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실무교육에 국제학술교류까지 ‘글로벌 인재양성’

학·석사 통합과정, 정부출연연구소 프로그램 연구력 인정
산학협력·특성화·창업선도대학 선정 재정지원 혜택 풍성
총 정원의 61.5% 1276명 수시 선발… 최저학력기준 완화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1927년 개교한 한밭대는 지역형 리더양성을 발판으로 세계 산학협력의 성공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2012년 산업대학에서 일반대학으로 전환 후 지역발전과 국가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정직·책임·배려 등 기본에 충실한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한밭대는 현재 대전 유성캠퍼스와 대덕테크노밸리의 대덕산학융합캠퍼스에 5개 단과대학 22개 학과, 4개 대학원, 9000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1700여개의 한밭대 가족회사와 산학협력 MOU를 체결해 산학협력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30개국 105개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국제 산학협력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한밭대는 ‘산학일체 교육의 세계 일류대학’의 비전아래 국내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해외의 산학협력에 성공한 대학과 교류해 국제 산학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국내 대학 최초 ‘학·석사 통합과정’ 운영 = 한밭대는 2013학년부터 국내 4년제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5년만에 학사학위와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석사 통합과정’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한밭대 학·석사 통합과정은 일반대학원의 석사과정과는 달리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입주해 있는 정부출연기관 연구소, 민간기업 연구소 등과의 협약을 통해 이들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R&D(연구개발)프로그램을 3학기 이상 이수해야만 한다. 또한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에 입주해 있는 정부청사와 공공기관 및 기업체 등에서 인턴십과 현장실습을 통한 산·학·연·관 융합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실무능력이 탁월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국제화 프로그램’ 글로벌 인재양성에 박차 = 한밭대는 30개국 105개 대학과 국제학술교류 협정을 맺고 글로벌 인재양성에 나섰다. △외국대학과 학점인정 ‘교환학생 프로그램’ △단기해외어학연수 프로그램 △해외기업체 연수프로그램인 ‘글로벌인턴십 프로그램’ △해외 대학에 2년이상 수학 후 학위를 수여 받는 ‘복수학위 프로그램’ △단기해외봉사프로그램인 ‘글로벌첼린저프로그램’ △지역전문가 양성과정인 ‘단기집중해외연수 및 해외기업탐방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국제화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500여명의 학생이 해외견문을 넓히고 있다.

■ 정부재정지원 사업에서도 ‘우수대학’ 정평 = 한밭대는 산학협력 분야에서 2004년과 2009년에 각각 1, 2단계 ‘산학협력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12년에는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에, 지난해에도 ‘2단계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사업’에 선정되고, 올해 연차평가에서는 ‘현장밀착형 대학’ 중 우수평가를 받으며 명실상부한 산학협력 최우수대학임을 입증했다. 컴퓨터공학과는 2011년 4월 지식경제부로부터 ‘서울어코드 활성화 사업’에 선정돼 7년간 총38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대학특성화지원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났다. 한밭대는 지난해 교육부 대학특성화(CK) 사업에서 2개 사업단이 선정돼 5년간 122억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신산업 창출을 위한 IT융합 인력양성 사업단은 매년 21억5000만원씩 5년간 총 107억 5천만원을 지원받게 됐다. 이 사업단은 정보기술대학 소속의 전기공학과, 전자제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등 4개 학과 소속 60여명의 교수와 15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며, 그 동안 수행해 왔던 BK21사업, NURI 사업 등 다양한 국가지원 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구축된 선진교육환경 및 산학협력환경을 활용하여 한 단계 진보된 교육 시스템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대전충청권 대학 디자인 부문에서 유일하게 △D+FM (Design Plus First Mover) 사업단이 선정돼 매년 3억원씩 5년간 총 1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한밭대는 올해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에도 선정됐다. 이로써 최대 5년간 매년 25억원씩 총 125억원 규모의 국비를 지원받는다. 한밭대는 이 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기업가 정신을 고양하고 지역창업 허브로서 청년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생부종합전형, 최저학력기준 적용 안해

한밭대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정원 2076명의 61.5%인 1276명을 선발한다. 모집전형은 △학생부 종합 전형 851명(주간 614명, 야간 237명) △학생부 교과 전형 395명, △실기위주 전형 30명을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정원내 주간 학생을 선발하는 ‘한밭창의인재 전형’, 국가보훈대상자와 다문화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고른기회전형1’, 야간 학생을 선발하는 ‘산업체경력우대 전형’, 정원외 학생을 선발하는 ‘고른기회전형2(농어촌학생, 사회적 배려자, 특성화고교출신, 특성화고등을 졸업한 재직자)’가 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 교과 전형은 정원내 주간 학생을 선발하는 ‘한밭성실인재 전형’과 정원외 주간 학생을 선발하는 ‘고른기회전형2(장애인)’가 있고, △실기위주 전형으로는 ‘한밭성실인재 전형(디자인계열)’이 있다. 이 중 ‘한밭성실인재 전형’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나 ‘고른기회전형2(장애인)’은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한밭창의인재 전형’에서는 학・석사통합과정 120명과 일반학생 319명을 선발하고, ‘고른기회전형1’에서는 국가보훈대상자 36명, 다문화다자녀 37명을 선발한다. ‘한밭창의인재 전형’과 ‘고른기회전형1’ 두 전형 모두 단계별 평가를 진행한다. ‘산업체경력우대 전형’으로는 야간 학생 135명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180일 이상 산업체 재직자 혹은 재직 경력자나 산업체 경영자 혹은 경영 경력자로, 선발방법은 지원자가 재직자라는 특징을 감안해 학생부(비교과)20%+경력50%+면접 30%를 일괄 합산해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2’의 농어촌학생 40명, 사회적 배려자 40명, 특성화고교출신 22명에 대한 선발 방법은 ‘한밭창의인재 전형’과 동일하며, ‘고른기회전형2(특성화고등을 졸업한 재직자)’는 야간 학생 102명을 선발하는데, 지원자격은 특성화고 등을 졸업하고 3년 이상 산업체에 재직하고 있는 재직자로 제한되며, 선발방법은 ‘산업체경력우대 전형’과 동일하다.

‘학생부 교과 전형’ 중 ‘한밭성실인재 전형’으로는 학사과정 일반학생 390명을 선발한다. 선발방법은 학생부 100%(교과80%+비교과20%)로 선발한다. 학생부 교과 영역은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이수한 과목을 대상으로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중 각각 상위 5과목과 과학 교과 상위 3과목을 합해 총 18개 과목의 평균등급점수를 반영하고, 인문・경상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중 각각 상위 5과목과 사회 교과 상위 3과목을 합하여 총 18개 과목의 평균등급점수를 반영한다. 비교과 영역은 출결상황을 점수화해 반영한다. ‘학생부 교과 전형’ 중 ‘고른기회전형2(장애인)’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5조 규정에 의한 특수교육대상자 총 5명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 90%(교과 72%+비교과 18%)와 면접 10%로 선발한다. ‘고른기회전형2(장애인)’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지 않는다.

△실기위주 전형’으로는 시각디자인 학과와 산업디자인 학과 학생 총30명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 60%(학생부 48%+비교과 12%)와 실기 40%으로, 학생부 교과 영역은 학생부 교과 전형 중 인문・경상계열과 같은 방식으로 반영하며, 비교과 영역은 출결상황을 점수화해 반영한다.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과학/사회) 중 두 개 영역의 합이 10등급 이내”이다.

[인터뷰]이종석 입학관리본부장 “학생부종합·교과, 실기위주로 전형 단순화”

우리대학은 정부의 대입 간소화 정책과 공교육 위주의 입시 정책에 발맞춰 사교육적 요소를 철저히 배제하고 공교육만을 충실하게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하고 합격할 수 있도록 전형방법을 설계했다.

수시전형은 크게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실기위주전형으로 단순화 돼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에도 제출서류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로 단순화 돼 있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도 적용하지 않는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 교과 전형 중 ‘한밭성실인재 전형’과 ‘실기위주 전형’에만 적용하나, 그 기준도 높지 않은 편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한밭창의인재 전형’과 ‘고른기회전형1’에서 1단계 학생부 평가는 교과와 비교과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를 실시하되, 교과 영역은 성적의 정량평가를 지양하고 △기초학업능력 여부 △학업성적 향상도를 통한 발전가능성 △전공관련 교과관심도를 통해 입학 후 전공 적합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비교과 영역은 △출결 △독서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을 바탕으로 성실성, 창조성, 자주성, 사회성, 진취성 등을 항목화해 평가한다.

자기소개서는 대교협 공통양식 세 개의 문항은 우리대학의 교시(성실, 인화, 창조)와 연계해 평가하고, 자율항목은 지원자 모두가 경험할 수 있는 주제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잠재성을 평가할 방침이다. 2단계 심층면접은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의 내용 확인과 면접을 통한 잠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우리 대학은 국립대학으로 등록금이 저렴하고, 교통의 요충지인 대전에 위치해 있다. 지금까지 8000여 동문이 사회 곳곳에 제 역할을 다하며 포진해 있다. 취업률 또한 높은 우리 대학에 많은 관심과 지원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