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해외캠퍼스·한중합작대학…국제화 3.0 포부

CK-Ⅰ‧LINC사업 등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에서 두각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동서대는 올해 2015년을 ‘미래형 대학’ 비전 원년으로 선포했다. 창의기반사회에 걸맞는 미래형 교육과정과 미래형 교육방법을 위한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고, 학생 개개인의 달란트를 깨워주고 개발해주는 교육을 하겠다는 포부다. 대학본부에 ‘창의인재육성처’를 신설하고 ‘달란트 개발실’을 두는 등 동서인들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두루 모으고 실사구시(實事求是)형 프로그램을 만들어 실행에 옮길 계획이다. 보다 업그레이드된 국제화 전략 ‘국제화 3.0’도 빼놓을 수 없다.

▲ 해운대 센텀캠퍼스 스튜디오에서 실습을 하고 있는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 영화과 학생들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특성화 선도대학’=동서대의 교육개혁 3대 비전 가운데 하나가 바로 특성화다. 캠퍼스 안에만 머무는 ‘책상머리 특성화’가 아니라, 부산의 발전 방향과 코드를 맞춘 실질적인 산학협력 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인문·사회·과학을 통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통섭에 바탕을 두고 교육 역량을 강화한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2년 부산의 ‘할리우드’ 해운대 센텀시티에 문을 연 ‘임권택영화영상예술대학’은 입체적인 산학 연계를 통한 ‘실질적 특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나아가 지난해부터 또 다른 특성화 분야인 디지털콘텐츠분야와 통폐합해 단과대학으로 재출범했다. 영화예술산업과 디지털콘텐츠 융합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맞추고, 통섭을 모색하는 학문적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서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의 경우 미디어주식회사 형태로 교과과정을 완전히 개편했다. 교내 현장시스템인 동서미디어아웃렛을 개소하여 현장 실무교육이 가능한 방송콘텐츠 제작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대행사 등 미디어 플랫폼을 실제 회사와 동일하게 구축했다. 학생들이 사원이 되어 직접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송출하는 시스템으로 전공실기 수업과 산업체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하며 다양한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며 취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

특성화의 중추 역할을 하는 디자인대학의 경우 산업·시각·환경·영상 디자인 등 4개 학과를 통폐합했고, 커뮤니케이션·크리에이티브 광고 분야 등 8개 루트((route: 실무형 전공 진로))를 개설했다. 8개 루트는 각각 인문사회, 경영, IT, 관광, 보건의료, 해양, 건축, 신소재 등의 타학문과 연계해 수업이 이뤄진다. 즉 커뮤니케이션 루트 학생들은 디자인 말고도 정보기술(IT)과 마케팅을 함께 배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동서대는 학생들이 특정 학과에 묶여있을 때보다 다양한 공부와 실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해운대 센텀캠퍼스

■동서대 국제화 캠퍼스 ‘주목’=동서대는 2013년 조선일보와 영국의 세계적인 대학평가기관인 QS(Quacquarelli Symonds)에서 발표한 아시아 대학의 국제화 종합순위에서 동서대학교가 부산·울산·경남 지역 대학에서는 유일하게 아시아 50위에 올랐고, 2014년에는 외국인 교원비율에서 아시아 대학 33위를 차지하며 국제화역량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동서대는 학생들이 국제화 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해외에 캠퍼스를 유치하고, 유학생활에 필요한 비용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자매대학인 미국 호프국제대학(Hope International University, HIU) 내에 미주 캠퍼스를 설립했으며, 매년 100여명의 학생들이 SAP(Study Abroad Program)를 통해 이곳에서 두 학기 동안 유학생활을 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항공료, 미국 현지 교육비와 기숙사비 전액을 동서대에서 장학금 형식으로 지원하고 있어, 학생들 누구나 경제적인 부담 없이 1년간 미국유학(동시 학점 수료)을 다녀올 수 있다.

아시아 최초로 한중합작대학을 설립하기도 했다. 동서대는 중국 중남재경정법대학에 제2캠퍼스를 설립해 애니메이션과 게임, 영상콘텐츠 분야에서 300명의 현지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학생들은 3년 동안은 중국에서 배우고 1년을 동서대 본교에서 강의를 듣고 학위를 받는다. 동서대 학생들도 한 학기동안 중국 제2캠퍼스에서 유학생활을 할 수 있다.

오는 9월부터는 아시아 80여개 대학들이 온라인으로 다양한 과목의 강좌를 개설해 학생들에게 개방하는 Global Access Asia(GAA)프로그램을 가동할 계획이다. 동서대가 주도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업무를 총괄하게 되며, 학생들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아시아 각 대학에서 제공하는 최고 품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외에도 방학기간을 이용해 아시아 지역 여러 나라에 파견돼 교수님과 함께 수업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서 아시아 이니셔티브 프로그램(Dongseo Asia Initiatives Program, DAIP)’을 실시하고 있다.

▲ 미국 SAP 수업을 듣는 학생들

■국가도 인정한 교육‧산학협력 역량=동서대는 대학 특성화사업(CK-Ⅰ)에 무려 5개 사업단이 선정돼 5년간 매년 49억원씩 정부 지원금을 받고 있다. 강점 교육분야의 특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전국 10위, 전국 사립대 3위, 동남권 사립대 최대 규모이다.

특히 영화영상분야는 동남권 사립대 중 지역전략사업단에 유일하게 선정돼, 부산시 전략산업인 콘텐츠와 영화분야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됐다.

올해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사업)의 3차년도 평가에서는 부산지역의 5개 참여대학 중 동서대가 유일하게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취업률(나 그룹, 졸업자 2000명 이상~3000명 미만)에서도 전국 8위를,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인터뷰]“전 모집단위 최저학력기준 없이 1792명 선발”
정찬영 입시관리처장

▲ 정찬영 입시관리처장

-올해 동서대 수시모집의 주요 특징은.
“동서대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입학정원 (2,470명)의 72.5%인 1,792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면접이 없거나 면접일이 겹치지 않으면 수험생 1명이 최대 6개 전형까지 중복 지원할 수 있다. 문·이과 교차지원이 허용되며, 지원에 따른 감점도 없다. 특히 모집단위가 학부인 경우에는 입학과 동시에 원하는 전공을 100% 선택할 수 있고, 일정 학점 이상이면 전과도 보장하고 있다. 단 보건행정학과를 제외한 보건의료계열은 전과가 불가능하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달라.
“2016학년도 수시 변경 사항을 보면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과목수가 8과목에서 10과목으로 변경됐다. 10과목은 학년 구분없이 국어, 영어, 수학 교과 중 상위 3과목, 전 과목 중 상위 7과목이다. 또한 2016학년도부터 전 모집단위에 최저학력기준을 폐지했고, 학생부만 100% 반영하는 교과성적우수 전형을 신설했다. 사회배려대상자 전형에서는 다문화가정, 다자녀가정의 수험생이 지원 가능하게 됐다. 그리고 디자인학부 실기종목은 석고소묘 대신 기초디자인으로 변경되었고, 레포츠과학부 실기종목은 제자리 멀리뛰기가 추가되었으니 동서대 입학홈페이지를 잘 참조하기 바란다.”

-수시모집 주요 전형에서 중시하는 요소는.
“인문계고교 전형은 학생부 90%+면접 10%, 교사추천자와 교회담임목사추천자 전형은 학생부 70%+면접 30%를 반영한다. 인문계고교 전형은 1단계에서 학생부성적만으로 모집인원의 8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학생부 90%+면접 10%를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예체능계열은 학생부와 실기를 각 50%씩 반영하는데, 연기과의 경우 학생부 30%+실기 70%로 합산해 평가한다. 자기추천자 전형은 학생부 교과 30%와 비교과 30%, 면접 40%를 반영하여 합격자를 가린다. 한편 교과성적우수 전형, 특성화고교 전형, 사회배려대상자 전형, 특성화동일계출신자 전형(정원외), 농어촌출신자 전형(정원외)은 학생부 100%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