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센터장 긴급회의 "청년구직 추경예산 신속 집행"

인문계 대상의 특화된 교육훈련과정도 확대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고용노동부가 올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청년 취업, 창업 관련 10개 사업에 2092억원의 예산을 투입키로 했다.

고용부(장관 이기권)는 30일 오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하는 긴급전국고용센터소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신속한 추경 집행과 지난 27일 발표한 청년고용절벽해소 종합대책을 수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용부는 올해 추경을 통해 13개 사업에 8767억원을 반영했다. 이 중 6565억원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등에 따른 구직급여 지원 확대에 사용하고 2092억원은 청년 관련 사업에 투입한다.

취업성공패키지의 청년층 참여대상은 대폭 확대된다. 기존에는 대학이나 고등학교를 졸업한 해부터 참여할 수 있었으나 내달부터는 대학 4학년 재학생과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중 비진학 학생도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할 방침이다.

실업급여 반복수급자도 패키지 참여를 허용키로 했으며 현재 3주 이상 걸리는 1단계 상담기간을 1주 이상으로 단축해 취업알선기간을 확대(현행 3개월→6개월), 청년 미취업자의 조기취업을 지원한다.

인문계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특화된 교육훈련과정도 확대한다. 이를 위해 대학 및 민간 우수훈련기관도 8월부터는 청년취업 아카데미 운영기관으로 참여를 허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년인턴제는 기존 중소기업 대상 지원에서 유망업종 내 중견·강소기업 등으로 확대·지원한다.

고용부는 또 9월부터 고졸성공 취업 박람회(9월4일), 10월 대한민국 취업박람회(10월2일) 등을 시작해 내년 2월까지 지역별로 청년 일자리 중심의 채용 박람회를 릴레이로 진행, 청년층 취업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이재흥 고용정책실장은 “고용센터가 추경 및 청년 고용 절벽 대책을 실행하는 가장 핵심적인 기관인 만큼 현장에 더 많은 일자리 창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