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대학본부‧교육부 간 합의한 ‘대학구성원 참여제’ 수용

[한국대학신문 이재익 기자] 강원대 비상대책위원회가 ‘대학구성원 참여제’에 기반한 총장 선출안을 본부 측에 제시하며  총장 선출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 교육부가 강원대 대학본부와 합의한 ‘직선제 요소가 가미된 간선제’ 선출방식을 수용한 것이다. 본부 측은 비대위의 제시안을 즉각 수용해 의견 수렴 절차에 나섰다.

강원대 관계자는 “5일 비대위에서 ‘가능한 한 직선제 요소가 가미된 간선제 총장선출제도’를 제시했고 본부 측에서도 이를 수용해 공고 절차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비대위의 제시안은 지난달 29일 교육부와 강원대 본부가 합의한 ‘대학 구성원 참여제’방식이다.<관련기사 바로가기>

비대위가 제시한 총장선출안을 살펴보면 대학구성원들이 참여한 정책평가단에서 총장 후보들에 대한 정책을 평가하고 그 자료들을 바탕으로 총장임용추천위원회(총추위)가 총장을 선출하게 된다. 총추위는 교원 20명, 직원 2명, 학생 2명, 외부위원 8명 등으로 구성되며 두 번에 걸친 심사를 통해 1, 2순위의 총장임용후보자를 선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비대위는 교육부와 본부가 합의한 ‘대학 구성원 참여제’를 수용하기 전에 사태 책임자로 지목한 강용옥 교육연구부총장의 사퇴가 선행될 것을 주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비대위 관계자는 “(부총장)사퇴 이후에 교육부 안을 수용하자는 입장이었지만 상황이 상황이니만큼 대승적으로 보고 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총장 선출안에 대한 구성원 의견 수렴 절차는 12일 완료될 전망이다. 의견 수렴이 완료되면 대학본부는 정책심의 및 규정심의를 거쳐 교무회의와 평의원회에서 최종안을 공포하며 이르면 3월에는 총장임용후보자가 선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