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지역 쏠림' 프라임 사업에도 영향 미칠까 대학가 우려

수도권 7곳 중 6개 대학이 서울에 위치한 대학
부산 3곳·대구 2곳 선정…대전충남대학 모두 탈락

[한국대학신문 김소연 기자] 최근 대학 인문역량 강화(코어)사업에 16개 대학이 선정된 것을 두고 대학가에서 ‘지역적 안배’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며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일부 지역 ‘쏠림현상’이 확연하게 드러나 대학들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 사업도 지역적 차별을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17일 발표된 코어 사업은 인문학 육성을 위해 수도권, 지방을 나눠 총 16개 대학을 선정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구분만 있을 뿐, 세부 권역별 지역 안배는 이뤄지지 않다 보니 일부 지역의 쏠림현상이 확연하게 나타났다.

수도권에서 선정된 대학 7곳 중 6곳은 서울에 위치한 대형 대학이었으며, 경기지역에서 가톨릭대가 유일하게 인문학 육성을 위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재정 지원 금액도 서울대, 고려대, 성균관대, 이화여대와 비교하면 10억원 가까이 차이가 난다.

코어 사업 총괄책임을 맡은 박종한 가톨릭대 교수는 “전국에 200여개 대학이 있는데, 서울대나 고려대 같은 큰 규모의 대학들이 아닌 중소규모 대학에서 인문학 육성 모델을 만들어 보자는 취지로 사명감과 숙명감마저 느끼며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번 코어 사업에서 고배를 마신 모 대학 기획처장은 “매번 교육부 사업에서 수도권으로 분류돼 경인지역은 오히려 역차별을 받고 있다”면서 “지난 대학특성화 사업(CK)만 유일하게 서울과 경인지역을 구분했고 이후에는 모두 수도권이라는 이름으로 묶여 서울에 있는 쟁쟁한 대학과 경쟁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11일 대학교육연구소가 발표한 ‘2010~2014년 사립대 국고보조금 현황’에 따르면 2014년 서울지역 사립대에 지원된 국고보조금은 2조229억원으로, 전국 153개 사립대가 받은 국고보조금 4조6791억원의 43.2%에 달했다. 정부의 재정지원 절반 가까이가 모두 서울 지역 사립대에 쏠리고 있는 형국이다.

연덕원 대학교육연구소 연구원은 "대학들의 서울 편중 현상은 가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대학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지방대가 고사될 수밖에 없는 구조로 가고 있다"면서 "재정지원사업에서 교육부가 지방 균형적 관점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16개 선정 대학 중 충청권은 충북대 1개만 선정됐을 뿐 상대적으로 대학이 많은 대전·충남 지역의 대학은 모두 탈락했다. 반면 부산지역에는 부산외대, 동아대, 부경대 3개 대학이 선정됐으며 대구지역에는 경북대와 계명대 2개 대학이 선정됐다.

충청 지역의 모 대학 교수는 “대전·충남지역은 선정 대학이 하나도 없다. 지역배분 차원에서는 편파적인 결과”라면서 “지역적 고려가 전혀 되지 않아 우수 인재가 다른 지역으로 유출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코어 사업 결과를 놓고 프라임 사업도 일부 지역이 차별을 받을까 노심초사 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코어사업과 마찬가지로 프라임 사업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 유형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권역을 나눠 총 9개 대학을 뽑는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나눠 대학을 뽑게 되니 일부 지역 대학들의 우려는 심각해지고 있다. 경기 지역 기획예산팀 관계자는 “사실 서울에 있는 대학과 경기에 있는 대학 사이에 취업률, 교육비 환원률 등 정량지표 값은 비교가 안 될 정도”라면서 “프라임 사업도 코어사업과 마찬가지로 서울에 있는 대학과 경쟁 상대조차 안 될 것 같아 걱정스럽다. 서울에 있는 대학을 위한 ‘들러리’에 불과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털어놨다.

반상진 전북대 교수는 “대학 서열화가 너무 심화돼서 대학이 가진 균형적 체제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지방대 위기는 현실화됐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균형적 발전을 위한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