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수업 등 효과적인 교육 방법 소개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세종대(총장 신구)는 21일과 22일 양일간 해군사관학교 교수들을 초청해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한 연수 기회를 제공했다. 

세종대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주관한 이번 연수교육은 해군사관학교 교수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수에서는 교사가 가르치면 학생이 듣는 기존의 수업방식을 깨고, 학생들이 사전에 온라인을 통해 선수 학습을 해 교실에서는 토론, 문제 해결 등 상호 작용을 하는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방법과 ‘엑셀을 이용한 성적 처리 노하우’등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소개하고 실습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은 교실에서 하는 강의식 수업을 동영상으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미리 예습 해 오도록 하고, 교실에서는 수업 대신 다양한 활동으로 학습 활동의 흥미와 깊이를 더해주는 수업 방법으로 세종대에서는 이미 자리를 잡은 수업방식이다.

연수에 참가한 해군사관학교 교수부장 임봉택 교수(시스템공학박사)는“교육의 주체가 바뀐 상황에서 서로의 눈높이를 확인하고 교수가 강조하고 싶은 것을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는 바람직한 교육 방법”이라며“해사 생도들에게도 적용해 보고 싶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지난해 7월, 세종대와 해군사관학교 간 학술교류협정 체결 이후 진행됐으며, 양 기관의 교육효과 증진과 교류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