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중심 사회 실현을 위해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은 모두가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에 부응하여 전문대학은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적 인재 양성을 대학의 비전과 교육목표로 제시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 고등교육정책 중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직업교육 패러다임이란 관점에서 전문대학이 창의적 인재양성을 통한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대학 자체의 노력과 더불어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전환과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첫째, 능력중심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적 인재에 대한 보다 명확한 교육목표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기초학습능력과 기초소양 함양, 건전한 직업인으로서 태도와 가치관 형성, 그리고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을 갖춰줄 수 있는 교육목표 제시와 이에 따라 중등교육단계에서부터 직업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둘째, 비판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해결의 방법을 구상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 창의적 인재의 핵심이라는 관점에서 초중등 교육에서부터 학습자의 융통적인 사고를 촉진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지원과 제도적 변화가 확대되어야 합니다.

셋째, 능력중심 사회로의 쉬프트를 위한 노력은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유학기제를 통한 중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아 진로를 선택하여 산업계 수요연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마이스터고와 특성화고로 진학하고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하는 전문대학의 전문교육으로 이어지는 더불어 산업체와의 협력강화와 상호 연계되는 통합적 운영체계가 이루질 수 있도록 직업교육을 이끌어가는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지원체제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