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즉시 '충북대 졸업장'은 감언이설"

[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김영호 한국교통대 총장은 4일 증평캠퍼스와 충북대와의 부분 통합 추진 논란과 관련 "대학 간 부분 통합은 현행 제도로는 불가능하다"며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현 사태는 구조조정 과정에서 일부 구성원의 반발을 저와 학교가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 탓"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의견이 다른 구성원과 논의할 준비가 돼 있는데 불가능한 부분 통합안을 들고 나오니 당황스럽다"며 "교통대 전체 교수회가 결정한 구조조정의 큰 틀을 바꾸지 않는 범위에서 논의할 시간과 기회가 충분히 있다"고 밝혔다.

부분 통합을 제외한 교통대 증평캠퍼스의 다른 요구는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협의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총장은 학습권 보장을 비롯한 증평캠퍼스 활성화 요구에 관해 "학생들의 요구 사항을 적극 검토해 수용할 것"이라며 "학생, 교직원,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이른 시일 안에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부분 통합 주장과 관련해 "부분 통합은 전례도 없고 '국립대학 통폐합 기준'에도 없을뿐더러 제도를 바꾼다 해도 반드시 양 대학 구성원 및 지역사회 동의가 필요하고 시간도 최소 2∼4년이 걸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총장이 승인만 하면 즉시 통합이 가능하다'거나 '통합 즉시 충북대 졸업장을 준다'는 충북대 교수회의 주장은 감언이설에 불과하다"고 못박았다.

통합 논의가 교수회장이 주도하는 일이라 본부와는 무관하다는 충북대 주장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김 총장은 "윤여표 총장이 통합 논의를 서두르라 했다는 충북대 보직교수들의 발언, 윤 총장이 신년사에서 대학 간 통합을 언급한 점, 윤 총장이 교수회장에게 통합 논의 전권을 위임했다는 관계자 전언 등을 종합하면 충북대는 분명히 교통대 증평캠퍼스와 통합 의사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합에 의한 정원 감축은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감축 실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며 "충북대가 산업 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프라임 사업)을 위해 증평캠퍼스 정원 200여 명을 받는다 해도 기존 정원에서 그만큼 감축해야 한다는 사실을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확인했다"고 전했다.

통합 논의의 단초를 교통대가 제공했다는 주장에는 "최초 통합 제안은 지난해 6월경 충북대 교수회가 교통대 교수회장을 워크숍에 초청하면서 시작됐다"고 반박했다.

당시 충북대 교수회가 대학 간 통합 및 구조개혁 보고서에 두 대학 간 통합 문구를 넣을 것을 제안했으나, 교통대 교수회가 통합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는 것이 김 총장의 주장이다.

통합 추진 논란에 대한 교육부 입장에 관해선 "교육부는 지난 1월 21일 대학정책실장 주재로 열린 두 대학의 교무처장, 기획처장, 사무국장 연석회의에서 현 시점에서 이런 식의 통합 논의는 양교에 해가 될 뿐이므로 중단해야 한다는 명확한 의사표현이 있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두 대학 구성원의 합의와 지역사회 동의를 받아와야만 승인이 가능한지 검토해 볼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김 총장은 덧붙였다.

김 총장은 "좋은 쪽으로 문제가 풀릴 것으로 확신하며, 같은 지역 국립대인 충북대의 협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