 경비를 지원한다. 동덕여대의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 또는 석박사통합과정을 등록할 경우에도 등록금을 전액 지원하고, 일정액의 도서비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B유형은 백분위 2% 이내, C유형은 백분위 4% 이내에 들면 A유형에서 차등 적용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직전학기 평균 평점이 4.0 이상 또는 학과 상위 10% 이내일 경우 정규학기에 한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그 밖에도 수석합격자 등 성적우수 입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장학금, 동문자매/모녀를 위한 장학금, 직전학기 대비 성적이 많이 오른 학생,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 능력 시험 성적을 받은 학생을 위한 장학금, 약학대학 입학생 중 PEET 전 영역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약학대학 엘리트 장학금’ 등이 마련돼 있다.

<박스>주목! 특성화학과‧유망학과 뭐가 있나
패션마케팅전공‧컬처비즈융복합전공‧글로벌다문화학연계전공

동덕여대는 두 개 이상의 전공이 결합된 연계전공을 개설하여 복잡·다양화된 시대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교육을 하고 있다. 패션마케팅전공은 산업현장에서 패션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경영학과, 국제경영학과, 모델학과, 패션디자인학과의 과목을 수강하게 된다.

컬처비즈융복합전공은 디자인과 실용예술을 매개로 미래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방법들을 실무중심으로 연구하는 전공이다. 문화·디자인·실용예술의 깊고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산업현장에서 창의적이고 유연하며 전략적 비전과 균형감각을 갖춘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글로벌다문화학연계전공이 있다. 동덕여대 각 전공의 특색을 살려 인문학 전공자들에게 다문화사회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다문화사회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최소화하고 균형감각을 갖춘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동덕여대는 추가전공 및 특별과정을 개설하여 교육하고 있다. 여성학전공, 글로벌MICE전공, 평생교육사 과정, 리더십 인증과정이 바로 그것이다. 여성학전공은 여성전문인력을 목표로 여성의 잠재능력을 발굴하고 그에 합당한 전문지식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글로벌MICE전공은 MICE산업이 요구하는 여성 전문 인력을 배출해내기 위해 개설된 실무현장집중교육프로그램으로 3, 4학년 대상 복수전공 과정으로 진행된다.

평생교육사 과정은 평생학습자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평생학습의 문제점과 교육 방안에 대해 창조적이고 융복합적 사고를 지님으로써 다양한 국가의 평생학습자와 소통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평생교육 기초, 방법, 실천, 경영, 인력개발로 그 과목군을 나누어 교육하고 있다.

리더십 인증과정의 경우 여성 리더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리더십의 바탕이 되는 조직행동론, 비즈니스 실무, 셀프리더십, 협상전략 등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습을 통해 비즈니스 실무 능력과 리더십 역량의 개발을 목표로 하며, 우수 학생을 대상으로 별도의 인증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인터뷰]"학교생활우수자전형 신설…수능최저등급 적용 확인“
권영국 입학처장

-2016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동덕여대는 △동덕창의리더전형 △고른기회전형Ⅰ,Ⅱ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일반전형(실기고사) △특기자전형 △특성화고 등 고졸재직자 특별전형을 통해 수시모집에서 총 628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100% 전형이 폐지되고, 2단계에 서류평가가 포함되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이 신설되었다.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은 2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 전체와 자기소개서 평가, 수능 최저등급 적용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므로 경쟁률이나 합격 점수에서 변수가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학생부 교과 비중이 높은 전형이지만, 2016학년도에는 학생부 성적이 조금 낮더라도 다른 평가 요소를 감안하여 전략적으로 지원해 보는 것을 조언한다. ‘동덕창의리더전형’의 경우 2단계에서 심층면접이 진행되는데, 시사 상식이나 교과관련 지식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과 사고력을 평가하게 된다. 평소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진 창의적인 학생이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동덕여대 수시모집의 경우는 전년도에 비해서 학생부 위주전형이 확대되기 때문에 원서접수 전까지 교과 및 비교과활동을 꾸준히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신중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충족여부를 충분히 고려하여 지원해야 할 것이다. 고른기회전형Ⅰ,Ⅱ의 경우 각각 지원자격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확인한 후 본인이 해당하는 전형에 지원해야 한다. 실기위주의 전형은 교과 성적이외에 실기 준비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합격의 주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동덕여대의 ‘강점’이라면.
“동덕여대는 인성, 창의, 감성을 특화하여 교육하고 있다. ‘동덕 인성교육’을 강조하여 여러 가지 삶의 문제들에 대해 총체적으로 고민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와 합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사회적 실천능력을 가진 책임의 인간으로 거듭나길 요구한다. 또, ‘리더십진단과 역량개발’을 통하여 본인의 리더십을 진단하는 한편 여성 리더로서의 역량 개발을 위한 수업을 받게 된다. 뿐만 아니라 타 대학교와는 달리 교양수업에 있어서 창의감성을 중요시 하는 ‘창감’ 영역, 여성 리더십 향상과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 취업률 향상을 위한 자기계발 과목을 강화한 ‘글로벌여성과 자기계발’ 영역의 교양수업을 마련하여 동덕여대에서만 교육받을 수 있는 특화된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