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중심사회 NCS기반 현장형 전문인재 양성에 총력

정부의 전문대학육성정책에 발맞춰 산업현장성 확대 강화
교육부·고용부 협업 성공 모델 의지··· 교육본질은 살려야

▲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김재춘 교육부 차관.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집권 3년차에 들어가는 박근혜정부는 능력 중심 사회로의 도약을 위해 고용 취업 정책의 획기적인 전환점 구축에 힘을 쏟았다. 정권초기에 전문대학육성정책을 발표하며 직업교육을 강조, 특히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추진을 통해 대학-산업체 간 직무 매스매치 문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박 대통령은 지난 6일 대국민담화를 통해 “학벌이 아닌 능력을 우대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개발한 797개의 NCS 보급을 대폭 확대 하겠다"고 언급하며 “대학도 사회의 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이를 반영한 학과와 교육과정의 확산을 지원하면서 구조개혁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들은 이 같은 정부 정책기조를 기회로 사회적 역할기능과 위상 강화를 위해 최대한 서둘러 교육과정과 틀을 정비하고 정착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NCS 기반 교육과정 개편 확산…“능력중심사회 구현 위한 정부 의지 반영” =전문대학가는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실감하고 있지만 동시에 이에 맞춘 학사운영체계 구축 및 변화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운영된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된 전문대학들은 특히 NCS 기반 인력양성체제를 강화시키는 데 주춧돌 역할을 하고자 성과 창출에 적극적이다.

한재석 특성화전문대학발전협의회 회장(충청대학 교수)은 “NCS가 직업교육을 표방하는 전문대학 입장에서 보면 옳은 방향을 지향하고 있는 게 맞다”라며 “다만 정부가 해 줘야 하는 역할, 대학이 수행해야 할 부분을 명확히 분리해 활용해 나가야 할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회장은 도입 초기의 난제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NCS가 어느 대학에서 가르쳐도 같아야 하는데, 각 대학마다 교과별로 취사선택해 모듈을 가르치니 차이가 나는 실정”이라며 “레벨 수업 또한 가능해져야 하는데 아직 그 단계까진 가 있지 못한 상황이기도 하고 모듈 자체가 안 맞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선진국에서 수십 년에 걸쳐 해 온 것들을 하루아침에 따라갈 순 없다. NCS와 관련해 미진한 부분을 조급하게 평가할 필요 역시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서성복 한국전문대학 산학협력처‧단장협의회 회장(부산여자대학 교수)은 “현재까지는 전문대학이 직무매스매치 해결을 위한 정책 추진을 잘 따라가고 있다”며 “현장 적합형 인재 양성도 대부분의 전문대학들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대로 발맞춰 나가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성식 평생직업교육대학(특성화 Ⅳ유형) 사업총괄책임자(회장)는 “특성화 Ⅰ‧Ⅱ‧Ⅲ유형은 학생 취업시점이 정해져있고 졸업시기를 맞춰야 하는 교육차원인데 반해 Ⅳ유형인 평생직업교육대학의 경우, 미취업자, 전직자, 직무 향상자 등 일반인들에게 학습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을 교육한다는 입장에서 (NCS의)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며 “Ⅳ유형을 포함한 특성화 전 영역이 이러한 방향으로 가는 게 맞지만 그 뒤에 산재된 제도적인 문제나 인식의 변환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이걸 극복해야 대학들이 (운영)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유니테크에 선정된 16개 전문대학이 협의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사업운영에 나섰다.

■고용노동부가 예산 쥔 유니테크‧세계로 프로젝트…“교육의 본질 따져봐야” =올 9월 시작을 목표로 준비 중인 유니테크(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Uni-Tech)는 기반기술, 정보통신, 유망서비스 분야로 나뉘어 전국 전문대학 가운데 16개 사업단이 선정됐다.

유니테크는 고교-전문대학-기업이 연계된 5년 통합교육과정으로 창조경제를 뒷받침할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육개혁 5대 과제 중 하나로 꼽히는 중대 사안이기도 하다.

김영일 유니테크발전협의회 회장(두원공과대학 교수)은 “(유니테크는)직업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한 적합한 모델”이라며 “고용노동부와 교육부가 협업하는 최초 모델인 만큼 성공적인 사업으로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문대학생의 글로벌 취업 역량 강화를 통한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출범한 세계로 프로젝트는 정부에서 유사중복 사업으로 지적돼 사실상 교육부에서 고용노동부로 이관된 상황이다. 기존의 사업수행방식을 최대한 존중한다는 방침이지만 내년부터는 K-Move 스쿨과 동일한 기준이 적용돼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해 오던 해외취업 지원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게 됐다.

임창규 세계로 사업단 협의체 회장(제주한라대학 교수)은 “원래 취지와는 조금 달라졌지만 교육부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관계자들을 한 자리에 모아 토론 자리를 마련해 사업의 정체성을 확실히 세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 황보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

[인터뷰]황보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신임 사무총장 

-현 정부의 전문대학 육성정책에 대해 어떻게 보나. 앞으로 추진 방향을 예상한다면.

“박근혜정부는 직업 교육에 무게중심을 두고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 중 전문대학 관련해선 특성화 전문대학 100개교 육성,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 수업연한다양화, 전문대학생의 해외진출 활성화 등이 주요 사안이다. 이 정책들의 기저에는 NCS 도입이 있다. 전문대학의 교육을 (산업)현장에 맞게 추진하겠다는 방침인 셈이다. 이러한 정책들을 근간으로 해 숙련된 직업 인력을 15만 명 양성해 창조경제의 핵심인재로 삼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현재까지는 잘 추진되고 있다는 생각이다. 박 대통령이 최근 대국민담화를 통해 청년실업해소를 강조했고 청년 창업과 이들의 직업교육을 강조했으니 앞으로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업연한다양화 법안 추진이 아직은 오리무중이다. 

“선진국에서는 1~4년으로 (수업연한이)다양화돼 있다. 직종별로 수업연한의 차이가 필요한 부분, 예를 들면 건축, 기계, 화공 분야 등의 경우 3년 교육으로 부족하기에 4년으로 늘여 내실 있는 인력 양성으로 가야 한다. 현장에 바로 투입 할 수 있는 그런 인재로 말이다. 입법 과정에서 일반대에서 전문대학에 대한 특수성을 이해하지 못해 (법안통과가)안된 거 같다. (4년제 일반대에서)오해한 측면이 있다는 말이다. 입법이 된다 해도 전문대학에서 여러 단계를 거쳐 교육부 승인을 거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는 곧 대부분이 4년제가 될 수 있다는 말이 아니라는 의미다. 충분한 질 관리를 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 있다. 올 연말 정기 국회에서 매듭지어져야 할 사안이라고 본다.”

-전문대교협 신임 사무총장으로서 각오는.

“전문대학가는 물론 고등교육 전체가 모두 대단한 위기라고 본다. 동시에 특히 전문대학은 위기를 잘 관리하고 슬기롭게 대처해 (위기를)기회로 바꿀 수 있다. 학령인구는 많이 줄어들지만, 다른 한편으로 선진국 진입을 위해선 핵심 전문직업인 양성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전문대학의 발전을 위한 전문대교협의 역할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말이다. 선도적으로 대학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의 요구와 애로사항에 귀를 기울이는 등 현장의 절실한 목소리를 종합해 정책당국을 설득해야 한다. 미래의 전문대학 발전을 위한 열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게 바로 이때문이다. 또 전문대교협은 회원대학들의 대리자 역할을 하는 것인만큼 개별대학들을 잘 챙겨야한다. 관료화될 수 있는 우려 때문이다. 4년 간 있으면서 전문대학의 애로사항과 현장의 정확한 실태를 정부와 국회에 충분히 대변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