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지동감” 학생 공감대 높지만 일방통행 행정은 반발

[한국대학신문 송보배 기자] 고려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대대적인 장학제도 개편이 올해 시험대에 오르면서 대학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고려대는 올해부터 필요기반(Need-based)의 정의장학금을 200억원 규모로 신설하고, 성적장학금을 점진 폐지하기로 했다. 염재호 총장은 “고려대에 입학하는 학생은 최소한 돈이 없어서 학업을 못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장학제도 개편에 강한 의지를 비친 바 있다.

학생들은 성적장학금 폐지 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소통과정의 부재와 장학금 신청 절차의 미숙을 지적하고 있다.

박세훈 고려대 총학생회장은 “대부분의 학생들은 성적장학금 폐지의 기본 철학이나 취지에 동감한다. 문제는 장학제도 개편이 학생들에게 사전에 공지된 바가 없었다. 장학제도 전체가 바뀌는 것인데 수혜자인 학생과 일말의 소통과정이 없이 진행됐다”고 말했다. 학생들에 따르면 고려대의 장학제도 개편을 학생들은 지난해 10월 언론기사를 통해 처음 접했다. 사전 공청회가 없었던 것이다.

박 총학생회장은 “3분위 이상 학생들은 선발을 위해 신청서를 작성하는데 이것이 ‘가난증명서’와 같다. 자신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지를 신청서에 적어내야 한다는데 자괴감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정의장학금은 소득분위 0~2분위의 학생들에게 등록금 100% 감면,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에 교내 근로와 연계한 생활비 지급 등 전폭적인 지원을 담고 있다. 하지만 3분위 이상 학생들의 경우 장학위원회를 통해 선발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가난을 증명해야 하는’ 부담이 가중된다.

또한 현재까지 장학위원회의 구성과 선발기준 등이 학생들에게 공개되지 않은 점도 ‘일방통행 행정’이라는 비판을 야기하고 있다.

대학교육연구소 임희성 연구원은 “고려대의 장학제도 개편 취지는 타당하다고 보지만 실행과정에서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모색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실행과정에서 시간적인 유예를 두거나 학생들과 소통하는 과정을 진행했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