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수시2차 비교과 입학전형 시행

모든 학과에서 최저학력 기준 적용

▲ 경복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경복대학교는 201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30개 학과 전체 모집 정원 2153명 가운데 87%를 선발한다. 특히 이번 특별전형에는 사회지역배려자, 새터민, 서해5도, 단원고 전형이 신설돼 적용되며 학생들의 인‧적성 평가를 위해 전 전형에서 면접을 시행한다. 교과 성적은 매 학기 최고 성적 3과목이 반영된다.

항공서비스과, 실용음악과, 뮤지컬과를 제외한 학과에서 면접 20%, 학생부 80%를 반영하는 학생부 위주 선발로, 서류평가와 면접으로 진행되는 입학사정관전형으로 구분해 치러진다. 정시모집은 수능 100% 반영이다.

▲ 항공서비스과 실습실.

간호학과의 경우 수시2차에서 취업역량에 필요한 소질과 적성을 평가하는 비교과 입학전형으로 일부 신입생을 선발한다. 산업체 인사가 선발에 참여하고 학생부 및 수능 성적을 일체 반영하지 않은 채 비교과 요소로만 학생들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40명이며 1단계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2배수인 80명을 선발, 이후 1박2일간 합숙프로그램에 참여시켜 개별, 토론면접, 발표 등을 통한 평가가 진행된다. 3단계에서는 1~2단계 평가를 종합해 최종 합격자를 가리게 된다. 이렇게 선발된 인원은 별도 반에 편성돼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이수하며 일본 도쿠슈카이병원 그룹과 협약 체결을 통해 현지 병원 취업이 보장된다.

항공서비스과는 수시, 정시모집 모두에서 면접 60%, 학생부 40%를 반영하고 실용음악과와 뮤지컬과는 모든 전형에서 실기 70%, 학생부 30%를 반영한다.

모든 학과에서 학생부와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간호학과의 경우 수시에서 학생부 석차등급 4등급, 수능 최저학력 기준 4등급 이상이어야 하고, 정시에서는 수능 4등급 이상이어야 한다.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는 수시에서 학생부 석차등급 5등급, 유아교육과는 6등급 이상이며 그 외 전 학과는 8등급 이상이어야 지원 가능하다.

면접에서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형 문항을 대학 특성에 맞게 개발, 적용할 방침이다.

[인터뷰]이원호 입학처장 "인적성 평가 위해 전 전형 면접 실시"

-지난해 대비 이번 수시모집의 특징은.
“수시 전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분류되는데 전형별로 학생부, 실기, 면접위주로 나눠 선발한다. 단 전문대이상 졸업자 전형의 경우, 학생부가 아닌 대학 성적을 반영하며 새롭게 신설된 서해5도 교육과정 이수자와 단원고 전형의 경우에 실용음악과와 뮤지컬과는 해당이 없다.

학년별 요소별 학생부 반영비율은 학생부 위주 유형과 면접 위주 유형의 경우 15과목을, 실기 위주의 경우 5과목을 반영하며 1‧2학년은 각각 40%, 3학년은 20%를 반영한다. 학생부 위주 유형과 면접 위주유형의 경우 1학년 2개 학기, 2학년 2개 학기 그리고 3학년 1학기까지 학기별 최우수 3개 과목을 통해 점수를 산출한다. 실기 위주 전형의 경우 학기별 최우수 1개 과목을 통해 점수를 반영한다.

이번 입시 특별전형에서 사회지역배려자 전형, 새터민 전형, 서해5도 전형, 단원고 전형이 신설돼 적용되는 것이 지난해 전형과 크게 달라진 점이며 우리 대학 모든 학과의 교육과정 기반이 되고 있는 NCS형 기초 면접문항이 추가돼 학과에 적합한 학생을 선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경복대학교만의 강점은.
“지난해 서울, 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교육부 특성화 우수대학으로 선정돼 올해 실시한 교육부 연차평가에서 특성화 최우수 대학으로 평가 받았다. 또 고등직업교육 기관평가 인증대학 선정, 교육부 교육역랑 우수대학 선정,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수상 등 대내외적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우수한 대학으로 인정받았다.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서 최대 4000여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학생들에게 현장실습과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2학기부터 국내 최초 재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3D 프린팅과 창업’ 필수 교양 수업이 실시된다. 이는 창의적 창업교육의 일환으로 실제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3D 프린트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3D 프린팅 시제품 제작실을 건립해 놓은 상태다.

또 다른 강점은 바로 NCS다. 산업현장에서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인데 우리 대학은 2009년부터 8000여 개의 직무를 분석해 NCS 기반 교육과정을 적용, 운영해 왔다. 그 결과 올 2월 NCS 교육과정 도입을 위한 전문대학 포럼을 개최하기도 했다.“

-특성화학과 혹은 대학의 지원이 집중된 유망학과를 소개해달라.
“우리 대학은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취업보장형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학과들은 대학 졸업 후 취업과 취업 후 사후관리까지 대학과 기업의 유기적 관계 아래 진행이 되고 있다.

입학을 위한 면접부터 기업체 관계자가 면접관으로 참여하며 입학과 동시에 전공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갖출 수 있는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받게 된다. 트레이닝을 모두 거치면 곧바로 취업으로 연계되는 방식이다. 단순 학습이 아닌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 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

현재 지능로봇과, 스마트IT과, IT보안과, 친환경건축과, 복지행정과, 사회복지과, 뷰티매니저과, 약손피부미용과, 준오헤어디자인과, 산업디자인과, 공간디자인과 등 총 11개 학과가 운영 중이며 추가적인 관·산·학 협력을 통해 전 학과를 100% 취업보장형 학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장학 복지 혜택은.
“우리 대학은 재학생 80%가 장학혜택을 받고 있다. 장학금 수혜률은 18%이고 200억의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해외무료어학연수 장학프로그램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글로벌 인재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매년 240명이 싱가포르 MDIS 대학에서 학습을 하는데 만족도가 높다.

무료통학버스도 우리 학교만의 자랑이다. 부담 없는 등·하교를 위해 수도권 최다 38대의 통학버스를 운행 중이다. 서울에서는 송파, 강동, 성북, 강북, 노원, 도봉구에서 출발하며 경기 지역에서는 구리, 남양주, 의정부, 일산, 양주, 동두천시에서 등·하교가 가능하다.“

-수험생들에게 합격을 위한 팁을 준다면.
“모든 학과에서 학생부와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하며 학과에 따라 학생부와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각각 다르니 입시 홈페이지나 모집요강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인·적성을 평가를 위해 전 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해당 교수와 산업체 인사가 면접위원으로 구성돼 전공 관련 지식보다는 지원 학과에서 요구하는 잠재적 능력과 적성, 인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므로 자신의 소질과 장점을 솔직담백하게 표현하면 된다.

특히 이번 면접부터는 인성과 적성을 평가하는 것 외에도 학과별로 필요한 직업기초능력, 예를 들어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마인드 등을 평가하는 면접문항이 추가가 되는데 해당 학과에 소신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원서접수 후에는 인·적성 검사를 하는데 면접 시 참고용으로만 활용 되므로 많은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모든 학과와 전형 간 복수지원은 불가능하다. 본인의 성향과 적성에 맞는 학과와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신중히 선택하길 바란다.“

▲ 치위생과.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