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교환제·학과변경제·연계전공제 학생중심 교육

평택지역 유일한 종합대학 ‘도약’
내실 갖춘 교육으로 100년을 준비한다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평택대는 미국인 선교사 ‘피어선(Arthur T. Pierson)’ 목사의 유지에 따라 1912년 서울 종로구 신문로에서 교파를 초월한 ‘피어선기념성경학원’으로 출발했다, 1913년 9월 1일에는 정부로부터 ‘재단법인 피어선기념성경학원 유지재단’ 설립허가를 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초기 한국 기독교 지도자를 양성하고 민족을 복음화 하는데 크게 공헌해왔다. 2015년 현재 24개학과 및 일반대학원, 피어선신학전문대학원, 사회복지대학원, 물류・정보대학원, 상담대학원의 5개 대학원을 등을 갖춘 평택지역의 유일한 종합대학교로서 끊임없이 도약하고 있다.

■ 수시모집에서 72%인 977명 선발…단계별 전형 실시 없애 = 평택대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총 977명 중 72%에 해당하는 702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위주로 354명, 학생부종합위주으로 243명, 실기위주로 105명을 선발한다.

바른인재전형(학생부교과위주)의 경우 전년도 합격자 평균등급이 평택대 내신 기준으로 2.5~4등급 내외를 형성하고 있다. 평택대 내신 산출방법은 학년과 학기 구분 없이 3학년 1학기까지의 교과 성적 중 국어와 수학교과 중 상위 3과목, 영어교과 중 상위 3과목, 사회와 과학교과 중 상위 3과목 총 9과목만 반영한다. 이렇게 내신을 산출할 경우 일반적인 고교내신보다는 높게 나오게 된다.

바른인재전형(학생부교과위주)은 302명을 선발하며 학생부교과 성적 90%, 출결 10%를 반영한다. 음악학과, 실용음학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영상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및브렌딩학과의 경우는 실기고사 점수를 100% 반영해 일괄 합산해 평가한다.

PTU인재전형(학생부종합위주)은 전형방법이 지난해와 비교해 달라졌다. 단계별 전형과 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서류종합평가로 학생부교과, 학생부비교과, 자기소개서를 일괄합산해 평가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수험생의 능력과 잠재력, 자기 주도성, 뚜렷한 인생의 목표, 전공과 목표 일치도 등을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위주전형에서 자기소개서는 공교육 내에서 이뤄진 활동을 평가하는 취지다. 때문에 수험생들은 자기소개서에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등을 기재할 경우 0점 처리 되니 유의해야 한다. 평택대 입시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항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열거된 항목 외에도 각종 대회 수상실적을 작성했을 경우 0점 처리 된다.

원서 접수는 오는 9월 9일부터 15일까지이며 인터넷, 방문접수 모두 가능하고 방문접수는 9월 15일 하루만 접수받는다. 최종 합격자 발표는 오는 12월 9일 이전에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초협업적 리더’ 양성…103년 역사 간직한 대학 = 평택대는 올해로 창학 103년째 되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학으로 기독교 정신 위에 ‘초협업적’ 리더 양성을 목표로 급성장하고 있는 수도권 대학 중 하나다.

평택대의 교육목표는 대학 설립정신인 참 그리스도의 삶을 실천하기 위한 그리스도 정신과 대학의 근본 목적인 교육을 기본으로 참된 신앙과 학문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목적에 두고 있다. 평택대는 △기독교적 섬김과 소통의 인성을 지닌 교양인 △창의적 전문지식을 창출하는 지식인 △미래적 가치 창조를 통해 인류 사회를 발전시킬 지도자를 교육 목표에 두고 국가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창의적 지도자를 양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2014년에는 간호학과 시뮬레이션 센터를 구축해 간호학과 재학생들에게 대학병원 수준의 전문적인 실습 여건 마련했다. 평택대는 학생들에게 간호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전문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패션디자인 및 브랜딩학과는 작품 전시회를 미국 LA에서 개최하면서 큰 호평을 얻었다. 실제 해당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과 재학생들이 디자인 작품전이나 대회에 참가해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1981년 개설된 사회복지학과는 평택대에서 가장 오래된 학과 중 하나다. 그만큼 많은 졸업생들이 전국 사회복지 현장 곳곳에서 사회복지 발전에 헌신하고 있다. 무역물류학과는 무역 및 물류이론과 실무, 현장견학을 중심으로 무역과 물류분야에 핵심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 평택대 무역물류학과 졸업생들은 각종 무역회사의 국내외 마케팅 전문가, 공항과 항만의 물류기업과 유통센터 등에 진출해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프로그램 강화…PTU Vision 2022 가동 = 평택대는 글로벌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많은 학생들에게 해외문화 탐사, 해외어학연수, 해외 교환학생, 해외인턴십 등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질 좋은 국제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평택대는 학생들이 국제 환경에서 경험을 쌓으면서 경쟁력 있는 초협업적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평택대는 교육시설 및 각종 편의시설 역시 최고 수준이다. 900명을 수용하는 3개의 첨단기숙사(국제관)와 협업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협업존 세미나실, 간호시뮬레이션센터, 영상제작실, 환경융합랩실 등 첨단 강의 시설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16학번 새내기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2012년 100주년을 뒤로하고 새로이 시작되는 100년을 준비하고 있는 평택대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2022년까지의 장기 계획인 ‘PTU Vision 2022’를 수립하여 교육역량 최고 대학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학발전을 위한 입지 조건은 유리하다. 서울과 가까운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철이 연결이 되어 있고 학교 정문에서 시외버스를 승·하차 할 수 있어 학생들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KTX가 정차하는 신평택역은 2014년 완공 예정으로 서울 수서역에 22분이면 도달할 수 있게 된다.

[인터뷰] "평택대 내신 기준으로 성적 산출해 지난해 결과와 비교해야"

이동현 입학홍보처장
- 작년대비 2016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은.
지난해 수시모집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변화는 학생부종합전형인 PTU인재전형의 전형방법에 단계별 전형과 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서류종합평가로 진행한다는 것이다. PTU인재전형에서 학생부교과, 학생부비교과, 자기소개서만을 가지고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에 부담을 가지고 있던 수험생이라면 좋은 기회가 될 것 이다.

- 합격을 위한 ‘팁’이 있다면.
우리대학을 지원하기 전 평택대 내신 기준으로 성적을 산출해 작년도 결과와 비교를 해봐야한다. 평택대 내신은 3학년 1학기까지 성적 중국어·수학교과 중 상위 3과목, 영어교과 중 상위 3과목, 사회와 과학교과 중 상위 3과목 총 9개 과목을 반영한다. 평택대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있는 산출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험생들이 본인의 성적을 확인하고 지원하기 바란다.

- 우리대학은 이것이 ‘강점’이다! 소개한다면.
다양한 학사제도가 강점이다. 우리 대학은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시대상황을 반영해 2~3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전공심화과정과 제2전공과정 전공제도를 도입했다. 그리고 경인지역 29개 대학 및 서울 소재 건국대, 동국대 등과 학점교류를 하는 등 재학생들에게 다양한 수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