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협·사총협 간담회서 국정 교과서 관련 반발 완화해달라 당부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대학 총장들에게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한 대학 교수들의 집필거부 및 반대서명 운동에 대해 유감의 뜻을 전했다.

황 부총리는 20일 오후 4시 서울정부청사 인근에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부구욱, 이하 대교협) 및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회장 최성해, 이하 사총협) 임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대학의 집단행동과 과도한 정쟁의 확산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분들이 많다”며 “좋은 분들로 구성해서 균형 잡힌 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사회에서 차분한 분위기로 내용을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과거 사학과나 민속학과 등 학생들이 거리로 많이 나와 대학도 역사 과목을 많이 신경 쓰지 않았다며 이 때문에 역사 교육이 잘되지 않는 것 같다"는 취지의 발언과 함께 내년도 예산이 4분의 1로 줄어든 대학 인문역량 강화(코어) 사업에서 역사학 진흥 투자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에서 교육부는 지난 1월 대교협에서 전달한 규제 완화에 대한 진행상황을 설명했으며, 각종 대학 현안에 대한 질의응답이 오갔다.

참여 총장들이 인사혁신처에서 국립대 비정규 교수들에게 그대로 누적식 성과연봉제를 적용하겠다고 버티는 상황과 관련한 어려움을 토로하자 황우여 부총리는 “성과급적 연봉제는 대학과 교육부가 힘을 합쳐 극복해야 하고, 교육부가 지원부처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대학과 시간강사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 예정인 강사법 시행에 대해서는 “국회와 대교협이 협력해 법률 개정안을 상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적극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학에서 부담하고 있는 국가유공자 장학금을 국가에서 원호사업을 마련해 전부 지원해달라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개별대학의 애로사항은 맞춤형으로 지원하여 해소되도록 노력하겠으며, 유학생, 성인 등 신수요 창출을 통해 대학이 어려움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