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세계화·평생교육·온라인 교육 활성화가 핵심

“정부, 획일적 평가로 대학 한 줄 세우기” 비판…대학 자율성·다양성 확보 공감대

▲ 17일 오후 6시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린 2회 ‘UCN President Summit’ 2차 컨퍼런스에 참가한 총장들은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학사제도 개편 필요성과 대응방안’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국대학신문 이연희·손현경 기자]17일 오후 6시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린 ‘UCN President Summit’ 2차 컨퍼런스에 참가한 총장들은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학사제도 개편 필요성과 대응방안’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용구 중앙대 총장의 발제에 이어 지정토론자인 김영호 배재대 총장과 김상래 삼육대 총장, 서재홍 조선대 총장, 김기언 경기대 총장이 차례로 발언했다. 이들 외에도 콘퍼런스에 참가한 총장들은 질의를 쏟아내는 등 열기가 뜨거웠다.

▲ 김영호 배재대 총장
■김영호 배재대 총장= “자율과 책무에 기반한 사칙연산의 학사제도 필요”
“학부교육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대를 살아야 할 학생들이 비판적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유연한 사고능력을 배양해야 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 융합교육이 대학전체로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제도·정책적으로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러기 위해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로 해결해야 되는 것이 바로 학문 간의 교류, 즉 전공간의 실질적인 교류 문제를 해결해야 될 것이다. 우리나라 대학에는 단과대학 간, 단과대학 내 학과 간 또는 학부 내 전공 간에 교류가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교수와 학생 당사자의 의식문제와 함께 학사제도 자체의 제도적인 문제도 교류의 장애가 되고 있다. 교류가 서로 가능한 학과를 가지고 있는 한 학문영역간의 상호발전을 위해서는 단과대학의 규모는 클수록 좋고 숫자는 적을 수록 효율적이며 활발한 교류의 장이 형성될 것이다. 그래서 모듈수업의 방식을 구상 중인데 당장 현실적으로 걸림돌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학사제도의 지원과 재정적인문제다. 획일화된 기준에 의한 평가와 결과지향주의적인 시스템 상에서는 기대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유연성 있는 사칙연산의 학사제도를 의미 있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재정적 뒷받침과 함께 정부가 대학의 자율적 운영을 보장해 줘야 한다.”

▲ 김상래 삼육대 총장
■김상래 삼육대 총장= “교수들의 변화와 학생 중심의 학사제도 이뤄져야”
“한국 대학들의 학사는 지구촌·정보화 시대에 걸맞지 않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보다는 저항하거나 소극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대학이 지니고 있는 학문적 기득권을 지키려는 생태적인 보수 경향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그 단적인 증거가 대학 커리큘럼과 산업수요 사이에 발생하는 미스매치다. 이를 해결하려면 가르치는 교육내용이 바뀌어야 한다. 교수는 단지 노하우뿐만이 아니라 어떤 과목이든 자신의 삶이 녹아든 Know-why를 가르치는 인문학적 사고를 해야 한다. 또한 교양과목은 세계적 시각을 가져야 한다. 아울러 산업사회 수요와의 미스매치를 해결하기 위한 산학협력 강의가 강화돼야 한다. 특히 융복합 시대를 맞아 창의적인 ‘문이과 융합형 교육'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고령화 시대를 맞은 성인들의 제2 고등교육을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교수방법도 바뀌어야 한다. ‘교수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정형화된 ‘일방적 강의’에서 주고받는 ‘상호협력 학습’으로, ‘이론 전달’에서 ‘감성적 터치’로 바꿔야 한다. 이에 앞서 무엇보다 정부평가가 공정성과 일관성이 담보돼야 한다. 삼육대는 전통적으로 강조하는 5대 교육내용이 있다. 인성교육을 비롯해 △봉사교육 △국제화 교육 △보건건강교육 △실업노작 교육 이 그것이다. 이 같은 교육 내용이 곧 우리의 정체성을 분명히 해주고 동시에 우리가 최고로 잘 할 수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 김도종 원광대 총장
■김도종 원광대 총장 = “좀비대학 만드는 획일적인 평가 및 정원감축 멈춰야”
“우리 대학 수요는 세계를 무대로 해야 한다는 개념으로 바꿔야 한다. 대학이 사회 변화를 반영해야 한다는 말씀을 하시는데, 한 걸음 더 앞서나가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도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대학 정책들은 대학을 강시대학, 좀비대학으로 만들고 있다. 일렬로 뛰라고 한 뒤 정부가 부적을 붙이면 그 자리에 멈춰 서야 하는 현실 속에서 어떻게 세계화된 대학 논의를 할 수 있을지 개탄스럽다. 정원 감축은 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끝나야 한다. 황우여 부총리는 모자라는 학령인구를 유학생 유치를 지원해 극복하겠다는 뜻을 밝혔는데, 장관이 바뀐다고 해서 없었던 일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 평생교육에 있어서도 규제는 존재한다. 특히 소도시 대학들은 평생교육 수요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다른 도시로 이동해야 하며, 기반시설이 있어도 활용할 수 없는 여러 규제들이 있기 때문에 신속하게 풀어주는 정책을 구상해주기를 정부에 바란다.”

▲ 서재홍 조선대 총장
■서재홍 조선대 총장 = “온라인·융복합, 평생교육시스템으로의 전환 필요”
“조선대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자기주도역량(Confidence) △창의융합역량(Convergence) △배려봉사역량(Consideration)의 3C역량을 갖춘 ‘함께’형 문화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사구조개혁과 학사제도 개선을 추진해 왔다. 학사개혁은 2012년부터 시작했으며, 발전계획의 핵심사업으로 학문단위의 특성화와 연계해 1단계로 2014년 학문단위 구조개혁을 시행했고 2단계로 행정조직을 개편했으며 3단계로 지속적 학과 평가결과를 반영한 학과 개편 및 특성화학과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과학기술과 저출산·고령화·국제화 사회로 빠르게 전환되는 미래사회의 거대한 흐름 속에서 그동안의 고등교육 패러다임으로는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낼 수 없다. 따라서 고등교육 전반에 대한 혁신이 필요하겠다 하겠다. 먼저 온라인 학습체계구축이다. 둘째 융복합 교육의 실현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고등교육의 역할은 지식의 전달 기능 보다는 지식의 창출과 적용에 있다. 셋째, 평생교육시스템으로의 전환이다. 고등교육의 입학자원이 풍부한 시대에서의 대학의 평생교육은 단지 ‘대학 평생교육원’이라는 지엽적이고 주변적인 기능밖에 수행할 수 없었다. 그러나 학령인구가 급감하고 고령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고등교육은 그동안의 기능에 안주 할 수 없다. 평생교육 수요에 맞게 고등교육의 기능과 역할이 재조정돼야 한다.”

▲ 김기언 경기대 총장
■김기언 경기대 총장 = “‘가르치는 이’ 중심에서 ‘배우는 이’ 중심으로”
“통계 조사에 따르면 국내 사립대학이 평균 61개 학과를 운영하며, 학과 간 단절적·폐쇄적 운영이 많았다. 이는 학생 수요 및 사회적 수요를 반영하지 않은 공급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 것이다. 곧 창의·융합을 지향하는 현 추세에 역행하는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20대 초반의 학생 뿐 만이 아닌, 재직자 및 퇴직자 등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미흡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미흡하다. 그렇다면 사회적 수요충족을 위한 대학의 학사제도 개편 방안은 무엇인가. 먼저,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 사업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계라 볼수 있고 전공부담이 적은 대신 다양한 융합·연계전공을 교육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융합·연계 전공 활성화를 위한 학사 제도 및 교수인사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실행방안으로는 첫째, 교수의 이중학과(전공)소속 제도 도입을 활성화하는 법이 있다. 둘째, 학과 별 정원 모집이 아닌 계열 별 정원 모집 후, 2~4학년 때 자유로운 학과(전공) 선택을 통한 융합·연계 전공 활성화 하는 법이 있다. 마지막으로 평생교육기관으로의 전환을 위한 학사제도 개선이 있다. 이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하고 온라인 공개강의 활성화, 교수평가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끝으로 바로 쓸 수 있는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대학의 책무인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깊은 사고력을 가진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경영학과가 아니라 철학과를 나와도 많은 사고를 한다면 좋은 경영자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게 하는 오늘의 현실이 가슴 아프다.”

◇이용구 중앙대 총장 = “사회수요 미스매치의 정의 고민해야”
“김기언 총장님 말씀처럼 사회수요와 대학에서 공급하는 인력간 미스매치의 정의를 심각하게 다시 고민할 필요가 있다. 플로어에 계신 총장님들께서도 의견 또는 질의 사항이 있으면 말씀해 달라.”

▲ 이승훈 세한대 총장
■이승훈 세한대 총장 = “대학의 입시와 인력 공급 측면의 자성 필요”
“대학들은 입시와 사회수요에 맞는 졸업생을 공급하는 두 가지 측면에서 사회 이목을 받는다. 이 과정에서 과연 대학들이 소위 ‘갑질’은 하지 않았는지 자성할 필요가 있다. 가령 대학입시에 따라 중고등학교 학사제도가 좌지우지 되지 않나. 대학의 입시와 더불어 사회 수요와 졸업생의 미스매치에 대해서 각 대학에서 추진하고 있는 방안이나 고민해보신 총장님들이 계시면 말씀 주셨으면 한다.”


 

▲ 이용구 중앙대 총장

◇이용구 중앙대 총장= “정부 입시 규제가 심각해”
“입시도 정부의 각종 규제 중 가장 심각한 부분이라고 본다. 대학이 객관화된 기준으로 선발하라고 하는데, 정리된 틀이 필요할 수밖에 없고 규제가 된다. 대학이 자체적으로 선발할 경우 입학사정관제를 활용해야 할텐데, 또 외부 감사가 왜 어떤 학생은 떨어뜨리고 다른 학생을 뽑았느냐고 물으니 사회적으로 무척 어려운 문제다.”

■김도종 원광대 총장 = “정부가 제시한 사회수요 기준 모호”
“교육부에서 프라임 사업을 진행하면서 대학들에게 요구하는 기준 중 하나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일 것이다. 그러나 NCS가 현재 사회적 수요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는지, 척도는 정확한지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김기언 총장님께서 철학과 출신도 훌륭한 CEO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NCS 기반 교육만을 따라가다 보면 크게 놓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따라서 각 대학들이 공동으로 학사구조개편 방향을 공유하거나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어낼 수 있기를 바란다. 우리 대학들 스스로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본다.”

■김영호 배재대 총장= “예측 위험성 안은 대학교육, 기업의 비용 전가”
“고용노동부에서 대학에 제시하는 사회수요 기준은 ‘미래 전망’이다. 즉 예측 자료를 갖고 기업들이 대학에 알맞은 인재를 배출하라고 요구하는 셈이다. 대학들이 예측 위험성을 안고 교육을 해야 한다면 그 부담을 기업이 해줘야 하는데, 지금의 구조는 ‘비용의 전가’라고 생각한다. 각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는 사내대학을 만들어서 할 수 있을뿐더러, 대한민국 모든 대학들이 ‘예측된 직업군’에 맞춰서 양성하는 것도 문제다. 한 가지 직업을 유지할 수 있는 사이클도 짧아진다는데, 당장 기업수요에 맞춰 교육을 했다가 다시 쓸모 없는 인재가 되면 어떻게 할 것인지, 일방적인 기준은 아닌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 홍남표 미래창조과학부 감사관
■홍남표 미래창조과학부 감사관 = “학사구조 개편의 큰 방향은 존재”
“학사시스템은 사회 변화를 읽고 요구를 담아내야 한다고 본다. 제가 한 국립대에 근무할 때 느낀 바로는, 같은 대학 안에서도 어떤 학문은 변화가 느리기도 하고, 또 어떤 학문은 빠르다. 한 대학에서 구조를 바꾸려고 시도하다보니 학문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학사구조 개편의 큰 방향은 이용구 총장이 제시한 대로 학문간 융복합과 평생교육 수요 흡수, 국제화라고 본다.”

▲ 김석준 안양대 총장
■김석준 안양대 총장 = “기능별 대학 특성화로 미스매치 해결”
“국내에 350개 대학이 있는데, 교육부가 한 가지 모델만을 제시하다보니 앞서 가야 할 대학은 누르고, 뒤따라오는 대학은 허겁지겁 서두르게 만드는 우를 범해왔다. 앞서나가 있는 20~50개 대학은 국가 사회 발전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연구중심대학으로서 앞서나가고, 중간 층위의 대학들은 이 사회의 생산 활동과 체제 유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중심대학으로, 또 이미 개발된 기술이나 연구결과를 반복 시행하면서, 다양화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대학으로 역할을 나눈다면 눈높이에 따른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민상기 건국대 교학부총장
■민상기 건국대 교학부총장 = “정부의 획일적 정책이 대학 혼란 야기”
“왜 우리나라는 대학 정책을 교육부에서 담당하느냐는 의문을 제기하고는 한다. 유럽 등 고등교육 선진국에서는 대학과 대학협의체에 고등교육을 맡기는 형태다. 지난 20년간 정부정책으로 일관성을 주장하면서 지금과 같은 미스매치가 일어나고, 각 대학들이 통일된 방향으로 학사구조를 개편하는 데서 진통이 생기지 않았는지 묻고 싶다. 교육당국은 학부교육선도대학 육성사업이나 프라임 사업 등을 밀어붙이고 있고, 사립대는 결국 재정을 따라 사업을 수행하다보니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총장협의회와 모임에서 제기된 의견들을 심도 있게 경청할 필요가 있다.”

◇이용구 중앙대 총장 = “대학교육, 시대변화 선도해야”
“토론자로 참여하신 총장님들께서는 우리 대학들이 앞으로 고등교육 수요자 수가 급감하는 가운데 △평생교육 △융복합 학문 △세계화 △수요자 중심 교육 △창의적 인재 양성 △무크 등 온라인 교육 활성화 등을 통해 시대의 변화를 선도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주셨다. 그러나 상당히 대학의 자율성이 상당히 결여돼 있다는 데 총장님들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정부 규제 △재정적 압박 △학문단위의 구조적 경직성 △변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저항 등이 이를 가로막는 장애요소로 언급됐다.” 

▲ 황수영 The.K 손해보험 대표
■ 황수영 The.K 손해보험 대표 = “복리 책임지는 입장에서 대학구성원들의 삶의 질도 책임질 것”
“앞서 총장님들의 학문적인 부분에서 학령인구가 감소함에 따른 대학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 대한 말씀들을 잘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보험적인 측면에서 보면 그리 비관적이지 많은 않다. 사람의 생명은 여자는 121세, 남자는 120세 까지 살수 있다는 통계가 나왔다. 복리를 책임지는 입장에서 총장님들을 비롯한 교수님들, 대학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책임 질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