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160명 선발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 대구한의대는 ‘지역사회와 함께 세계화를 선도하는 대학’ 비전 실현을 위해 한의과대학, 의과학대학, 한방산업대학, 보건복지대학, 글로벌융합대학의 5개 단과대학 체제를 갖추고 한방․보건․의과학분야 특성화에 매진해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특성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역 전략사업과의 긴밀한 연계를 토대로 각 학과가 지닌 강점과 잠재력은 최대로 활용하고, 유사 특성들은 유기적으로 결합해 교육 및 연구분야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의학 및 간호 분야에 특화된 수성캠퍼스, 의과학․보건․복지 분야에 특화된 삼성캠퍼스, 한방산업을 선도하는 오성캠퍼스 등 3개 캠퍼스별 특화 체제를 구축했다.

■ 학생중심 교육으로 현장실무형 인재양성=대구한의대는 과감한 학제개편을 통해 학문분야별 특성화 체제를 구축했다.

대학 경쟁력 강화 및 특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한방산업과 연계한 HAPPY AGING 전문인력 양성사업단(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메티컬화장품융합전공, 식품생명공학전공, 화장품소재공학전공, 의료경영학과, 통상경제학부)이 전국 최대 규모 사업단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또한 한양방 융합 스포츠의학 전문트레이너 양성사업단(한방스포츠의학과)이 예체능 분야 특성화 우수사례에 각각 선정되어 5년간 총사업비 155억을 지원받게 되었다.

특히, 한방산업과 연계한 HAPPY AGING 전문인력 양성사업단에 주력 학과로 참여하고 있는 화장품약리학과는 특성화 우수학과(명품학과)로 선정되어 5년간 7억5000만원을 추가로 지원받게 됐다.

또한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IPP형 일학습병행제 운영기관에 선정되어 13개 학과, 51개 기업, 152명이 현장실습을 받는다. 대구한의대는 IPP형 일학습병행제 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대학의 특화된 단계별 현장실무교육 프로그램(DHU OLE Program) 운영과 특성화된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학사제도를 개편했다.

■ ‘OLE교육시스템’ 지역사회 맞춤형 인재양성=대구한의대는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트랜드가 반영된 차별화된 OLE 교육시스템(On-site Learning for Employment)과 한방웰니스(Wellness)산업 융복합 특성화를 통한 인재양성 계획을 수립했다. 입학부터 취업까지 전반적인 학생의 이력정보를 관리하고 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학생역량강화시스템(Student Innovation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하여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대구한의대는 △찾아가는 취업아카데미 △방과 후 취업학교 △개개인 맞춤 취업컨설팅 △취업 멘토링 △취업캠퍼스 등 특성화된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주관 사업인 △청년취업진로지원(취업지원관)사업 △청년강소기업체험프로그램 △강소기업탐방프로그램 등에 선정돼 현장실무 중심의 취업지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14년 8월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 정보공시에서 대구·경북지역 4년제 대학 취업률 1위, 전국대학 취업률 7위(2014.6.1.기준 ‘다’그룹 졸업생 1,000명 이상)를 차지하였다.

▲ 대구한의대의 삼성캠퍼스 기린체육관 전경. (사진제공=대구한의대)

■ 국제프로그램·특성화로 경쟁력 강화=대구한의대는 재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국제교류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해외유학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 중국, 일본, 영국, 독일, 싱가포르 등 20개국 75개의 기관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복수학위, 교환학생, 현장학습단, 어학연수단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복수학위프로그램을 통하여 미국 이스턴켄터키대학과 중국 사천사범대학, 중국해양대학에서 수학하며 졸업과 동시에 2개 학교의 학위를 가지게 된 학생들은 취업에서도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대구한의대는 타 대학이 모방하기 어려운 특성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한의학을 기반으로 한방산업분야에서는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전국 최초의 학교기업 설립·운영, 한방화장품, 한방식품, 한방의약품에서의 연구 결과를 제품으로 출시하여 각광을 받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국책사업 수행을 통해 대학 특성화를 가속화해 나가고 있다.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은 “한방웰니스 분야를 대학 특성화로 재정립하고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과 특화된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산학협력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해외교류사업 추진을 통해 해외유학생 유치와 해외취업 등 글로벌 교육기관으로서의 롤 모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뷰] “우수 인재위해 전폭적 장학금 지원”

▲ 박연동 입학처장.

박연동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대구한의대의 2016년 수시모집 전형을 소개해주신다면.
“대구한의대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작년보다 112명이 증가한 총1160명을 모집한다. 이중 일반전형으로 690명, 면접전형 222명, 지역인재전형 102명,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15명, 기린인재전형 29명, 실기특기전형 19명, 정원외 특별전형 83명을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모집인원이 가장 많으며, 주로 학생부 100%로 선발한다.(뷰티케어산업학과, 실버스포츠학과, 중등특수교육과 별도)

면접전형은 현재 고3학생이나 2014년 이후 고교 졸업자만 지원가능하며, 모든 모집단위가 학생부 교과성적 60%, 출결상황10%, 면접30%로 선발한다. 한의예과는 면접전형에서 수능 수학B형 응시자(자연계) 12명, 수학A 응시자(인문계) 10명을 분리 모집하고 있으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한의예과(자연)은 국어/수학B/영어 등급합 6이내이고 한의예과(인문)은 국어/수학A/영어 등급합 5이내여야 한다.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은 학생부 성적100%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만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보훈대상자, 다문화가정자녀, 3인 이상 다자녀가구자녀, 아동복지시설출신자, 만30세이상 만학자, 15년이상 근무 중인 군인 자녀, 도서지역(읍면) 고교 출신자 중 하나에 해당하여야 한다.

학생부종합 지역인재전형은 작년에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한의예과(자연) 10명만 모집했던 것을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변경했다. 모집단위가 확대되어 모집인원이 102명으로 늘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자연)과 간호학과만 있다. 전형방법은 학생부 교과 50%, 비교과 종합평가 50%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어 학생의 부담이 적은 전형이다.

학생부종합 기린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이 서류평가 등에 참여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 모집한다. 단계별 선발로 1단계 학생부50%, 서류평가 50%로 3배수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80%, 면접20%로 최종 선발한다. 한의예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4개영역 등급합 7이내(수학B형 1등급 상향)로 문과학생도 지원이 가능하다.“

- 수시모집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일반전형), 임상병리학과(일반전형)만 있으며, 다른 학과의 경우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전형유형별로 최저학력기준에 다소 차이가 있으니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수능 최저등급 적용시 자연계열 모집단위(한의예과 별도)에서 수학B형은 1등급 상향하여 반영한다. 한의예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며, 한의예과는 일부전형만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원서접수기간은 9월 9일부터 15일까지이며, 합격자는 10월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단,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있는 경우 12월초에 합격자 발표를 하며, 미등록 충원합격자 발표기간은 12월 21일까지이고 추가합격자는 개별 통보한다. 복수지원은 수시모집 지원횟수제한 6회 이내에서 대학 내 여러 전형에 복수지원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 대구한의대의 장학금 제도를 소개해주신다면.
대구한의대는 최근 등록금을 연속 동결하거나 인하하여 학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각종 경상경비 절감 및 다양한 재원 발굴 노력을 통해 학생 복지 및 장학금 관련 예산을 증액했다.

장학금 제도에는 △수능 4개 영역(국어A,수학B,영어,과탐1과목)의 백분위 평균이 98점이상인 신입생에게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는 제한장학금 △지역인재전형으로 입학하는 학생 전원에게 지급하는 지역인재장학금 △입학성적우수장학금을 비롯하여 수능우수장학금 △특성화우수학과 수능우수장학금 △신입학 해외학습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