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직업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대학은 졸업생의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하는 좁은 의미의 직업교육과 직업과 관련되어 행해지는 정규/비정규의 모든 교육 즉, 넓은 의미의 고등직업교육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NCS 기반 교육체제 구축,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을 통한 맞춤형 인재 양성, 세계수준의 전문대학(WCC) 육성, 선취업 후진학으로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직업교육체제 구축, 수업연한 다양화, 세계로 프로젝트를 비롯한 해외취업 프로그램 운영, 사회맞춤형 학과 운영 등을 통하여 고등직업교육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전문대학은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일반대학과의 상대적 비교하위, 타 고등직업교육기관과의 경쟁, 국가인적자원개발의 환경 변화, 국가 중심의 대학구조 개혁 등으로 인하여 고등교육시장에서의 입지가 약화되면서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특히, 국내 기업의 해외 법인 진출 증가, 생산자동화 등에 의한 노동 인력 감축, 양질의 일자리 감소 및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로 우리나라의 청년실업률은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면서 전문대학 졸업생의 취업도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전문대학은 고등교육시장의 환경 변화와 노동시장의 구조적 변화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경직한 고등직업교육체계에서 벗어나는 유연한 고등직업교육을 개발하고 추진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학교 직업교육과 사회 직업교육으로 구분되어 추진되어 온 고등직업교육을 하나로 통합하여 “모든 세대를 위한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라는 관점에서 전문대학은 새로운 고등직업교육 모델을 개발하여 추진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전문대학은 평생직업 교육체재 구축을 위하여 국가 역량체계 기반의 고등직업교육 모델, 융·복합 직무형 인재양성 모델, 글로벌 수준의 고등직업교육 모델, 초중등 진로교육과 고등직업교육의 연결생태계를 조성하여 직업교육의 계속성이 담보된 고등직업교육 모델, 유아에서부터 성인학습자에 이르기까지 아우르는 평생직업교육 모델 등을 개발하여 고등직업교육의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확고히 하여야할 것입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