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E사업 선정 및 SRC‧ASP등 나눔 공동체 교육 ‘혁신’

2016 수시모집 68%인 1737명 충실한 인재 선발
“전형 유형에 최대한 적합한 전형 맞게 지원할 것”

▲ 순천향대 창의디자인센터에서 1학년생들이 선진 ‘기숙형 학습공동체’ 교육시스템인 SRC(Soonchunhyang Residential College)의 ‘비교과 교육활동’인 ASP(방과후 프로그램)의 다양한 클럽 활동에 참여해 3D프린터를 이용한 시제품 제작에 몰두해 있다.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나눔 공동체 교육을 실천하는 대학, 바로 순천향대다. 이런 순천향대가 ‘나눔교육 3.0 플렛폼을 통한 학부교육혁신’이란 기치를 내걸었다. 이를 통해 △공감 △통섭 △글로컬소통 등 3가지 인재상을 구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업과정에 학생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학생 스스로 지식을 생성하고 공유・확산해 나가는 ‘지식나눔 플렛폼 기반 지식프로슈머 양성’형 교육전략이 주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ASP 프로그램
최근 이러한 순천향대의 교육은 정부의 교육 방침과 절묘하게 맞아 떨어졌다. 올해 교육부에서 잘 가르치는 대학을 선발하는 ‘학부교육선도대학(ACE)사업’에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신규 선정된 것이다.

앞서 순천향대는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1),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IPP형 일학습병행제사업 등에 선정돼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지방대학특성화사업(CK-1)을 살펴보면 총 5개 사업단이 있다. 의료과학대학 소속 모든 학과와 의학과, 자연과학대학(화학과, 환경보건학과, 생명시스템학과), 사회과학대학(사회복지학과, 경찰행정학과, 행정학과), IT금융경영학과가 해당된다. 이들 사업단은 매년 약 30억씩 5년간 지원을 받는다.

학교 측은 “지원금은 특성화사업단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 및 인재양성을 위하여 사용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받는 교육 혜택 및 장학지원 등이 커지고 학과와 학생이 동시 성장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밝혔다.

▲ ASP 프로그램
공동체 학습 또한 혁신적이다. 이 대학은 2015년부터 기숙형학습공동체 SRC(Soonchunhyang Residential College)를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 전원(희망자에 한함)이 함께 기숙사 생활을 하며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의 나눔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재학생들에게는 ‘개별화된 밀착지도(멘토-멘티), 정규 교과과정(리더십, 진로탐색), ASP(After School Program) 등 맞춤형 프로그램과 우수기숙사 제공의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고, SRC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멘토의 학습 Know-how전수, 전공과 연계한 융복합 사고력 증진, 학생들간의 우정 네트워크 형성‘등 학생들의 창의력과 소통 리더십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박스1]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순천향대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68%인 1737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은 크게 △학생부교과전형(865명) △학생부종합전형(772명) △실기위주전형(100명)으로 구분되어 진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에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선발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을 선발하며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 일반전형Ⅱ, 지역인재Ⅱ 전형은 면접을 시행하는데 1단계에서 3배수의 학생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 확인면접을 시행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이 두개의 전형외의 다른 학생부종합전형은 면접을 시행하지 않는다.

2016학년도 수시 전형 원서 접수는 9월 9일부터 15일까지 7일간 인터넷으로 접수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의 일반학생Ⅰ, 지역인재Ⅰ 전형은 중복지원이 불가능하고, 학생부종합전형의 일반학생Ⅱ, 지역인재Ⅱ 전형 간에도 중복지원이 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은 중복지원과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역인재Ⅰ, 일반학생Ⅱ 또는 일반학생Ⅰ, 일반학생Ⅱ는 지원이 가능하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일자가 학과별로 다르기 때문에 면접일정을 꼭 확인하고 지원하여야 한다.


[박스2] TiP! 학생부 교과전형‧학생부 종합전형

■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교과 성적을 일괄 합산하여 100% 반영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학생부 성적 반영교과는 순천향대 지정교과 분류표 내의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5개 교과 전 과목을 반영하고 모집단위별로 특정 2개 교과에 가중치 10%씩 부여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A형, B형 제한은 없으나 의예과는 국어, 수학 중 1개 과목 B형을 반드시 응시하여야 한다. (의예과, 간호학과 직업탐구 반영하지 않음)

■ 학생부 종합전형
학생부 교과 성적에 대한 정량평가 없이 모든 평가가 정성적·종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일반학생 II, 지역인재 II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생부종합(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학생부종합(확인면접) 100%로 선발한다. 고른기회 전형과 정원 외 전형(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단원고)은 확인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학생부종합(서류평가) 10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정원 내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인성역량(자기주도성, 공동체의식), 전공역량(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성장가능성을 정성적으로 종합평가하며, 정원 외 전형은 성장가능성에 전형취지 부합 여부를 추가하여 평가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모든 모집단위에서 적용하고 있지 않으며,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대교협 공통양식 활용)만을 평가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수험생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특성화고졸재직자특별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만 평가 자료로 활용)

[인터뷰] “전형유형에 최대한 적합한 전형 선택해 지원하라”
조정기 입학처장

- 순천향대 인재상이 있다면.
“우리대학은 ‘창의와 열정’, ‘존중과 배려’, ‘정도와 공헌’의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공감형 인재, 통섭형 창의인재, 글로컬 소통 인재’ 등 우리 사회를 중추적으로 선도해나갈 인재를 길러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올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로 성실하게 노력하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 이번 입시 특징이 있다면.
“우리대학 입학 전형의 특징은 전형유형에 최대한 부합되는 전형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학생부전형의 학생부교과 전형은 학생부교과100%,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종합100%, 수능위주전형은 수능100% 전형이다. 그러므로 학생부성적에 자신 있는 학생은 학생부 교과 전형을, 적성과 끼를 살려 고교생활을 성실히 한 학생은 학생부종합 전형을, 수능에 자신이 있는 학생은 정시 수능위주 전형을 선택하여 지원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며, 특히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자신의 적성과 끼에 적합한 모집단위를 선택한다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학생부종합 전형 합격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학생부종합 전형은 지원자의 고등학교 생활 전반을 평가한다고 할 수 있다. 고등학교에서 제공되는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얼마나 충실하게 이행하였는지를 평가한다. 지금 고3이라면 학교생활기록부 및 고등학교 때 활동한 기록물을 다시한번 더 살펴보고 나의 강점이 무엇이고 약점이 무엇인지 자기 자신을 파악해 보길 바란다. 나의 강점은 충분하게, 약점은 개선을 위한 자기 자신만의 노력을 자기소개서에 작성하길 바란다. 특별한 활동이나 많은 양의 활동이 반드시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목표를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충실히 한 활동이 있다면 그 내용을 잘 드러나도록 준비하기 바란다. 고3이 아니라면 진로 설정을 위한 다양한 탐색활동을 해보고, 진로설정을 했다면 진로와 관련이 있는 대학의 학과를 살펴보고 어떠한 학습과 활동을 해야 하는지 확인해보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