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수도권 유일 3관왕
수험생 부담없이 ‘면접·실무 전형’ 없어

[한국대학신문 차현아 기자]안산대학교는 기독교 대한감리회 계통의 학원으로 기독교 정신으로 봉사할 수 있는 전문인재 양성을 건학이념으로 1973년 3월 인천간호전문학교로 개교했다. 1994년 안산에서 새로운 발전기틀을 마련하고 학생중심의 캠퍼스 확충과 학과 재정비를 통해 선진대학으로 한발 도약했다. 세계화 시장에 발맞춰 차별화된 글로벌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해외대학과 자매결연을 맺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등 역동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트리플크라운’=안산대학교는 지난해 5월과 6월에 교육부의 재정지원사업인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과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2단계, 세계로 프로젝트 사업 등에 모두 선정되며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안산대학교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을 통해 ‘글로컬 기반의 웰니스 창의인재 양성’ 이라는 사업명으로 △웰니스 케어·복지산업에 종사할 간호 및 보건복지 인재 △웰니스 관광사업에 종사할 관광 및 호텔조리 인재 △웰니스 비즈니스산업에 종사할 경영 및 금융관련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 현장실무중심 교육을 강화하고 시설 및 기자재 확충과 웰니스 캠퍼스 구축에 집중적인 투자를 진행했다.

웰니스(Wellness)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 웰빙과 건강(Fitness)의 합성어다. 건강을 유지하며 삶의 질을 높이는 노력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안산대학교는 미래 성장동력인 웰니스산업과 연관된 보건복지, 관광, 비즈니스 계열 학과를 중심으로 웰니스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다양한 웰니스 케어 프로그램을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직무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육성(LINC) 2단계 사업은 현장 중심의 스페셜리스트 양성을 위해 1단계 사업에 이어 △현장실습 강화 △캡스톤 디자인 운영 및 경진대회 △창조경제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창업강좌 운영 △산업체 애로기술지도 등의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수행한다.

세계로프로젝트 사업은 글로벌현장학습사업의 선도대학으로 집중해온 사업성과와 해외취업 지원사업으로 축적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연간 35명 이상, 5년간 200명의 현장실무형 글로벌 창의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안산대학교는 지난 6월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사업과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연차평가 모두에서 ‘매우 우수’ 등급을 받기도 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부터 2018년까지 5년간 교육부가 지원하는 전국 137개 전문대학 중 사업에 선정된 78개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안산대학교는 △핵심성과지표(취업률, 충원율, 특성화 창업교육지수) △특성화 사업추진 적절성 및 성과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운영 등 사업의 주요 핵심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안산대학교는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으로 자리잡고 있다. 지역과 대학 간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안산시평생학습관과 안산화정영어마을, 안산시 보육기관 수탁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

▲ 안산대학교 경영과 학생들.

■ 24개 학과 모두 학생부 반영 100%= 안산대학교의 2016학년도 수시모집은 수험생들에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노력이 엿보인다.

안산대학교 수시모집의 성적반영은 학교생활기록부를 100%반영한다. 수험생들이 부담을 느끼는 면접이나 실기전형을 24개 학과 모두 치르지 않는다.

학생부 반영도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중 성적이 가장 높은 한 개 학기 성적을 수험생이 선택할 수 있다. 단, 선택한 학기 중 이수단위 또는 등급(성적)이 없는 과목이나 과목별 등급(석차)없이 성취도(우수, 보통, 미흡, 이수 등)로만 표기된 과목은 이수단위 합에서도 제외된다. 각 학기별 과목의 등급과 이수단위를 100% 반영한다.

안산대학교는 2016학년도 입학정원 1574명 중 1074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한다. 전형기간은 모든 전문대학이 동일하게 수시 1차는 9월 2일부터 24일까지, 수시 2차는 11월 3일부터 17일까지 접수한다.

자세한 사항은 안산대학교 입시 홈페이지(http://iphak.ansan.ac.kr)를 참고하기 바란다.

[인터뷰]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선정으로 장학금 혜택제공"
심영석 교무처장 인터뷰

▲ 심영석 교무처장.

- 안산대학교 수시모집 합격을 위한 팁을 주신다면.
“학생부 성적 중 1학년에서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한 개 학기 성적을 반영하므로 한 학기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유리한 장점을 갖는다.

또한 안산대학교에서 계열 구분없이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수험생이 희망하는 학과를 횟수 제한없이 지원가능하다. 복수 합격하는 경우에는 선호하는 학과에 등록하면 된다.”

- 안산대학교의 특성화학과를 소개해주신다면.
“안산대학교는 간호학과를 비롯해 물리치료과, 임상병리과, 방사선과 등 의료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 서울대병원 등 국내 유명 종합병원을 포함해 우수한 의료기관에 취업하고 있다.

뷰티아트과는 피부미용과 헤어디자인, 메이크업 분야에 전문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학과다. 이 분야 산업체에 다양한 취업 경로를 가진다. 특히 헤어디자인 전공 계약학과의 경우 헤어디자인 산업체와 연계해 모든 학생에게 50% 장학금을 지급하고 헤어디자인 산업체에 취업을 보장한다.

호텔조리과와 식품영양과, 관광영어과, 관광중국어과는 호텔과 관광분야 뿐만아니라 해외 취업에도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국제비서과, 세무회계과, 경영과, 금융정보과 역시 해당 분야에서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로 유명하다. 글로벌IT비즈니스과는 IT융합 비즈니스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인터넷정보과와 IT응용보안과, 디지털정보통신과는 최근 유망한 IT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핵심 거점이다. 멀티미디어디자인과와 시각미디어디자인과는 모바일 컨텐츠와 시각디자인 분야에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 건축디자인과는 친환경 및 지속가능 에너지관련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안산대학교의 강점을 소개해주신다면.
“안산대학교는 특성화사업, LINC사업, 세계로 프로젝트 사업 등에 모두 선정되며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재정지원을 받고, 학생들에게 장학금 혜택과 교육환경 개선, 특별 교육프로그램들을 알차게 운영 중이다.

또한 우리 대학은 다양한 학제로 구성돼 원하는 학생은 4년제 대학의 학사학위를 쉽게 받을 수 있다. 간호학과는 4년제로, 졸업하면 바로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전공심화과정이 개설돼있는 3년제 또는 2년제 학과는 졸업 후 심화과정에서 1년 또는 2년간 수업을 받으면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전공심화가 개설돼있지 않은 학과는 우리 대학 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에 필요한 학점을 이수하면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 수시전형 지원을 앞둔 학생들에게 당부의 한마디 해주신다면.
“대학 합격도 중요하지만 평생직장을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대학과 학과를 선택할 때 성적에만 맞추지 말고, 학생들이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나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과와 전공에 대한 고민 없이 대학만을 기준삼아 지원하면 합격하더라도 그 기쁨은 오래가지 못할 수 있다. 학교 생활과 공부가 즐겁고 평생 원하는 일을 하면서 살기 위해서는 학과와 전공을 세심하게 고려해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