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는 원래대로 2회 모집…정시는 1회로 개선

[한국대학신문 양지원 기자]전문대학이 2018학년도 입학전형에서 유니테크(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 Uni-Tech)와 연계한 ‘산학협력 연계교육 특별전형’을 적극적으로 시행한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승우, 이하 전문대교협)가 31일 ‘2018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정부의 유니테크 및 기술사관 육성사업 등 선도 사례를 중심으로 자체적인 운영 모델을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고교-대학-기업 간 협약을 통한 취업 보장으로 일자리 걱정 없이 전문대학에 진학해 원하는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특별전형을 활성화 시킨다.

취업역량에 필요한 소질과 적성, 인성 등의 요소를 중시해 전문대학 특성에 맞는 전형방법을 확대하며 입학 단계부터 산업체 인사 참여를 확대, 취업과 연계해 선발하는 비교과 입학전형 역시 활성화 한다는 계획이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특별전형도 확대‧운영한다. 만학도 및 주부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정원 내‧외 특별전형을 비롯해 특별과정, 시간제 등록생 등의 비학위과정을 활성화해 전문대학이 평생직업교육시대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선취업 후진학, 일‧학습 병행 지원을 통한 향상교육을 통해 학습 근로자 및 재직자 등 계속교육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특별전형을 확대 운영한다. 농어촌, 저소득층 학생, 장애인 및 북한이탈주민 등 정원 외 전형 뿐 아니라 정원 내 전형에서도 사회․지역 배려자들을 대상으로 한 ‘고른기회 입학전형’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전문대학 모집시기별 운영 취지를 고려해 수시모집 입학전형에서는 수능 점수를 최저학력기준으로 설정, 반영하는 방법을 최대한 지양하며 단, 전공 특성과 필요에 따라 수능을 반영할 경우에만 최저학력 기준을 등급으로만 사용한다는 원칙이다.

2017학년도에 이어 2018학년도 역시 모든 전문대학이 모집일정을 통일해 운영한다. 다만 모집 횟수의 경우, 2017학년까지 수시, 정시 모두 각각 2회, 총 4회로 운영해 오던 방식에서 2018학년도부터는 수시는 원래대로 2회로 유지, 정시는 한 차례만 모집하는 것으로 개선했다. 학교교육 중심 선발 강화에 따른 수시모집 선발 비중과 입시 운영의 효율성을 고려한 차원에서다.

수시 1차 모집기간은 2017년 9월 11~29일이며 2차는 11월 7~21일까지다. 정시모집은 2017년 12월 30일부터 2018년 1월 12일까지다.

전문대교협 홈페이지((http://www.kcce.or.kr)에서 보다 자세한 사항이 확인가능하며 책자 배포 및 설명회 등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