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취업 보장학과 운영…72.8% 높은 취업률

특성화 학과 ‘지능로봇(소프트웨어)과’ 주목
재학생 80% 장학금 수혜… 매년 240명 무료 해외 어학연수 실시

[한국대학신문 정명곤 기자]경복대학교는 100% 취업 보장형 산학협력 특성화대학으로 유명하다. 전 학과에 NCS(국가 직무능력 표준) 기반 교육과정을 적용했으며 11개 취업 보장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학과는 지능로봇과, 스마트 IT과, IT보안과, 친환경 건축과, 복지행정과, 사회복지과, 뷰티매니저과, 약손피부미용과, 준오헤어디자인과, 산업대자인과, 공간디자인과다.

대학은 활발한 관‧산‧학 협약 체결을 맺어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교육과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서울 10개 구청, 경기 5개 시, 17개 공기업, 종합병원, 언론기관 등 4000여개의 단체와 협약을 맺고 있다.

이러한 경복대학교의 노력은 72.8%라는 높은 취업률로 나타났다.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평균 취업률이 67.8%, 64.5%인 것이 비하면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 최고의 교육환경과 풍부한 장학제도 = 경복대학교 재학생은 80%가 장학금 수혜자이다. 200억원의 장학금이 학생들에게 고루 돌아간다. 또한 매년 240명의 학생들에게 무료 해외 어학연수(싱가포르)의 기회를 제공한다.

경복대학교는 최고의 교육환경과 현장 밀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3D 프린팅 센터를 구축해 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 필수로 3D 프린팅 교육을 이수하게 하고 있다.

최신의 사양을 가진 컴퓨터와 완벽한 네트워크로 현장과 동일한 시뮬레이션 실습실을 구축하고 학생들은 입학과 동시에 NCS기반 교육과정이 적용된다. 이러한 교육은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으로 이어진다.

통학편도 편리하다. 재학생의 편의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서 학교로 이어지는 무료 통학버스를 38대 운영하고 있다. 서울 강남에서 경복대 남양주 캠퍼스까지 30분이면 통학이 가능하다.

 

■ 대기업 취업 가능한 ‘지능로봇(소프트웨어)과’ 주목 = 경복대학교의 특성화 학과로 로봇 소프트웨어 스페셜리스트를 양성하는 ‘지능로봇(소프트웨어 irobot.kbu.ac.kr)과’를 꼽을 수 있다.

지능로봇과 학생들은 다국적 기업인 내셔널 인스트러먼트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수료 즉시 현장 투입이 가능해진다.

내셔널 인스트러먼트사는 로봇 제어 · 자동화 제어, 데이터 수집 및 장비 컨트롤 등에 사용되는 주요 프로그래밍 개발 도구인 랩뷰(LabVIEW)를 개발한 회사이다.

지능로봇과 학생들은 50여개 국가에서 통용되는 국제공인자격증인 랩뷰 프로그램 1, 2, 3단계 자격증(CLAD, CLD, CLA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한다.

이 과는 현재 한국NI를 비롯해 130여개 업체와 취업 보장형 산학협력을 체결한 학과로 100% 취업을 자랑한다.

취업 분야로는 로봇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자동화 시스템 개발 분야, 지능형 로봇 제작 분야 등이 있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LG전자, LG이노텍, 기타 관련 중견 중소기업체 등이 그 대상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모집 296명 선발… 대부분 학과 수능 100%
경복대학교는 2016학년도 정시모집으로 30개 학과 정원내 296명(입학정원의 13.7%)을 선발한다. 정원외 모집인 전문대학 졸업이상자 전형, 새터민 전형, 서해5도 전형, 단원고 전형이 추가로 실시된다.

선발유형으로 항공서비스과, 뮤지컬과, 실용음악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수능 100%로 선발한다. 30개 학과 모두 인성 및 적성검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항공서비스과는 면접 60%, 수능 40%를 반영하고 뮤지컬과와 실용음악과는 실기 70%, 학생부 30%를 반영한다.

수능성적은 국어(A, B), 수학(A, B), 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임상병리과, 작업치료과, 치위생과, 유아교육과는 직업탐구 성적을 반영하지 않음) 가운데 2개 영역의 백분위 평균 성적이 적용된다.

B형 선택시 10% 가산점이 부여된다. 단, 뮤지컬과와 실용음악과는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뮤지컬과와 실용음악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한다. 수능 2개 영역 평균이 간호학과는 4등급 이상, 치위생과, 작업치료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는 5등급 이상, 유아교육과는 6등급 이상이며 그 외 학과는 8등급 이상이어야 지원이 가능하다.

 

▲ 경복대 이원호 입학처장

<인터뷰>입학처장 이원호
“경복대학교는 교육과 특성화 역량, 취업에 뛰어난 학교”

-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우수 대학으로 평가받았다.
경복대학교는 2014년 서울‧경기북부에서 유일하게 교육부 특성화 우수대학(Ⅱ유형)으로 선정됐다. 2015년에 실시된 교육부 연차평가에서는 특성화 최우수 대학으로 평가 받았다. 고등직업교육 기관평가 인증대학 선정, 교육부 교육역랑 우수대학 선정,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 대한민국 교육기부대상 수상 등 대내외적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우수한 대학으로 인정받았다.

- 재학생 전원이 3D 프린팅 기술을 배운다고 들었다
2015년 2학기부터 국내 최초로 재학생 전원에게 제공하는 ‘3D 프린팅과 창업’이라는 교양 필수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수업은 창의적 창업교육의 일환으로서 실제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3D 프린트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3D 프린팅 센터를 구축해 놓은 상태이다.

- 경복대학교의 강점은 무엇인가
우리대학의 강점은 바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NC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 이미 2009년부터 8000여 개의 직무를 분석해 NCS 기반 교육과정을 적용 및 운영해 왔다. 그 결과 올해 2월에 NCS교육과정 도입을 위한 전문대학 포럼을 개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