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선제 요소 가미한 간선제 시행, D+등급 조기 해제 가능성도

비대위 “사태 책임자인 부총장 사퇴 전엔 더 양보할 생각 없다”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강원대가 교육부와 총장선출방식을 간선제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강원대는 비대위 등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총장 선출안을 발표할 것이라 밝혔지만 비대위는 직선제에 대한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사태 책임을 회피한 강용옥 부총장의 사퇴가 선행돼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강원대와 교육부는 29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교육부 차관과 강용옥 강원대 교육연구부총장(총장직무대리)이 ‘강원대학교 발전 방안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강원대는 직선제 요소가 가미된 간선제 방식인 ‘대학 구성원 참여제’방식으로 총장을 선출하며 2015대학구조개혁평가에 따른 컨설팅을 이행하게 된다.

교육부는 강원대에게 여러 지원을 약속했다. 교육부는 강원대의 거점국립대로서의 위상 강화와 발전을 위해 주요 재정사업 지원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사업비와 경상비성 재정지원 사업 △교수, 조교 및 일반직 직원 정원 증원 △대학 현안 사업 추진 지원 등 행‧재정적 지원을 하기로 약속했다.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거점국립대 중 유일하게 하위등급인 D+등급을 맞으며 혼란에 빠졌던 강원대는 이번 MOU를 계기로 하위등급 조기해제를 바라보게 됐다. 강원대 관계자는 “MOU에서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컨설팅 점검을 통해 조기 해제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 빠르면 첫 점검이 이뤄지는 6월에 하위등급에서 벗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부는 강원대가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하위등급으로 분류된 주요 원인 중 하나인 강원대 삼척캠퍼스 및 도계캠퍼스에 대한 실태파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거점국립대들에게 물리적으로 대학을 통폐합시켰지만 예산지원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강원대와의 MOU를 계기로 다른 거점국립대 지방캠퍼스들의 실태까지 모두 파악해 활성화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라 밝혔다.

강원대는 비대위 등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다음달 1일 최종 총장 선출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강원대 관계자는 “본부에서 만든 안에도 직선제 요소를 반영했지만 비대위 선출안을 기다려보고 월요일 최종 발표를 할 것이다. 학교구성원들이 최대한 합의된 안을 발표하기위해 비대위가 제출한다면 최대한 반영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총장직선제와 함께 강용옥 부총장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던 강원대 비상대책위원회 측은 사태의 책임자인 강용옥 부총장에 대한 사퇴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비대위 관계자는 “이번 MOU도 일종의 링겔을 맞는 것이다. 자꾸 이렇게만 넘어가면 대학의 장기적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번에도 그냥 양보만 한다면 구성원들이 단결하지 못하게 된다. 비대위가 물러나기 전에 부총장이 물러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강용옥 부총장은 선 사퇴는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주말 동안 양 측의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로 남았다. 강 부총장은 “대학본부와 비대위 간의 합의된 총장 선출안이 만들어지고, 이행에 대한 서로의 확약이 되면 물러나겠다. 지금 물러나면 버티고 있었던 이유가 사라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