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반기문...문화체육부문 1위는 김연아·하정우·소녀시대

대학생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반기문 UN사무총장이 선정됐다. 

입사하기를 희망하는 기업으로는 삼성전자와 포스코가 1위 기업으로 뽑혔다.

■ 기업 이미지 조사= 올해 대학생들로부터 가장 큰 사랑을 받은 기업의 명단이 추려졌다.부문별로 2~3개항목에서 모두 정상의 자리에 오른 기업은 대학생들로부터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갖고 있다는 의미다. 

금융 은행부문에서는 KB국민은행, 전자부문에서는 삼성전자, 철강부문에서는 포스코,중공업부문에서는 두산중공업,에너지(정유)부문에서는 GS칼텍스, 디스플레이부문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선정됐다.

또 제약부문에서는 유한양행, 대학병원부문에서는 세브란스병원, 식료품부문에서는 CJ, 외국계기업부문에서는 구글코리아가 취업선호도, 사회공헌도, 국제경쟁력, 고객만족도 등 항목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기업으로 선정됐다.

공기업의 경우 취업선호도 1위는 한국관광공사, 사회공헌도 1위는 국민연금공단이 뽑혔다.

■ 상품 브랜드 부문 = 가장 선호하는 취업사이트는 사람인(35.8%)이 차지했다. 사람인은 2013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정상 타이틀을 손에 쥐게 됐다. 아르바이트 사이트는 알바몬이 49.7%의 선호도로 올해 다시 1위 자리에 복귀했다.

인터넷서점으로는 교보문고가 39.2%의 선호도로 정상을 밟았고 문구팬시브랜드는 최근 5년간 가장 높은 선호도를 기록한 모닝글로리(35.5%)가 1위였다.

담배브랜드로 정상에 오른 것은 메종(10.6%), 맥주브랜드로는 카스(19.1%)가 정상에 이름을 올렸다. 소주브랜드에서는 참이슬(하이트진로)(40.3%)이 1위 자리를 지켰고 칵테일소주(리큐르) 1위에는 자몽에이슬(하이트진로)(37.5%)이 처음 이름을 새겼다.

종합어학원에서는 파고다어학원(27.1%)이 치열한 접전 끝에 올해까지 11번째 정상에 올랐고 유학원은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종로유학원(22.6%)이 선정됐다.

리조트 부문에선 대명리조트(32.7%)가 올해까지 8년 연속 정상을 달렸다. 가장 선호하는 관광청으로는 호주관광청(15.7%)이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올해 대학생이 뽑은 가장 선호하는 모바일게임은 캔디크러쉬소다(King)(29.0%)가 선정됐고 배답앱에서는 배달의민족(54.3%)이 꼽혔다. 모바일쇼핑몰에서는 G마켓(32.7%)이 정상을 차지했다. 모바일간편결제시스템으로 카카오페이(36.6%) 첫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SPA브랜드로 첫 정상을 밟은 건 유니클로(31.7%)였으며 체크카드에서 는 KB국민카드(28.8%)가 처음으로1위 자리에 이름을 올렸고, 치킨브랜드는 교촌치킨(18.4%), 전월세부동산앱은 직방(52.8%)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꼽혔다.

■ 언론 선호도 = 올해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종합일간지(23.1%), 가장 신뢰하는 종합일간지(23.7%)로 모두 한겨레신문이 선정됐다.

올해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뉴스시사 방송으로 KBS(52.3%)가 지난해에 이어 선정됐고 가장 선호하는 드라마연예오락 방송으로 MBC(52.3%)가 꼽혔다.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신문으로 스포츠서울(21.4%)이 10년 연속 정상에 올랐으며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경제일간지는 매일경제(39.4%)가 올해도 1위에 올랐다.

가장 존경하는 인물= 가장 존경하는 국내 인물로 반기문 UN사무총장이 선정됐다. 3년 연속 정상에 오르면서 대학생들의 존경을 한몸에 받는 인물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가장 존경하는 해외인물로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꼽혔다. 5년 연속 이 부문에서 정상을 차지했던 애플 신화의 주인공 스티브 잡스를 밀어내고 정상을 밟았다.

대학생이 선호하는 정치인에 2013년에 이어 다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선정됐다. 경제인 1위는 단연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몫이다. 한번도 자리를 양보하지 않았다. 놀라운 것은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2위로 올라와 단번에 순위권을 흔들었다.

표절파동으로 혼란을 겪은 올해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문학인으로 이외수가 다시 한번 1위 자리를 꿰찼다. 지난 2008년부터 정상을 지키고 있다.

언론방송인부문에서 손석희 JTBC 보도부문 사장이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인물 총 10개 부문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로 정상에 올랐다.

올해 대학생이 가장 선호하는 운동선수 1위 자리는 김연아, 가장 선호하는 영화배우탤런트 부문 1위 자리는 하정우, 가장 선호하는 영화감독의 자리는 봉준호 감독의 차지가 됐다.

가장 선호하는 가수부문에선 지난해 1위에 오른 아이유를 제치고 소녀시대가 정상에 올랐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