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 과정 통한 인력 양성·인프라 구축 나서

학습 난이도·자격관리 체계화 등 해결할 부분도 있어

[한국대학신문 이한빛 기자]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한 신 직업 발굴에 대학이 힘을 보태고 있다. 대학은 신 직업과 연관된 교육 과정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과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각 대학들은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받거나 자율적으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대경대학은 2009년부터 관광 크루즈 승무원과를 신설해 관련 인재를 양성해왔다. 또한 2014년 해양수산부 크루즈 승무원 전문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돼 단기 과정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수료 후 연계되는 자격증 체계가 아직 미비하고 일부 직업의 경우 법 제정, 제도화 과정에서 가로막혀 직업이 창출되지 못하고 있는 등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 신 직업 교육 과정에 정부·지자체 지원 = 정부와 지자체는 신 직업의 개발과 인력 양성을 통한 시장의 확대를 위해 대학에 교육 과정 개설을 지원하고 있다.

협동조합의 설립과 운영·컨설팅 등을 담당하는 협동조합 코디네이터는 지난 2013년부터 민간 기관의 주도로 양성 과정을 운영해왔다. 대학이 주관한 교육 과정은 대구가톨릭대가 지난해 대구시와 연계해 처음 운영했다. 지난해 6월부터 8월까지 실시한 제1기 양성 과정은 11주의 교육 기간을 거쳐 42명을 배출했다.

김정희 대구가톨릭대 교수는 “협동조합 코디네이터 양성 과정을 통해 대구 지역 400여 협동조합의 힘을 모아 서로 윈-윈 효과를 낼 수 있었다”며 “올해도 2기 과정을 준비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림치유지도사는 자연을 활용한 각종 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하는 역할이다. 1급과 2급 자격증으로 나눠진다. 산림과 의료, 보건, 간호 관련 학과의 학위를 소지하거나 관련 업무에 종사한 사람에 한해 양성 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현재 산림청에서 양성기관으로 지정한 대학은 가톨릭대·동양대·서울대·충북대 등 모두 13개 대학으로 교육 과정은 각 대학의 학과 또는 평생교육원을 통해 진행한다. 1급 과정은 6개 대학, 2급 과정은 12개 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다.

기업재난관리자 교육 과정은 국민안전처(구 소방방재청)의 지원을 받아 특성화대학원을 통한 석·박사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4년 인천대, 2015년 숭실대가 협약을 맺고 학과를 개설해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다.

▲ 성균관대 약학대학은 2014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지원을 받아 의약품 규제과학전문가 양성 과정을 2년간 운영했다.
성균관대 약학대학 의약품 규제과학센터는 2014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지원을 받아 학사학위이상 소지자를 대상으로 의약품 규제과학전문가 양성 과정을 2년간 운영했다. 교육은 100시간의 의약 교육 과정을 이수한 후 규제과학 전문가 시험을 통과하면 식약처장의 인증서를 수여하는 형태로 진행했다.

크루즈 승무원은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전문 인재 양성과정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대경대학과 제주국제대학은 2014년 전문 인력 양성기관으로 선정돼 지난해 9월부터 단기 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대경대학은 단기과정과 별개로 2009년부터 관광 크루즈 승무원과를 신설해 크루즈 실무와 관광 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지원 없이 자생적인 교육 과정 운영하기도 = 정부의 지원없이 자생적으로 연관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도 있다. 그중에는 사회수요를 미리 예측해 신 직업이 발굴되기 전부터 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인하대 지속가능경영연구소는 신 직업 발굴과 별개로 2006년부터 기업의 환경, 사회, 윤리문제 등 지속가능 경영분야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해오고 있다. 지난 2010년 경영대학원에 지속가능경영 MBA 과정을 설치했고 2012년에는 일반대학원에 지속가능경영학 석사·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연세대 정보대학원에서는 2014년부터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한 석사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기간이 2년인 이 과정은 정보대학원을 비롯해 응용통계학과, 문헌정보학과, 컴퓨터공학과 등 다양한 교수진들을 초빙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임경택 연세대 정보대학원 팀장은 “사회적으로 빅데이터의 분석을 중시하는 추세가 되면서 이러한 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개설했다”며 “관련분야에 종사하거나 관심을 갖는 재직자들이 참여해 IT분야의 변화를 배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 민간조사원 양성과정은 지난해부터 경기대 서비스경영대학원과 가천대 평생교육원에 교육 과정이 설치돼 현재 운영 중이다.
서라벌대학은 평생교육직업대학을 통해 디지털 빅3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빅3 과정은 지난해 4월부터 시행해왔으며 오는 18일부터 제2기 과정을 실시한다. 디지털 빅3는 온라인상의 평판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인터넷평판관리사와 고객 또는 유족의 인터넷 흔적을 삭제하는 디지털 장의사 서비스, 그리고 인터넷 신문경영사를 일컫는다.

현재 관련 법안이 통과되지 않은 민간조사원 역시 교육 과정을 개설했다. 경기대 서비스경영대학원은 지난해 민간조사최고위과정을 설치해 민간조사원 양성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가천대 평생교육원에서도 지난해부터 민간법과학전문가 양성 과정을 개설해 현재 1기를 배출했다.

■ 자격체계·학습난이도 문제 등 한계점도 나타나 = 신 직업 인력 양성은 교육 과정 이수와 자격증 취득 후 시장에 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학위 과정으로 운영하는 일부 교육 과정을 제외하면 현재 공인 자격체계 구축이 미비한 상황이다.

특히 협동조합 코디네이터는 민간 자격증을 발급하는 기관이 5곳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관계자는 “민간 자격증은 등록만 하면 자격증 발급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자격 체계를 통합하기 위해서는 공인 기관의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 직업 교육 과정의 대부분은 전공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수강이 가능한 만큼 학습의 난이도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성균관대 의약품 규제과학연구소 측은 “재직여부에 따라 반을 나눠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수료 후 치루는 자격증 시험을 고려해 논의가 무산됐다”고 밝혔다.

금용필 대구가톨릭대 교수는 “서로 알고 있는 범위는 다르지만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그룹학습과 전문가 초빙 등을 통해 난이도 문제를 보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대학에서 신 직업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김중진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장은 “직업 시장에서 신 직업이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민간과 학교에서는 전문 인력이 시장에 진출해 요구하는 서비스를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 정규 과정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종남 대경대학 교수는 “단기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정규 과정에 대한 지원 역시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법 제정, 제도화가 시급한 직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응을 요구하는 주장도 나왔다. 특히 민간조사원은 주무기관 선정과 협조방안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으로 현재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손상철 경기대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교수는 “민간조사원 제도의 도입이 많이 늦었음에도 아직까지 법안 제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각 부처가 일일이 나설 것이 아니라 정부 중심으로 관련 수치와 사례를 수집해 일자리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