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 “온실가스 감축은 시대의 요구, 대학 선도적 역할 중요”

[한국대학신문 정윤희 기자] 경기도내 62개 대학이 ‘그린캠퍼스’ 운동 확산에 팔 걷고 나섰다.

경기도와 경기도그린캠퍼스협의회(회장 윤신일 강남대 총장, 이하 협의회)는 8일 오후 강남대 우원관 대강당에서 ‘경기도그린캠퍼스 공동실천선언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언식에는 남경필 경기지사와 윤화섭 경기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태범석 한경대 총장, 윤신일 강남대 총장 등 도내 62개 협의회 회원 대학 총장・부총장, 대학생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경기도내 62개 대학들은 ‘공동 실천 선언문’을 채택하고, 지난해 6월 경기도가 선포한 ‘에너지 비전 2030’ 실천을 위해 그린캠퍼스 운동을 확산하는 데에 동참하기로 했다.

경기도 에너지 비전 2030은 에너지 혁신을 통해 현재 29.6%인 도내 전력자립도를 오는 2020년에는 50%, 2030년에는 7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동 실천 선언문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및 온실가스감축 실천계획 수립 및 시행 △에너지절감시스템 설치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 관련 교과 개발·개설 △다각적인 에너지 절감 실천운동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경기도는 대학의 그린캠퍼스 조성과 실천 활동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남경필 지사는 “온실가스 감축은 시대의 요구이며, 에너지 절약과 기후변화 완화를 위해 에너지 다소비 기관인 대학의 선도적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경기도는 대학의 온실가스 감축 실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