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의 주요한 역할은 지식정보사회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여, 국가산업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전문대학은 국가 경제 및 문화의 글로벌화,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혁신, 급격한 인구 고령화 등에 따라 기존의 교육체제를 버리고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전문대학의 경쟁력확보를 위해 대학과 정부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첫째, 특성화된 강소대학들이 육성될 수 있는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전문대학은 전문직업인을 배출하기 위해 다양한 학과를 운영하는 종합대학 형태보다는 단일한 계열의 인재양성을 목표로 내실화된 교육과정 운영 및 교육환경을 구축한 대학들이 다수 있는 형태가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선택과 집중’을 통해 특성화를 이뤄낸 작은 규모의 대학들은 등록금 동결과 정원감축 등에 의해 받는 재정적 타격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교육혁신을 위한 투자가 어려워지는 만큼 큰 대학들과의 생존경쟁에서 점차 경쟁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따라서 특성화된 강소대학을 육성할 수 있는 정책이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둘째, 전문대학은 현장중심교육으로 맞춤형 인재를 기르는 산실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현장실습의 질 관리 체제 구축을 지원해야 합니다. 현재 대다수 산업체들에는 실습생들을 책임 있게 교육시키는 교육실무책임자가 없습니다. 따라서 대학은 산업체에게 현장실습에서 필요한 교육내용이 충실히 이뤄지도록 강력히 요청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현장실습이 이뤄지는 산업체에서 제도적으로 현장실습교육책임자를 임명하도록 하여 체계적인 현장실습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정부차원에서 지원하고 인증한다면 현장중심교육이 내실화 있게 이뤄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