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손현경 기자]  고용노동부는 대학-기업간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4년제 대학 일학습병행제' 운영 대학을 10곳 추가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는 수도권 3개, 지방 7개 대학이 최종 선정됐다. 건국대, 광운대, 동국대, 부산외국어대, 신라대, 인제대, 배재대, 한남대, 동신대, 연세대(원주) 등이다.

4년제 대학단계 일학습병행제인 ‘장기현장실습(IPP)형 일학습병행제’는 3∼4학년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된 기업에서 장기간(4개월 이상)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졸업생 중심의 일학습병행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대학 재학 단계부터 현장성 있는 직무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부터 숙명여대, 동의대 등 14개 대학, 1700여명의 학생이 마케팅, 설계·생산기술 등 전공 관련 분야의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신규대학 선정으로 1500여명이 새로이 참여하게 된다. 올해는 경남권(인제대), 대전권(배재대, 한남대) 대학이 추가 선정되면서 전국적으로 참여 범위가 확대됐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제도의 지속적인 확산과 함께 운영성과도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일학습병행제가 능력중심사회로 가는 소중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