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창조․협동’ 실천하는 전문인 양성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 지정
재학생 70% 장학금 혜택․최첨단 교육환경 제공

[한국대학신문 신나리 기자] ‘변화와 도약’. 경기도 이천 장호원에 위치한 강동대학교는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능력을 갖춘 학생을 육성한다. ‘성실․창조․협동’ 의 인재상 역시 끊임없이 노력해 미래를 개척하며, 하나 되어 실천하는 협동 전문인을 길러내고자 한다는 것을 뚜렷이 밝힌다.

강동대의 성실, 창조, 협동의 실천을 통해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인간교육을 실천하겠다는 일념으로 설립됐다. 교육목표 역시 유능한 전문인을 육성하고 최상의 교육을 통해 학생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실제로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해 교육의 질을 보장하고 있다. 대학운영의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자격을 인정받아 혁신적인 변화, 그리고 대학 이미지 상승과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강동대는 내년부터 보다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시대를 앞선 미래형 시스템으로 최고의 교육환경을 학생들이 누릴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학생들을 위한 기반 시설 역시 갖추어 놓았다. 현재 각 건물 로비의 북카페를 비롯해 최첨단 기숙사, 피트니스 센터, 학생서비스센터, 통학버스 운영시스템 등을 빠르고 편리한 강동대만의 캠퍼스를 구축했다. 언제든 연습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실용음악과의 녹음실, 공영장, 개인연습실, 합주실, 등 호텔외식경영과의 바리스타실습실, 와인실습실, 칵테일실습실 등 최첨단 교육환경이 갖추어져 있다.

장학금을 통해 학비 부담은 줄였다. 현재 재학생들은 70%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있다. 장학금 종류만 30여개에 달한다. 지난해 교내외 장학금 수혜자는 4045명이며, 학생 1인당 평균 300만원의 혜택을 누렸다. 신입생의 경우 전체 수석은 두 학기 전액 장학금을, 차석은 한 학기 전액 장학금을 받는다. 학과별 수석에게는 장학금 심의에 따라 한 학기 동안 장학금이 주어진다.

■전공심화과정으로 4년제 학위 취득= 올해 강동대는 유아교육학과, 경영학과, 사회복지행정학과, 경찰행정학과, 실용음악학과가 교육부로부터 정공심화과정 인가를 받았다. 201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에게 전공심화교육을 통해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지도자급 인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제도이다. 전공심화과정 이수자에게는 4년제 대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정규 학사학위를 강동대학교 총장 명의의 4년제 학사학위를 받게 되며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유아교육학과 전공심화과정은 졸업 후 1년을 더 공부하면 학위를 받을 수 있다. 모집정원은 30명이다. 나머지학과는 2년 과정이며 모집정원은 경영학과, 사회복지행정학과, 경찰행정학과는 30명 실용음악학과는 20명이다.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 지정=간호학과는 2015년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평가를 통해 교육부로부터 간호학과를 4년제로 인가 받았다.

전문대학 수업연한 4년제 간호학과 지정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서류와 방문평가 심사를 통해 일반대학 간호학과와 동일한 4년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 다.

간호학과는 이번 4년제 지정을 통하여 재학생(1,2학년)과 2016학년도 신입생은 3+1제도로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2016학년도 신입생의 경우 모집정원(80명)중 60명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 할 수 있으며, 2017학년도 신입생부터 4년제 학사학위과정으로 선발한다.

간호학과는 학생들의 원할한 실습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핵심기본간호실습실, 시뮬레이션실습실, 기본간호실습실등 최첨단 실습실을 구축하였다.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상사업 선정=신재생에너지과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상사업(유니테크, Uni-tech)에 선정되었다. 유니테크사업은 고등학교 3년 과정과 전문대학 2년 과정을 통합한 직업교육을 통해 숙련된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신재생에너지과는 부원고, 한화큐셀, 신성솔라에너지, 다쓰테크, 대원전기와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5년간 통합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분야 전문기술인력 30명을 집중 육성하게 된다.

신재생에너지과 학생은 취업이 보장된 기업에서 통합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학교와 기업을 오가는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을 익히게 된다. 또한 대학졸업 직후에는 협약기업에 취업이 보장 된다.

신재생에너지과 학과장인 김재진교수는 산업체와 연계한 산학연공동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하여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신재생에너지과는 과의 특성에 맞는 최첨단 실습실(신재생에너지실습실, 그린에너지실습실)을 구축했다.

[BOX]정시모집 138명 선발…전 모집단위 교차지원 가능

강동대는 2016학년도 정원 내 입학정원 1827명 중 정시모집에서 138명(정원 외 포함 190명)을 모집한다.

모집학과는 전체 26개학과로, △보건 △디자인 △인문사회 △IT·공학 △방송광고 △호텔관광 △예체능분야로 구성됐다. 강동대학교는 호텔관광분야와 보건 분야, 예체능 분야에 대한 기업의 수요가 늘어나고 미래 취업이 유망해짐에 따라 해당 학과의 모집인원을 증원했다.

강동대는 모든 학과가 교차지원 가능하며, 복수지원은 정시모집에서 모집단위별 최대 2개 학과까지 가능하다.

학생부 교과목 반영방법은 간호과, 경찰행정과, 물리치료과, 보건의료행정과, 안경광학과, 유아교육과, 치위생과는 1, 2학년별 가장 성적이 우수했던 1개 학기의 전체과목을 반영하고, 나머지 학과는 2학년 각 학기별 최우수과목 2개, 총 4개 과목을 반영한다.
수능성적 반영방법은 전체영역 중 우수2개영역을 반영한다.

올해 4년제 지정평가를 통과한 강동대의 대표학과라 할 수 있는 간호과는 정시모집에서 일반전형 16명, 농어촌전형 2명, 저소득전형 3명, 대졸자전형 8명을 총29명을 선발하며,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60%+수능40%의 성적이 반영되며, 농어촌전형, 저소득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게 된다.

실용음악과는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실용음악과는 학생부 20%+실기80%로 선발하게 된다.

정시모집은 24일부터 1월 5일까지 원서를 접수한다. 실기고사는 1월 12일에 진행되니 일정에 주의해야 한다. 합격자 발표일은 1월 21일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