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기영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인터뷰

한국의 대학이 위기다.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학령인구의 감소는 이미 대학 재정을 위태롭게 만들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교육체계의 변화로 2030년이 되기 전 세계 대학의 절반이 사라질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2014년 대학 졸업생의 평균 취업률도 58.6%에 그쳐 대학교육의 일대 혁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학이 사라질 것인가, 살아남을 것인가. 아직 결정되지도, 확실하지도 않은 문제다. 하지만 현 상황의 위기들을 타개할 방법을 고심해야 할 시기라는 것은 분명하다. 이에 본지는 해결책으로 떠오르는 K-무크와 평생교육에 대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K-무크 성공의 열쇠는 콘텐츠, 질과 양 모두 잡겠다”
“평생교육단과대학으로 대학교육 수요자 범위 확장될 것”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평생교육이 고등교육의 미래로 이야기되면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도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2014년부터 평생교육의 수장을 맡고 있는 기영화 원장의 어깨도 그만큼 무거워지고 있다. 기영화 원장은 K-무크과 평생교육단과대학이 고등교육의 미래를 바꿔놓을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가 될 것이라 단언했다. 또한 대학과 국민들이 이를 활용했을 때 더 많은 발전을 이룩할 것이라 밝혔다.

- 현재 대학과 관련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수행하는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
“고등교육은 정책적으로 평생교육과 밀접하게 연관돼있다. 직접적인 지원 방식으로 K-무크, 평생교육단과대학 지원사업, 평생학습 중심대학 육성사업이 있다. 이런 사업은 단순한 재정지원이 아니라 대학 체제 개편, 민·관·산·학의 협력 네트워크 등을 통해 대학기반 평생교육의 지속적인 확산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두 번째는 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와 같이 대안적 고등교육제도와 연계해 협력하는 방식이다. 학점은행제는 533개 대학 중 222개교가 참여하는 등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 단위의 협력네트워크를 통해 대학이 주민의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지자체의 평생교육거점기관이 지역 대학과 연계해 지역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지원하고 있다.”

- 대학의 위기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K-무크, 평생교육단과대학이 제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진흥원의 올해 계획이 있나.
“올해 진흥원은 콘텐츠 서비스 확대를 통한 K-무크 확산과 평생교육단과대학의 성공적 출범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K-무크는 지난해 27개 강의를 올해 100개로 늘리고 콘텐츠의 질과 양을 모두 강화하면서 브랜드 이미지와 국민 인식을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다. 올해 첫 출범하는 평생교육단과대학과 관련해선 기존 선취업후진학 제도의 한계를 개선하고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대학현장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 K-무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출범한 K-무크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K-무크 사업의 궁극적인 목표는 세계적 수준의 명품강의를 전 국민에게 공개함으로써 대학수업 혁신은 물론 고등교육의 실질적 기회균등, 대학자원을 활용한 양질의 학습여건 조성에 있다. 지난해 10월 개통한 K-무크서비스는 개통 석 달 만에 50만 명 이상이 접속하고, 6만여 명이 수강신청을 하는 등 많은 국민들이 관심과 호응을 보내줬다. 현황을 살펴보면 수강신청자 중 30대 이상이 60%,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가 74%로 나타나 이는 날로 증가하는 성인의 대학교육 수요에 대응해 K-무크가 고등교육과 평생교육간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 K-무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진흥원의 전략은 무엇인가.
“성공의 열쇠는 콘텐츠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양질의 명품강의를 서비스하기 위해 우수한 강의자원의 투입과 대학의 협력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은 무크에 기반한 교수학습법을 개발하고 전파하면서 스스로 운영체계의 변화와 고등교육의 혁신을 도모하고 진흥원은 그런 대학의 변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무크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학습생태계 조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사용자의 학습활동 로그와 데이터를 활용한 학습분석학 연구를 수행하고 플랫폼 개방을 통한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진흥원이 운영 중인 평생학습계좌제, 학점은행제, 온라인평생학습포털과 같은 평생교육제도와 연계해 더 많은 대학이 참여하고 국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K-무크가 고등교육의 미래방향이라고 하지만 수료증 등 활용적 측면에서 아직 한국사회 저변에 뿌리 깊게 박힌 인식을 바꾸는 데는 무리가 있다고 보인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이라 보나.
“무크가 시작된 미국의 사례를 보면 대학의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통해 한 단계 진일보한 무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미국 몇몇 대학들은 무크를 통해 실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온라인 수강제도를 통해 전체 등록금의 6분의 1 수준으로 석사학위도 취득할 수 있도록 한 대학도 생겼다. 3년간 7000달러로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런 미국의 무크 선진사례는 우리나라에서도 머지않아 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진흥원은 대학과 함께 무크 콘텐츠의 양적 확대는 물론, 체계적인 질 관리를 병행해 참여대학이 무크 이수경력을 상호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학칙개정 등 대학 체제 개편을 적극 독려할 예정이다.”

- 지난해 12월 30일 평생교육단과대학 지원사업 계획 발표에 이어 1월 14일 사업설명회가 열렸다. 평생학습단과대학은 무엇인가.
“현재 학점은행제 등을 통해 대학 수준의 교육을 받고 있는 성인학습자는 12만 명으로 추산된다. 방송대와 사이버대까지 고려한다면 그 수는 21만 명을 넘는 수치고 고령화, 노동시장 유연화에 따라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러나 일을 하면서 대학을 다니는데 불편함이 많다.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체제로 전환하기가 어려운데다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양과정 등은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서 별도 운영되는 등 질 관리도 미흡한 측면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현장과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선취업후진학 제도 개선방안을 확정하고 올해부터 평생교육단과대학 지원사업을 운영한다.”

- 평생학습단과대학이 대학에게 가져올 변화는.
“먼저 후진학 대상이 기존 재직자특별전형 대상자에서 30세이상 성인학습자로 확대된다. 또한 후진학자가 어려움 없이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점별 등록금 납부, 후진학자 국가장학금 지원 등으로 학비 부담을 대폭 완화한다. 이와 함께 학점인정과정 수업도 교원의 강의시수로 인정해 평생교육과정에 전임교원의 참여를 유도하고, 각종 대학평가 지표로 사용되는 충원율과 취업률의 산정방식을 변경할 계획이다. 이에 평생교육단과대학은 성인학습자 입학전형 신설로 현행재직자 특별전형을 보완하고, 학위과정 외에 학점과정과 자격과정, 비학위·비학점 과정 등을 운영하면서 높은 수준의 교육이 진행되도록 할 예정이다.”

- 평생교육 단과대학의 성공을 위한 대학의 대응전략은 있는가.
“평생교육단과대학으로 성공하기 위해선 성인학습자의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한 운영계획, 대학조직 등 체제 개편에 대한 전략이 수립돼야 한다. 전담조직과 학과 및 전공이 마련되고 새로운 입학전형 운영 등 성인학습자 맞춤형으로 체제를 개편해야 한다. 아울러 이에 대한 자체 평가 시스템도 상시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이에 올해 선정된 참여대학은 수립된 계획에 따라 2017학년도 학위과정 운영을 목표로 정원조정, 학과개설 등 대학 체제개편을 준비하는 한편 올해 9월부터 학점인정과정과 비학위비학점과정을 우선적으로 운영하는 등 ‘평생교육단과대학’으로의 전환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진흥원도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운영하며 성과관리와 점검을 실시하고 관련법령 개정 등 제도개선에도 노력할 것이다.”

- 끝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진흥원은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이 함께 갈 수 있는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국민들에게 필요한 여러 교육패키지를 갖추고 있어 필요에 따라 콘텐츠들을 퍼다 쓸 수 있는 우물 역할을 할 것이다. 평생교육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커지면서 진흥원의 예산도 늘었다. 2014년과 비교했을 때 350억원에서 700억원으로 2배가 됐다. 그만큼 역할이 커진 것이다. 무크와 관련해선 지난해 K-무크를 진행한 10개 대학에게 내년 강의에 대해 묻자 2가지 흥미로운 답이 나왔다. 하나는 기초 교육을 진행했으니 조금 더 깊이 있는 교육을 하겠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융복합교육이다. 음악과 과학 기술을 합친 교육을 하겠다는데 일반적인 교수들을 할 수 없는 교육이다. 그만큼 대학들의 참여가 스스로의 질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

기영화 원장은…
1985년 이화여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1993년 미국 텍사스주립대 오스틴교에서 교육학 박사를 취득했다. 1995년 명지전문대 교수로 교직을 시작했으며 2002년부터 숭실대 평생교육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외부 직책으로는 국무조정실 국가정책평가 전문위원, 한국성인교육학회장, 교육부 평생직업교육정책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2014년부터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을 맡고 있다.

<대담=연성주 편집국장, 사진=한명섭 기자, 정리=이재익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