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장학혜택·우수한 교육 수준 ‘명문사학’

▲ 대진대의 크고 넓은 부지는 자연친화적이고 연구역량을 드높이는 스마트캠퍼스로 발돋움하고 있다. (사진제공=대진대)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대진대는 성실(誠實)∙경건(敬虔)∙신념(信念)의 건학정신에 입각해 설립된 4년제 종합대학이다.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대진대는 경기 북부 지역 명문 대학으로서 내실있는 교육 커리큘럼과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여 수준 높은 교육을 이루고 있다. 튼튼하고 안정적인 재정 기반을 바탕으로 학생들과 커리큘럼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은 가장 큰 장점이자 대진대만의 강력한 경쟁력이다.

대진대가 이미 보유하고 있는 크고 넓은 부지는 탄탄한 교육 설비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캠퍼스 리빌딩을 통한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과 대학경영 체계의 통합정보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연 친화적이고 연구 역량을 드높일 수 있는 스마트캠퍼스로 변모하고 있다. 서울에서 출발하는 3100번, 3500번 광역버스와 양주역에서 출발하는 62번 버스 등 대중교통이 캠퍼스 안까지 이어지며 수도권과의 접근성도 높아졌다.

대진대는 2014년에 이어 2년 연속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대진대의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모집정원 1915명(정원 내) 대비 63.5%인 1216명 (정원 외는 198명)을 선발한다. 지난해 대입전형에 비해 수시모집 선발인원이 늘었고 다양한 전형을 실시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선택하여 지원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 사업 시행학교로서 학생부 위주(종합)전형의 선발인원이 317명에서 382명으로 65명 확대됐으므로 학생부 위주(종합)전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진대는 올해 사교육을 유발하는 전형인 적성고사 전형을 폐지했다.

■ 글로벌 시대 전문 인재를 육성하는 대학 = 대진대는 글로벌 시대 전문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대진대의 대표적인 국제교육프로그램인 대진대 차이나 캠퍼스(DUCC)는 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의 약자다. 중국 쑤저우(蘇州)와 하얼빈 두 도시에 유서 깊은 명문 대학과 합작을 통해 설립한 국내 최초의 중국 현지 캠퍼스이다. DUCC는 신입생 전원에게 조건 없이 1학기 수학이 가능하며, 최장 2년까지 중국 현지 캠퍼스에서 유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기본과정(1학기), 심화과정(1학기), 복수학위과정(기본, 심화포함 4학기 총2년)으로 구분된다. 복수학위를 이수하게 되면 중국에서 2년, 한국에서 2년을 공부하게 되어 4년 동안 대진대와 캠퍼스대학 2개 학위취득과 어학연수가 가능하다.

대진대는 DUCC를 통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중국 전문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로 지속적인 투자확대를 통해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중국뿐만 아니라 QS 아시아 대학평가 국제화 부문(교환학생) 15위를 차지할만큼 해외 유수 대학과의 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국제학부도 대진대의 대표학과로서 운영되고 있다.

대진대의 DUCC는 경제적 측면에서 학생들의 유학 부담을 크게 줄여주는 효과를 주고 있다. 출범 이후 현재까지 총 4,160여명이 중국 유학을 다녀오기도 했다. DUCC 프로그램은 방학기간 중 학생들을 중국 칭다오, 쑤저우, 텐진, 따렌, 광저우등 현지 한국 기업이나 중국 기업 등에서 인턴십을 실시한다. 이렇게 학기 중과 방학 기간에 중국을 체험한 학생들은 중국 현지 국내 기업이나 중국 기업에 취업을 하고 있으며, 중국 전문가가 필요한 국내 기업에도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 대진대는 학생들의 행복한 대학생활과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 DJ Bean 시스템을 운영한다. (사진제공=대진대)

■ 전천후 취업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 대진대는 취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청년실업문제를 해결하고자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및 취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3~4학년 중 200여명을 선발하여 방학 집중프로그램과 연중 팀 활동으로 실전 위주의 전문교육별 면접 및 지도, 1:1 맞춤형 실전모의면접, 직무분석, 기업분석 훈련, 주제별 토론을 통한 스피치교육, 매너교육 등 세분화된 과정을 통해 맞춤형 취업에 대비할 수 있다. 코스 수료 후 실무에 바로 투입되어도 능숙하게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DEC(Daejin Elite Course) 및 인턴십 프로그램, 각종 취업 및 자격증 취득 강좌, 면접/입사서류/인·적성 준비 관련 클리닉, 취업스쿨/리더십/여학생 취업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1학년부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하고 세분화된 맞춤형 취업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행복한 대학생활과 사회진출을 도와줄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 진로를 설정하고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DJ Bean시스템을 운영한다. 재학기간 중 각종 스펙을 쌓으면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DJ Bean 시스템에 경력포인트(교내행사참여, 봉사활동, 독서활동, 인적성검사, 취업교과목이수, 리더십활동, 자격증 취득 등)를 입력하면 학년별 1등에서 200등까지 포인트 장학금을 지급한다. 그리고 1~250등까지는 쿠폰북을 지급하여 교내 복지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성실·경건·신념의 정신 인재 양성= 대진대의 건학정신은 대한민국의 건국이념과 해원상생의 원리에 입각한 성실(誠實)·경건(敬虔)·신념(信念)의 정신으로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할 최고의 지성과 인격을 갖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대진대가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은 건학정신을 이해하고 학교생활을 충실히 해 자신의 인생 및 장차 국가와 인류사회 발전에 공헌하고자 하는 이상을 가진 학생이다. 대학에 지원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먼저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가 본인의 적성 및 진로계획과 일치하는가 여부를 포함하여 담임선생님과 심도 있는 진로에 대한 성찰 후, 공개된 전년도 성적자료를 참고하여 전형에 지원하길 바라며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하여 반드시 상담을 받아 보기 바란다.

■ 국제학부·간호학과 등 특성화학과 = 대진대에는 중국캠퍼스가 있어 국제학부가 강점을 가지고 있다. 국제학부는 QS 아시아 대학평가 국제화부문(교환학생) 15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해외 유수대학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

605개의 병상을 가진 종합병원인 분당제생병원과 실험 실습 및 취업이 연계된 전망 있는 간호학과가 있으며 고령화 사회, 시민복지를 중시하는 사회가 진전됨에 따른 유망학과인 사회복지학과와 미래 산업을 주도해 나갈 디자인학부, 다수의 연예인을 배출한 연극영화학부, 취업률이 높은 산업경영공학과가 있다.

특히 산업경영공학과는 동아일보 주관 'HOT100'학과로 선정되어 그 진가를 입증 받은 유망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