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뜻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 비판 잇따라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정부가 3일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확정고시하면서 일부 대학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하일식 연세대 교수(사학과)는 “기존의 검정교과서를 부당하게 공격한 출발부터가 거짓선동”이라며 “교과서라는 것은 국민들의 집단기억이란 상징성을 갖는 것인데 이것을 국가가 장악하겠다는 것은 과거 파시즘 정권에서 해왔던 행동”이라 비판했다. 

송주명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상임의장은 “정부가 역사에 치명적인 오점을 남겼다”며 “국정화 결정은 국민들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자 역사학이란 학문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결정이다. 정치적 입장으로 역사학을 재단하는 일”이라며 비판했다. 송 의장은 “향후 시국강연 등 시민들과 함께 국정화 결정을 되돌리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국사편찬위원회는 4일 집필진 구성 등 국정교과서 세부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상당수 역사학 교수들이 집필거부를 선언한 상황에서 집필진을 어떻게 구성할 지 관심을 모은다. 집필기간이 1년 여 밖에 되지 않는 점도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이날 상고사와 고대사 보완 방침을 처음으로 밝히면서 상고사와 고대사 집필 방향에서 논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한 교수는 “상고사와 고대사에서 향후 환단고기식 서술(개입)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적극적으로 반대 의사를 펼쳐온 학생사회도 동요하고 있다. 

서재우 고려대 전 총학생회장은 “학생들을 비롯해 많은 시민들이 반대의견을 냈음에도 이를 고려하지 않고 확정고시를 강행한 것은 비민주적”이라며 “많은 학생들이 정부 결정에 실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도 저항을 예고했다.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이날 고시강행을 규탄하는 촛불문화제를 예고했으며, 7일에는 범국민대회를 진행한다. 이밖에도 국정화 반대 공연 등 곳곳에서 확정고시를 규탄하는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