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 사업 등 이공계 중심 정책, 대입 판도까지 바꾸나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이공계를 집중 육성한다”

이공계 출신 부총리가 취임한 교육부에서 대학에 던지는 메시지는 확고하다.

교육부가 28일 발표한 올해 업무계획에 따르면 학부교육과 연구, 신입생 모두 이공계 지원을 대폭 늘리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학부교육의 경우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 사업이 대표적인 사례다. 기획재정부와 교육부는 3년간 6000억원을 대학에 지원하면서 산업 수요가 초과 공급 상태인 인문사회계열을 수요가 부족한 이공계열로 이동하도록 유도하고 약 2만 명의 정원을 공학 등의 계열로 대폭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상태다.

정부에서 프라임 사업의 근거로 삼고 있는 것은 지난해 말 고용노동부 산하 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중장기 인력수급전망이다. 공학과 의학 계열은 21만9000명이 부족하며, 인문 사회계열은 31만8000명이 초과 공급된다는 조사결과를 내놓았다.

이공계 여성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사업계획도 상반기 중 나올 전망이다. 10개 대학에 50억원을 지원하는 이 사업은 여학생들이 공학에서 유망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골자다.

정부가 지원하는 학술연구비도 마찬가지다. 교육부의 학술연구지원사업에서 이공분야는 지난해보다 50억원이 늘어난 3414억원을 편성했다. 반면 인문사회 분야는 7400만원 감소한 2230억원을 할당했다. 이공계는 올해부터 최장 10년까지 연구자 개인의 기초연구도 지원한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해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는 국가우수장학금 제도도 이공계는 늘고 인문사회계는 줄고 있음을 명백히 보여준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장학재단은 지난해 신입생 1870명과 재학 중인 신규 장학생 1500명을 포함해 총 1만500명에게 617억원의 우수 장학금을 지급했다.

그러나 인문사회계의 경우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에서 지난해까지 신규선정 600명을 포함해 약 2400명에게 130억원 규모의 우수장학금을 지원했다. 장학생 수나 장학금 모두 이공계의 4분의 1도 안 되는 규모다. 그마저도 올해 인문사회계 신규 장학생 수도 500명으로 줄었고, 신입생은 100명만 선발할 예정이다.

교육부에서는 대학 인문역량 강화(코어) 사업으로 600억원을 지원하며, 프라임 사업에서도 보호조치를 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코어 사업 역시 글로벌 지역학과 융합학문 위주로 인문사회계열 학과의 통폐합을 유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은 피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처럼 이공계에 대한 대학, 연구자, 학생에 대한 투자는 급격하게 늘어나는 반면 인문사회계는 눈에 띄게 적은 투자를 받고 학사구조개편 대상으로 분류되면서, 입시에서도 수험생들에게 분명한 메시지가 갈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교육부의 한 고위 간부는 “이공계 육성 정책의 역사는 길지만, 실제로는 수학 기피현상으로 고교 문과와 이과가 6 대 4 비중을 차지했다”며 “지금도 대학의 전공 비중은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가 5대  5였기 때문에 자연계열 학과들이 교차지원을 통해 충원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공계 중심 대학 정책은 입시에서도 분명한 신호로 작용할 것이다. 프라임 사업으로 이공계열 학과가 급격히 늘어난다면 1~2년 정도 대입시계열간 미스매치는 발생할 수 있으나 머잖아 이과가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