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4년 창학 이래 ‘ICT 광운’ 이미지 구축… 전체학과 45%가 ICT 연관

삼성전자 고용계약 프로그램 등 맞춤형 트랙으로 대기업 취업 견인

▲ 광운대는 80년간 ‘ICT광운’이라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했다. 별도의 단과대학으로 전자정보공과대학이 존재하며 공과대학을 특성화하고 있다. 사진은 광운대 전자공학과.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광운대는 1934년 창학 이래로 지금까지 80년간 대한민국의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기술을 이끌어 왔으며 ‘ICT광운’이라는 다른 대학이 넘볼 수 없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구축했다. 국내전자공학의 효시인 ‘조선무선강습소’가 설립 모태라는 사실도 이를 뒷받침한다. 많은 대학이 양적 성장에 치우쳐 발전한 것과 달리 광운대는 ICT 분야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특성화가 이루어졌다. 국내 전자기업체 및 연구소들과 밀접한 교류를 하면서 교육과 연구에 현장감을 반영하여 최신의 첨단 이론과 기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대학이기도 하다. 전자정보공과대학이라는 별도의 단과대학이 존재할 정도로 특성화된 공과대학이 있고 전체 학과의 45%가 ICT에 관련되어 있다. 또한 산업, 경제계에는 동문파워 역시 강세다.

삼성전자·LG전자 등 고용계약… “기업이 원하는 인재 양성” = 광운대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고용계약프로그램 등 기업·학교 간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 STP(Samsung Talent Program)를 통해 매년 삼성으로부터 1억 원의 운영기금을 지원받아 산학연 인재를 양성한다.

해당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삼성전자 인턴 채용 때 우대하고, 인턴 실습이 끝나고 입사가 확정된 학생 중 연간 5명을 별도로 선발해 장학금을 수여한다.

또한 S/W 인력양성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SST(Samsung S/W Track, 전공자 과정) 역시 매년 1억 원의 운영기금을 지원받아 S/W 관련학과 학생들을 전문인재로 양성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연간 15명의 성적우수학생들이 장학금을 지원받고 있다.

SCSC(Samsung Convergence S/W Course, 非전공자 과정)을 통해서는 매년 2억원의 과정운영비를 지원받아 S/W 관련학과 이외 학과 학생들의 S/W 기본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으며, 학기당 8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한편 광운대는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2012년부터 ‘LG전자-광운대 고용계약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LG전자는 광운대 전자정보공과대학 3학년 재학생과 대학원생 20명~30명을 고용확정 예비선발로 선정해 동계방학 중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중 10명 이상의 학생이 LG 전자에 고용확정 된다. 지난 2012년 처음 진행한 이후 1기 13명 전원, 2기 12명이 LG전자에 채용됐다.

산학협력협의체(가족회사)제도도 빼놓을 수 없다. 광운대는 기업체의 협약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산학협력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현재 80여 개 기업과 협약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점 해결 △애로기술의 지도 △실험/실습장비의 상호활용 △고급 연구개발 인력의 육성 및 공급 △미래 기술분야에 대한 공동 선행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광운대 로봇학부. 광운대는 국내 최초 대학생 로봇게임단을 갖추는 등 로봇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광운대 로봇게임단은 최근 열린 2015년 국제로봇콘테스트(IRC)에서 3개 분야 1위 등 총 6개 분야에서 수상했다.

기업이 좋아하는 대학, 높은 취업률로 증명 = 매년 삼성전자, LG전자 등 굴지의 기업에 연평균 200여명 이상의 광운대 학생들이 취업하고 있다. 이는 취업자의 약 20%에 해당하는 것으로, 광운대의 취업률이 단순 수치뿐만 아니라 질적 우수성을 거두고 있다는 의미다.

광운대는 철저한 역량중심교육을 높은 기업선호도의 원인으로 손꼽았다. 광운대는 전공과목으로 개설된 1학과 1취업교과목인 ‘경력개발과 취업전략’,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경력개발프로그램(CDP : Career Development Program)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1:1 맞춤형 취업컨설팅, 우수기업체 현장견학 등 기업의 니즈와 학생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효율적으로 취업정보를 습득하도록 돕는 Job Cafe는 이용률도 높은 편이다. 또한 체계적인 직무경험을 위해 대기업 인턴십 뿐 아니라 청년직장체험프로그램, 호주․중국 글로벌인턴십 등 학점 취득이 가능한 국내․외 인턴십을 가동해 학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광운대는 2014년 창립 80주년을 맞아 캠퍼스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광운스퀘어 및 80주년 기념관 건립사업’을 시작해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고 있다. 2016년 가을 완공 예정인 ‘광운스퀘어 및 80주년 기념관’에는 학술정보관 등이 들어서고 차없는 그린캠퍼스가 조성되어 서울 노원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광운대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기업의 선호도 조사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최우수’…각종 대학평가 ‘상위’ = 광운대는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국내 기업들이 직접 평가하는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 경제5단체가 협조하고 국내 기업들이 참여한 이 교육부 프로젝트에서 광운대 건축공학과(2012년)와 전자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2013년), 환경공학과(2014년)가 최우수 등급평가를 받았다.

광운대는 2014년과 2015년에 ‘QS 아시아 대학 평가’에서 ICT 분야의 특성화와 높은 취업률 등을 인정받아 아시아 전체 대학 중 특성화 부분 56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또한 교육 질의 우수성 분야에서도 괄목할 성과를 이루고 있다. 광운대는 2014년 교육부에서 지정하는 ‘잘 가르치는 대학’ 학부교육 선도대학(ACE: Advancement of College Education) 육성사업지원대학에 선정돼 4년간 약 90억 이상의 금액을 지원받고 있다.

취업과 창업지원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동아일보와 채널A가 딜로이트컨설팅과 함께 실시한 2015년 청년드림대학 평가 결과 광운대는 2013년에 이어 2015년에도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지난 7월 발표된 한국경제신문사와 글로벌리서치 주최 ‘2015년 이공계대학 평판도 조사’에서도 광운대는 두각을 나타냈다. 광운대는 전국대학 중 종합 16위를 차지했으며 세부 영역에서는 △대기업 평판도 18위 △중소기업 평판도 10위 △IT·바이오벤처기업평가 12위 △연구개발직평가 15위 △현장기술직평가 12위 △인사담당자평가 16위 △조직친화력평가 12위 △기술개발역량평가 14위를 차지했다.

“일반학생 전형 수능 100%로 선발”
[인터뷰] 부경희 광운대 입학처장

- 광운대 정시모집 일정은.
“광운대는 2016학년도 신입학 정시 모집에서 정원 내 681명('가'군 207명 '나'군 139명 '다'군 335명)과 정원 외 68명(농어촌학생-68명, 특성화고교졸업자-수시미충원인원) 등 총 749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 결과에 따라 변경된 모집인원은 12월 23일 광운대 입학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광운대 2016학년도 신입학 정시 모집의 원서접수는 오는 12월 24일(목) 오전 10시부터 12월 30일(수) 오후 5시까지이며 인터넷접수(http://iphak.kw.ac.kr, http://www.uwayapply.com)만 실시한다.
‘다’군 일반학생 생활체육학과의 실기고사는 2016년 1월 22일~23일에 실시하며 합격자는 '가ㆍ나ㆍ다'군 모두 2016년 1월 28일 오후 3시 대학 입학홈페이지(http://iphak.kw.ac.kr)에 발표된다.
입학상담 문의는 02-940-5640~3, 02-940-5797~9(입학사정관실)을 통해 가능하다.”

- 주요모집 사항은 어떻게 되나.
“정시 '가ㆍ나ㆍ다'군 일반학생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 100%로 선발한다. 특히 정시 '다'군의 생활체육학과는 대학수학능력시험 50% 실기고사 30% 학교생활기록부 20%를 합산해 선발한다.
계열별 수능 반영영역은 자연계의 경우 국어A, 수학B, 영어, 과학탐구이고 인문계열의 경우에는 국어B, 수학A, 영어, 사회탐구/과학탐구(선택) 또는 국어A, 수학B, 영어, 과학탐구를 반영한다. 단, 건축학과(5년제)와 생활체육학과, 특성화고교졸업자 전형은 제외한다. 수능 반영지표는 백분위를 활용한다.
가산점은 건축학과(5년제) 및 특성화고교졸업자 전형의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만 적용한다. 수학‘B’형 응시자에게 취득 백분위의 15%를,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취득 백분위의 5%를 각각 부여한다.”

- 생활기록부 적용 기준은.
“학교생활기록부는 2014년 2월 졸업자부터 2016년 2월 졸업예정자까지 적용한다. 이전 졸업자와 검정고시출신자 등 학교생활기록부를 반영할 수 없는 지원자의 경우는 대학수학능력시험으로 비교평가를 하게 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20%) △2학년(40%) △3학년(40%)이고 반영교과 및 비중은 △국어(30%) △영어(30%) △수학(40%)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