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리포트’ 제작, 유관기관에 제출 예정

[한국대학신문 신나리·이한빛 기자] 사이버대가 평생교육단과대학육성사업(이하 평단 사업)의 문제점을 짚고 정책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이하 TF)를 구성해 대안을 제시한다. 

원격대학협의회(이하 원대협)는 4일 영진사이버대 서울학습관에서 발전기획위원회의(이하 위원회)를 열고 최근 공청회를 마친 평생교육 단과대학 육성사업에 대응할 TF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TF는 평단 사업의 목적과 방향성을 짚고, 정책적 문제점을 지적한 ‘이슈리포트’를 만들어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등 유관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평단사업의 정책개선을 위해 전문대학협의회와 협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전문대학은 지난해 출범한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 Ⅳ유형인 평생직업교육대학 특성화와 평단사업이 중첩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전문대학과 사이버대는 평생교육 시장을 개척해 온 이들 대학을 배제한 채 정부가 평단사업을 통해 4년제 대학에 특혜를 준다는데 공감했다. 
 
김영철 원대협 사무국장은 “전문대학들도 평단사업에 대한 반발이 상당하다고 알고 있다. 원대협의 정책 질의와 전문대교협이 말하는 문제점 등을 모아 공동대응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래 사이버교육을 위한 국회 중심의 정책 개발 조직 구성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위원회는 ‘미래 사이버 교육 포럼’(가칭)을 만들어 미래교육에 관심 있는 국회의원들을 섭외해 정책제안과 의견공유를 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자고 주장했다.
 
윤병국 발전기획위원장은 “우리가 여기서 의견을 내도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정책을 담당하는 국회의원들을 섭외하고 그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해 사이버대의 발전을 같이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2016년 예산이 삭감된 ‘사이버대 경쟁력강화사업’의 예산 마련을 위한 대책도 강구했다. 사이버대 경쟁력강화사업은 사이버대의 특성화 지원을 위한 사업이다. 2003년부터 예산이 편성돼왔지만, 2016년 예산이 삭감된 상태다. 
 
이에 위원회는 사이버대학의 지속적인 성장지원, 미래교육 수요와 재외동포·외국인 온라인 교육 활성화를 위해 국회에 예산 증액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지난 2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산심사소위에 9억7500만원의 예산 증액을 요구하는 서면을 공식 제출했다. 
 
이어 오프라인 대학 중심으로 구성된 시간강사법과 학사 매뉴얼 변경사항의 대응 방안도 모색했다. 원대협은 오는 13일 교학행정위원회를 열고 교육부에 이들 사안에 대한 해석을 요청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