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청년 고용 활성화 기여… 대학당 최대 27억5000만원 지원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가천대와 영진전문대학 등 22개 대학이 고용노동부의 청년고용활성화 지원사업 일환인 ‘청년고용+센터’ 우선협상대학에 선정됐다. 이 대학들은 내달부터 6개월 그후 5년간 최대 27억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27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는 최근 대학 저학년 때부터 진로지도를 강화해 청년 취업 미스매치 현상을 없앤다는 목표로 ‘청년고용+센터’ 우선협상대학 22곳을 선정해 각 대학에 통보했다.

선정대학은 △가천대 △가톨릭관동대 △경기대 △계명대 △구미대 △동의대 △목포대 △부산외대 △상명대 △세명대 △숙명여대 △아주대 △영진전문대학 △울산대 △인제대 △인하대 △전남대 △전주대 △충남도립대학 △한국외대 △한남대△ 한림대(대학명 가나다 순) 등 일반대와 전문대를 포함해 22개교다.

대학당 올 하반기엔 절반인 2억5000만원, 이후 연간 5억원, 5년간 최대 27억5000만원까지 지원된다.

내달 중순경 우선협상대학들은 협약 체결이 마무리가 되면 사업을 바로 진행하게 된다.

청년취업지원과 박세은 사무관은 “협약사항 중에는 취업센터장을 처장급으로 한다든지 등의 검토의견이 있다. 대학 취업에 의지를 보여달라는 것”이라며 “세부요건을 좀 더 명시적으로 확인하는 차원에서 우선협상대학을 먼저 뽑아 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사업에 올해 총 110억원이 투입됐다. 고용노동부는 매년 대학을 평가해 1년에 한 번씩 청년고용 활성화에 경쟁력을 가진 대학들을 뽑고, 중간 평가도 거친다.

김우동 고용부 청년취업지원과장은 “고용노동부가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청년고용 활성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오는 9월 처음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취업 재정지원을 받거나 여성부의 여대생 커리어 개발 프로그램 등을 받은 곳들이 있어 대학별 지원금액은 차이가 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