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차관 입장 해명 요구 평행선

▲ 설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10일 오전 국정감사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김재춘 차관에게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여부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다.(사진=한명섭 기자)

[세종=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교육부 국정감사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을 둘러싸고 시작도 전에 파행해 끝내 정회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10일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도 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황 부총리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 여부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유기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유신 시절 교과서는 5.16 쿠데타를 민주주의 성장, 10.26 사태를 대한민국의 발전으로 묘사했다”며 “황 장관은 결정된 게 없다고 하는데 거의 기정사실화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정감사를 제대로 하려면 이 내용이 추진될 것인지 아닌지 분명한 답변이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은 의사진행 발언이 아니라 고의성이 짙다며 반대 입장을 고수하면서, 여야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야당 의원들이 교육부의 주요 업무보고에 역사교과서 관련 사항이 빠져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하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주요 현안 보고 ‘교과서 개정’ 부분에서 상세하지는 않지만 역사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부분을 보고 드렸다”며 “자세한 사항은 질의에 따라 충실하게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의사진행 발언에서는 증인 불출석과 자료제출에 대한 불만도 제기됐다.

김학용 새누리당 의원은 “동일한 재판을 받고 있는 교육부 관계자 2인은 출석 예정인데 박용성 중앙대 전 이사장과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전 중앙대 총장)이 재판 중이라는 이유로 증인 출석을 거부했다”며 “위원회 차원에서 동행명령을 발부해서 강제해야 한다고 보고, 요구할 것을 요청하는 바이다. 소재파악이 되지 않아 동행명령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10월 8일 종합감사에서 재소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홍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증인 출석 요구를 했던 김낙훈 동덕여대 총장 역시 ‘치질 수술’을 이유로 증인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며 위원회 차원의 대응을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