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졸업생 2000명 이상 수도권 소재 전문대 중 취업률 1위

대림산업, CJ그룹 등 우량기업과 인재매칭 협약… 질 높은 일자리 확보
2013년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등 정부 사업 연이어 선정

▲ 글로벌라운지 내 교육실에서 수업 중인 학생들. 대림대학교는 2014년에는 특성화전문대학, 2013년 교육부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WCC : World Class College) 등 다수의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되며 교육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대림대학교는 지난 1977년 설립한 전문대학으로 경기도 안양에 위치해 있다. 입학부터 취업까지 단계적으로 지원하며, 국가사회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우리나라 대표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이 대학 러브마크인 △평생 지도교수제 △경력개발인증프로그램 △유형별 현장실습제 △방문형 추수지도제를 통해‘입학부터 취업까지’원스톱으로 지원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2014년 취업률 1위(졸업생 규모 2000명 이상 수도권 소재 전문대 중), 2013년 교육부 WCC(World Class College) 선정 등 괄목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 ‘입학이 곧 취업’전방위 취업지원 = 대림대학교는 특히 취업률에서 높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2014년 취업률 1위(졸업생 규모 2000명 이상 수도권 소재 전문대 중)를 달성한 것이 그 예다.

높은 취업률의 비결로는 대림대학교의 다양한 취업지원이 꼽힌다. 대림대학교는‘기업이 필요로 하는 에이스(ACE) 인재양성 직업교육대학’을 표방하며, 전방위 취업지원을 진행한다. 에이스(ACE)란 Active, Creative, Ethical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최고선수 혹은 주전선수라는 의미에 더해 대림대학교가 추구하는 능동적(Active), 창의적(Creative), 윤리적(Ethical)인 인재상을 일컫는다.

이 대학 취업지원처는 연 60회 이상 산학협동회의, 1300여 개의 가족회사, 350여 개의 목표기업 등 다양한 기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 최고의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모기업인 대림산업을 비롯해 CJ그룹, kt m&s, kth 등 우량기업과 인재매칭 협약을 체결하여 주문식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28개 모든 학과에서는 유형별 현장실습을 졸업 필수 과목으로 삼는 등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대림대학교는 학생들의 즐거운 대학생활과 졸업 후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의 선택, 취업 후 원활한 사회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모든 지원을 ‘평생지도교수제도’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대림대학교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은 졸업 후 즉시 실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주문식교육, NCS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다”며 “현장밀착형 교육으로 28개학과 졸업생이 즉시 현장투입 가능한 인재로 양성하는 것이 대림대학교의 특별함”이라 전했다.

▲ 대림대학교 홍지관. 대림대학교는 ‘입학부터 취업까지’원스톱으로 지원시스템을 구축한 결과, 2014년 취업률 1위(졸업생 규모 2000명 이상 수도권 소재 전문대 중)를 달성했다.

■ 전학과 NCS 체제 개편… 기업 맞춤형 직무교육 = 대림대학교는 또한 정부의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교육과정 정책에 발맞춰 기업의 맞춤형 직무교육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대림대학교는 학과별 진출분야에 특화된 NCS 기반교육과정을 집중 운영하고, 도입 학과에 교육기자재 및 실습환경을 우선 지원해 2017년까지 모든 학과를 NCS 체제로 개편한다. 직업교육과 현장의 매칭을 완성하기 위해 실습시간 확대, 소규모 단위의 내실 있는 실습교육, 주 단위 수행평가 등 획기적인 교육시스템으로 개선하고 있다.

졸업생이 취업하더라도 정식직무에 투입하기 위해서는 수개월의 직무교육을 따로 받아야 하는 것이 지금까지의 현실이었다면, NCS 기반 교육과정은 학생에게는 자신이 원하는 직무와 직장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게 하고, 기업에게는 원하는 인재를 채용하여 재교육 비용과 시간을 절감토록 한다.

대림대학교는 “우리 대학은 줄곧 산업에서 필요한 전문 인재양성에 매진하고 있다”며 “좋은(Good) 대학을 넘어 위대한(Great) 대학으로 학생과 기업,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 모두가 감동하는 원더풀(Wonder-Full) 대림을 만들어 갈 것”이라 전했다.

또한 “학생들이 오고 싶은 즐거운 학교, 구성원이 행복한 학교, 학생에게는 입학이 곧 취업 보장, 기업에게는 취업한 학생이 곧 실무가 가능하도록 교육 본질에 충실해서 지속적으로 발전해서 세계최고의 고등직업교육기관이 될 것”이라 강조했다.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 자동차학과 등 유망학과 = 대림대학교는 다수의 정부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탄탄한 재정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2014년에는 특성화전문대학 선정, 2013년에는 교육부 WCC(World Class College)에 선정됐으며, 2012년에는 교육품질 인증대학으로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을 획득했다. 2012년에서 2016년까지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에도 선정돼 탄탄한 정부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지난 2013년에는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에 5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이 사업은 교원확보율, 취업률, 재학생충원률, 장학급지급률 등 교육여건과 성과를 나타내는 8대 핵심지표가 우수한 전문대학 선정하는 것으로, 대림대학은 5년 연속 선정으로 교육 지표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대림대학교는 정부재정지원금을 교육 프로그램과 교육 기자재확충, 현장실습 내실화와 해외 취업 확대, 장학금 지원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대림대학교는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특화된 분야에 맞춰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대외적으로 널리 알려진 자동차학과는 자동차 각 구성요소에 대한 설계, 제작, 조립, 관리, 정비 등을 총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학과 학생들은 대학생 자작자동차 대회에서 매년 수상하는 등 자동차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다.

항공서비스과도 지난 2015학년도 입시에서 지원율이 획기적으로 높아지는 등 인기학과로 부상하고 있다.

호텔조리과는 미국의 대표 조리학교인 CIA출신의 우수한 교수진을 중심으로 Block제
수업을 통해 많은 교육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대림대학교는 장학사정관제 운영과 함께 개인의 능력과 소질, 대학 내 활동에 따라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GLOBAL 신입생 장학금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외국어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정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매년 국가장학, 교내·외 장학(82종)등의 혜택을 확대해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스마트스테이션에서 공부하고 있는 대림대학교 학생들.

■ 수시모집에서 총 1867명 모집 = 대림대학교 2016학년도 수시전형에서 △공학계열 16개 학과 1117명 △인문사회계열 8개 학과 513명 △예체능계열 1개 학과 13명 △자연과학계열 3명 학과 224명 등 총 1867명을 모집한다.

정원 내 특별전형은 일반고 등 졸업(예정)자와 특성화고 등 졸업(예정)자, 특기자(입상자)로 나눠진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단원고와 농어촌,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으로 선발한다.

면접고사 실시학과는 △메카트로닉스과 △실내디자인과 △경영과 △항공서비스과 △호텔조리과 △호텔외식서비스과이다. 올해는 경영과도 면접고사 실시학과에 추가됐다.

항공서비스과를 제외한 면접학과는 면접 반영비율이 30%에서 40%로 높아졌다. 항공서비스과 또한 50%에서 60%으로 변경됐다. 면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성적 반영방법은 면접학과를 제외하고 학생부 100%(교과성적 80%, 출석(무단결석만 해당) 20%)로 선발한다.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 40%, 면접 60%으로, 그 외의 면접고사 실시학과는 학생부 60%, 면접 40%를 적용한다.

스포츠지도과는 2015학년도까지 수시에 실기를 실시했으나, 2016학년도 수시에는 실기를 실시하지 않으며 특기자(입상자)전형으로 모집해 실기 대신 실적으로 반영한다. 스포츠지도과 특기자(입상자)전형(수시2차)은 학생부 60%, 경기실적 40%로 반영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1~2학년 4개 학기 중 가장 우수한 1개 학기 전체 교과목 성적으로 산출한다. 학생부는 전년도에 교과 성적 90%, 출석 10%를 반영했으며 올해에는 교과 성적 80%, 출석 20%를 반영한다. 출석 반영방법이 높아지면서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하는 것도 중요해지고 있다.

대림대학교 수시전형은 최대 2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험생에게 학과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취지다.

수시1차는 오는 9월 2일부터 24일까지이며 수시2차 원서접수는 오는 11월 3일부터 17일까지 받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