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통해 관선이사 파견, 국회 출석 주장

▲ 사학비리 의혹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대학들의 교수단체와 노조가 재단 관계자들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주장했다.(사진=이재익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사학비리 의혹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대학들의 교수단체와 노조가 재단 관계자들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주장했다

수원대교수협의회, 상지대교수협의회, 대학노조 수원여대지부,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 전국대학노조, 참여연대민생희망본부는 8일 참여연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교육부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해당 대학이 C, D- 등급 등 낮은 등급을 받은 것은 재단 비리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수원대와 수원과학대, 상지대와 상지영서대는 이번 교육부 평가에서 D-등급을 받았고 수원여대는 C등급을 받았다. 이중 D-등급은 2013년 대비 10%정원감축과 함께 신입생 국가장학금2 유형 제한, 학자금 대출 50% 제한 등이 이뤄진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현 사학비리 문제는 세습과 비리, 그것을 방치한 교육부에 문제가 있다'며 국정감사에서 관련자들이 증인으로 채택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인수 수원대 총장은 지난해 여당 반대로 증인채택이 되지 않았고 김문기 상지대 전 총장은 해외대학 방문을 이유로 출석하지 않았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이번 국감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고등교육 관련자들은 박용성 전 중앙대 이사장, 김문기 전 상지대 총장, 김성남 상지학원 상임이사, 김낙훈 동덕여대 총장, 백성기 대학구조개혁위원회 위원장, 김진권 사학분쟁위원회위원장 등이다.

이들은 올해에도 같은 일이 반복될 것을 우려하며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다. 안진걸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국회가 제대로 증인 채택도 하지 못하며 국회 권위가 떨어지고 있다. 이번에는 국회가 민의의 전당으로 행동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사학비리척별을 위해서는 해당 대학의 지배구조를 바꿀 필요가 있다며 임시이사 파견을 요구했다.

방정균 상지대 교수협의회 대표는 “김문기 해임은 위장해임이며 감사조치도 미이행됐다. 상지학원 이사회를 해임하고 새로 이사회를 파견해야 한다. 그것이 힘들다면 강력한 재감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