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한일 합의 무효 선언해 달라”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 합의 무효를 주장하는 대학생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지난 6일 대학생 대표자 시국선언에 이어 13일 오전 19개 학생단체가 외교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병세 외교부장관과 면담을 요청했다.

△경기대 총학생회 △경기대 동아리연합회 △경희대 총학생회 △고려대 총학생회 △덕성여대 총학생회 △동국대 총학생회 △부산교대 총학생회 △서강대 총학생회 △서울대 총학생회 △서울대 사범대 학생회 △성신여대 비상대책위원회 △세종대 총학생회 △연세대 총학생회 △이화여대 총학생회 △홍익대 총학생회 △한국외대 총학생회 △한양대 총학생회 △21c 한국대학생연합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반대하는 공주대인 연합회 등이다.

이들 학생들은 “소녀상 철거는 없음을, 피해자와 국민 바람 등진 외교적 담합은 무효임을 선언해 달라”며 외교부 장관에 요청했다.

또한 “일본 정부와 싸우는 것만으로도 지친 피해자 할머니들이 25년간의 외침도 한국정부로부터 외면당한 지금, 대체 누구를 믿고 기대 싸워야 하는가”라며 “도대체 누구를 위한 정부인가”라고 말해 정부에 대한 강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일본 정부가 국가적 차원의 강제연행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으며, 10억 엔의 성격도 법적 배상금이 아니라는 사실도 지적했다.

소녀상은 절대 철거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학생들은 “대사관 앞 소녀상은 24년간 역사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이어져온 싸움의 상징이자 이를 염원하는 국민들이 한 푼 한 푼 힘을 모아 만든 산물”이라며 “우리정부는 소녀상을 지키겠다는 마음으로 농성장에 함께하고 있는 시민들을 차단하는 데 앞장서고 있으며, 일본 신문에는 ‘소녀상 철거 없이 10억 엔 줄 수 없다’는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8일 합의안에서의 10억 엔은 소녀상 철거의 대가인가”라며 분노했다.

이들 학생들은 오는 16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한일 합의를 규탄하는 2차 시국선언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